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족발집 점주 안타깝다"..中직원 짜고 친 협박에 뒤바뀐 여론

by 체커 2021. 8.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기도의 한 유명 프랜차이즈 족발집에서 직원들이 밖에서 신던 장화로 족발을 밟아 위생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본사와 점주측은 "해당 영상은 중국인 직원이 급여 인상을 목적으로 악의적인 연출을 통해 촬영한 것"이라며 정면 반박에 나섰다.

ⓒ가장맛있는족발 본사 홈페이지

30일 족발 프랜차이즈 '가장 맛있는 족발'은 자사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본사 측은 "먼저 언론에 접한 가맹점주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고객님을 비롯한 당사 점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관리감독 부족으로 벌어진 일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고 반성,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부분을 인정하며 다시 한 번 진심을 다해 깊이 사과드립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금번 제보의 경우 당사가 파악한 바로는 해당 매장의 직원이 해당 점의 점주에게 급여 인상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점주가 허가하지 않은 상황에서 악의적으로 연출해 촬영 및 제보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사건 경위와 해당 점주의 진술서를 공개했다.

ⓒ가장맛있는족발 본사 홈페이지

본사 측이 밝힌 진술서에 따르면 논란이 된 영상을 촬영한 중국인 직원 B씨는 2018년 5월 입사했고, 다른 중국인 직원 A씨는 지난 1월 15~17일까지 핏물을 빼는 파트타이머로 근무했다.

점주는 "지난 1월17일 매장에서 근무한 중국인 노동자가 족발 세척 시 장화를 신고 밟았던 것을 봤다"며 "본사 매뉴얼도 아닌 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해 바로 A씨를 해고했다"고 말했다.

이후 7개월 흘렀고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매출이 급감하고 어려워지자 점주는 B씨에게 급여 삭감을 전했다. 그러자 지난 7월 B씨는 당시 촬영한 영상을 점주 부부에게 보여주며 "신고하겠다"며 돌연 협박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28일 B씨는 급여 수령 후 해당 업소를 노동부에 신고했고, 또 지난 25일에는 A씨와 함께 언론사에 해당 영상을 제보했다.

이 같은 내막이 알려지자 족발집 점주에게 쏟아진 비난의 화살은 중국인 직원들로 향했다.

다수의 누리꾼들은 "저렇게 작당해서 협박하는 중국인 직원들 진짜 많습니다" "영업 방해랑 협박죄로 고소 안되나요" "중국인 채용은 정말 아니지 싶다" "너무 악질이다" "제발 중국으로 돌아가라" "조선족 고용할 때 CCTV는 필수" "점주분 정말 억울하겠다" 등 의견을 냈다.

한편 본사 측은 전국 가맹점의 관리와 재교육을 모두 마치기 전까지 신규 가맹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얼마전 논란이 된... 족발집에서 핏물을 빼는데.. 장화를 신고 밟으며 빼다가.. 그 장화를 신은 채.. 여기저기를 다니던 모습이 찍힌 영상이 공개되어 논란이 되었고.. 해당 족발집과 프렌차이즈 본사에서도 사과문을 올렸었죠..

 

그런데.. 이후 본사측에서 언론사에 제보한 이들이 중국인이며.. 이들이 임금인상을 목적으로 자신들이 찍은 영상으로 점주를 협박하다 언론사에 제보를 한 것이라는게 본사의 입장입니다.. 중국인..조선족이죠.. 

 

관련링크 : 본사 사과문

해당 영상은 이전에 일하던 중국인으로 발로 밟아 핏물을 빼는 행위를 점주에게 발각되어 해고되었었습니다. 이후 코로나로 인해 매출급감이 되자.. 근무시간과 급여를 줄였는데.. 이에 반발하여 이전 해고된 중국인과 자신들이 찍었던 영상을 언론사에 공개하겠다 협박을 했고.. 이후 급여를 받은 뒤.. 노동부에 신고를 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해당 영상은 자신들이 이전 발각되기전 행위였다는 것이죠.. 2021년 1월에..

 

이 중국인들의 신고에 노동부는 혐의없음으로 결론냈습니다..

 

이렇게 되니.. 본사와 가맹점에 쏠린 비난이.. 그대로 중국인들에게 되돌아간 상황.. 조선족이기에.. 중국으로 돌아가라는 주장이 나오네요..

 

조선족을 채용한 식당을 포함한 업소들.. 업소내 CCTV를 설치하고 점검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