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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IT

선거철마다 반복되는 '네카오' 때리기, 이번엔 다르다

by 체커 2021.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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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과거 뉴스·댓글·실검이 이슈였지만
이번엔 각종 민생 사업이 도마에 올라
카카오식 성장 전략에 '빨간불'

[서울경제]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 국내 양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035720)를 압박하는 것은 매번 반복되는 풍경이다. 두 회사는 포털을 통해 뉴스, 블로그, 댓글 등 여론 형성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서비스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편향된 뉴스 배치, 댓글 및 실검(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조작 등 각종 의혹들이 쏟아지며 논란이 됐다.

하지만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서는 플랫폼 기업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과 골목상권 침해 등 민생 관련 사업이 도마에 올라 이전과는 결이 다르다는 평가다. 특히 그동안 뉴스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네이버가 주타깃이 됐다면 이번에는 택시, 퀵, 꽃배달, 헤어샵 등 각종 생활형 사업을 확장해 온 카카오가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

최근 당정은 플랫폼 기업의 독과점 현상과 시장지배력 남용 문제를 화두로 내걸고 전방위적인 공격에 나섰다. 논란의 중심엔 카카오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공룡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이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여는가 하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택시 등 사업을 하는 카카오모빌리티를 겨냥해 “심각하게 살펴보고 있으며 규제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이사회 의장의 개인 회사인 케이큐브홀딩스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그룹 전반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카카오를 바라보는 여론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다.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카카오 투자회사 카카오벤처스가 장례 플랫폼 ‘고이’에 투자한 것을 두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상조 서비스에도 등장할 것이라고 비꼬는 글들이 돌고 있다. 뱅크, 페이, 보험, 택시, 게임 등 카카오가 생활 속 곳곳에 스며들어 소비자들이 종속된 상황을 풍자한 만화도 화제가 되고 있다. 게시물에는 ‘독과점이 이래서 무섭다’ ‘진작 규제했어야 했다’ ‘수수료 보면 답이 없다’ 등의 댓글들이 달렸다.

업계에서는 이번 논란이 카카오가 단기간 인수(M&A) 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우는 과정에서 예견된 일이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카카오 그룹 내 국내 계열사는 2015년만 해도 45개였으나 올 상반기 기준 117개로 급증했다.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는 “M&A로 단기 급성장하는 기업들에게 나타나는 흔한 현상으로 계열사에 카카오의 초기 철학, 창업자의 비전을 공유하지 못하며 혼란에 빠졌다”고 평가했다. 위 교수는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사회적 가치’를 아무리 강조해봐야 M&A를 통해 인수한 기업들에게는 먹히지 않는다”며 “원래 인수한 조직에 자사 문화를 심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본사 중심의 의사결정이 주를 이루는 네이버와 다르게 계열사 자율성을 앞세운 카카오의 경영방식도 양날의 칼로 평가된다. 지금까지 각 계열사들이 스스로 투자전략이나 사업방식을 주도하며 빠른 성장을 이끌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그룹 전체의 일관성이나 체계에 균열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기업공개(IPO) 성과를 내려고 같은 계열사 간 경쟁을 한다거나 계열사 독자적으로 무리한 수익 확대에 나서는 모습이 종종 연출된다는 지적이다.

카카오가 그동안 내수 중심의 서비스가 많은 탓에 영세 사업자들과의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는 비판도 있다. 카카오는 현재 웹툰·웹소설 등 콘텐츠 부문을 제외하면 아직까지 해외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낸 사업이 없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인정하듯 카카오는 최근 내놓은 상생안에서 앞으로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북미, 동남아, 일본 등에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김범수 의장도 스스로 말했듯 카카오가 지난 10년간 추구해왔던 성장 방식을 과감하게 버릴 때가 됐다"며 “그룹 운영방식과 사업 전략 등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현익 기자 beepark@sedaily.com


얼마전 김범수 의장이 사과문을 올리고 몇몇 서비스를 내리고 철수하겠다 밝혔죠.. 왜냐하면 주가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자금이 확 빠졌기 때문입니다.. 독과점 논란 때문에 말이죠..

 

[세상논란거리/경제] - 처음엔 싸게..시장 장악하면 돌연 수수료 인상

 

이전.. 대기업들이 그랬습니다.. 한두 업종에서 성장한 기업이 여기저기 문어발식 확장을 하다.. 자금줄이 어딘가 막히면 파산등을 하겠지만.. 돈이 많은 대기업들은 확장을 계속.. 몇몇 부분에 대해 독과점 지위까지 올라가는 성과도 냈었더랬죠.. 그러다 경쟁업체가 다 떨어져 나가 없으면 제품 가격이 상승.. 소비자는 비싼걸 알지만 대체제가 없으니 구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몰리는..

 

그래서 이런 걸 방지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것이고.. 해당 기업에 대해 철퇴를 내리는 것이죠.. 사실 자본주의 사회에선 이런 사례야 빈번한 일이기에 철퇴를 내리는게 맞겠나 싶을 수 있지만.. 그렇게 독과점을 가만히 두고 있으면 이후 경제야 한 두 기업에 종속되어 부실해질 수 밖에 없게 되겠죠.. 그러다 해당 기업이 망하면 국가가 망하게 되는 것이 되고요..

 

카카오가 논란이 되었지만 네이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어찌보면 네이버의 전철을 카카오가 밟은 셈이 되죠..

 

이제 카카오의 이미지는 대기업.. 독과점등.. 부정적 이미지가 붙기 시작했습니다. 아니 이미 그리 인식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언제든 카카오라는 공룡기업이 골목상권에 소속된 자신들의 생계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줬고.. 보여줄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카카오가 진출했던 분야.. 택시.. 꽃배달.. 음악.. 은행.. 보험.. 일반인들이 자주 접하는 분야네요.. 그래서 체감이 빠르죠..

 

적정선.. 이게 대기업 입장에선 지키기 여려운 선이라 생각합니다.. 저길 넘으면 막대한 이익을 얻어낼 수 있는데.. 저길 넘으면 본인들은 점령군이 되어 막대한 이익을 쓸어담겠지만 본인들의 이미지에는 타격을 줄테고.. 자신들은 기피대상이 될테니 말이죠.. 물론 기피대상이 된다 한들.. 자신들의 제품을 쓸 수 밖에 없게 되겠지만.. 물론 이후에 다른 경쟁업체가 생긴다면 상당수가 의도적으로 그쪽으로 몰려갈게 뻔할 터.. 외면받아 도태가 되거나.. 아님 경쟁업체를 돈으로 찍어 눌러 없애거나 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사 카카오가 스스로를 바꾼다고 하지만.. 왠지 너무 늦었다고 생각되는건 왜일까 싶습니다. 많이도 이미 벌려놨는데.. 모두 한꺼번에 버릴 수 있을지 솔직히 의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돈맛을 알아버렸는데.. 나중에 또다시 독과점 논란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는 김범수 의장이 의장직을 수행하지만.. 만약 김범수 의장이 그 자리에서 물러나 다른 이가 카카오를 이끌게 된다면.. 카카오가 처음 만들어졌을때의 마음가짐은 아예 없어진지 오래되어 이전 다른 대기업마냥 수익에 혈안이 된 기업으로 바뀌어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지금도 이정도인데.. 이후 시간이 지나면 더 좋아지는 전례.. 찾기가 어렵네요..

 

뭐 다른 기업 총수들마냥 교도소와 구치소를 들락날락 하면 바뀔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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