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국민의힘 곽상도子 '화천대유'로부터 50억 받았다

by 체커 2021. 9.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곽상도子 2015년부터 약 6년간 화천대유 근무..퇴사하며 약 50억 원
월급 230~380만 원 받았는데..화천대유 "적법하게 지급한 퇴직금"
곽 의원의 화천대유 우회 투자 배당 혹은 직무관련 대가성 의혹도
곽 "투자한 적 없다..성과급이며 아들과 회사 간 사안, 관여 안 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본사. 서민선 기자

국민의힘 곽상도(재선) 의원의 아들 곽모(31)씨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약 50억 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화천대유 측은 '퇴직금' 명목이었다고 주장하지만, 곽씨의 경력과 급여에 비해 터무니없이 많은 액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곽 의원은 "성과급으로 알고 있다"며 "아들과 회사의 일이라 저는 잘 모르고, 관여할 수도 없는 부분"이라는 입장이다.

현역 국회의원이 그것도 국민의힘 정치인이 화천대유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받은 인물과 직접 연루된 것은 처음이다.

화천대유 관계자들이 거액의 돈을 벌어들인 배경에 개발 당시 성남시장(2014~2018년)이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특혜'가 있었고, 결국 실소유주는 이 지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실상 돈이 흘러간 곳 중 야당 측 인사의 가족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화천대유의 '특혜' 논란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화천대유는 올해 3월 퇴사한 곽씨에게 50억 원을 지급했다.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대학원에서 도시·부동산 개발을 전공한 곽씨는 지난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해 퇴사하기 전까지 대리 직급으로 보상팀에서 일한 바 있다. 화천대유는 곽씨의 첫 직장으로 알려졌다.

화천대유 측은 지급된 50억원이 모두 '퇴직금'이었다는 입장이다. 화천대유 이성문 대표는 "직원이 퇴사를 했으니까 당연히 퇴직금을 지급한 것"이라며 "내부절차를 거쳐서 합법적으로 지급했다"고 말했다. '경력과 급여에 비해 퇴직금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합법적으로 절차를 거쳐서 지급했다는 것 외에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곽 의원 측이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밝힌 곽씨의 급여는 연말 보너스와 고정 급여 외 수입을 제외하고 약 230~380만 원 수준이다. 2015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매달 약 233만 원을, 2018년 3월부터 2018년 9월까지는 매달 약 333만 원을, 이후 퇴사 직전까지는 약 383만 원을 받았다고 한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퇴직금은 약 2200~2500만 원 규모가 되어야 한다.

지난 17일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SNS에 올린 글. 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반면 곽 의원은 아들이 성과급 명목으로 돈을 받았으며 정확한 액수는 본인도 모른다는 입장이다. 곽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아들한테 최근 성과급으로 (회사로부터) 돈을 받은 게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회사하고 아들의 관계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물어보진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50억원은 아들이 일한 경력과 급여에 비해 액수가 너무 큰 것 아니냐'는 질문에 "회사에서 결정을 한 거고, 회사와 아들 사이에서 있었던 일이라 제가 뭐라고 답변을 드릴 수가 없다"며 "제가 관여가 돼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아들한테 너무 큰 돈인 건 아닌지 묻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 얘기는 안 해봤다. 이미 다 끝난 상태에서 들은 얘기에 제가 뭐라고 하겠나"라고 말했다.

곽 의원의 아들이 받은 50억원이 온전히 퇴직금이나 성과급 명목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다.

곽 의원 측이 사업 초기 화천대유의 지분 100%를 갖고 있는 대주주 김만배씨를 통해 화천대유에 투자를 했고, 이에 대한 배당금을 아들을 통해 지급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또 화천대유가 받고 있는 '특혜' 의혹과 관련, 곽 의원의 공직자 이력과 연관된 직무 관련성도 새롭게 검증돼야 할 지점이다.

곽 의원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뒤 사업의 흐름을 민영개발에서 공영개발로 바꾼 시점인 2014년보다 앞선 시점인 2013년 3월부터 8월까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비석관을 역임했다.

이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거쳐 2016년 4월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현재까지 내리 재선 의원을 지내고 있다.  

실제 곽씨의 화천대유 입사 경위에는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 이 대표는 곽씨를 채용한 이유에 대해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대장동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사람들이 인력이 제대로 세팅이 안 됐다. (사업) 초기에 사람들이, 직원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그러기 때문에 (곽 의원 아들을) 뽑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용공고를 내긴 했지만 그 즈음에 (곽 의원이) '이렇게 일도 잘 할 수 있는 아들이 있는데 면접 한 번 보면 어떻겠나'라는 얘기가 있었다. 그래서 면접을 보게 된 것"이라며 "곽 의원은 김만배 대주주하고 저하고 이 사업을 하기 전부터 법조 선배였기 때문에 잘 알았다"고 말했다. 곽 의원과 이 대표, 김 대주주 등은 성균관대 동문이다.

반면 곽 의원은 "화천대유에 투자한 적 없다"며 지분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아들 채용 경위에 대해서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기자가 검찰 출입할 때 오래전부터 알았다"며 "부동산 시행사업을 하려고 한다고 들었다. (사람을 뽑는다는) 얘기를 듣고 아들한테 한번 알아보라고 얘기를 해서 채용이 된 것이다. 제가 누구한테 추천을 했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추천한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회사 일에 대해서 언급한 사실도 없고 관련있는 상임위에 있어 본 적도 없다. 관련된 아무런 일도 한 적이 없다"며 "저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당에서 (주장)하는 특검에 대해 다 동의를 한다. 무슨 사안이든 특검을 통해 빨리 규명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 서민선 기자 sms@cbs.co.kr


곽상도 의원의 아들 논란입니다.. 화천대유에서 일하다 퇴직한 사람 말이죠...

 

이전에 국민의힘쪽에서 이재명 지사에 대해 화천대유가 누구것이냐며 연관성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그러는 와중에 국민의힘 인사들이 화천대유와 연관된 것이 드러나고 있어 오히려 역으로 이재명지사가 화천대유가 누구것이냐며 반문.. 역공을 했죠.. 그중 한명이 곽상도 의원이었고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곽상도 "내 아들은 '화천대유' 직원일 뿐..이재명 딱하다"

 

곽상도의원은 자신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일했던 것에 대해.. 월급 250만원을 받던 일개 직원이라고 밝혔는데.. 이번 보도를 보니.. 퇴직할 때.. 50억의 퇴직금을 들고 나갔네요.. 원래 월급을 생각하면.. 퇴직금은 2500만원정도여야 하는데 말이죠..

 

곽상도의원은 이에대해 자신의 아들이 거액의 퇴직금을 들고 나갔다는 것은 부정하진 않았습니다.. 대신 자신은 모르는 일이고.. 회사에서 그리 한 걸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본인이 관여하지 않았다... 월급을 주는 것에 대해 외부인이 어떻게 관여를 할 수 있겠습니까..;; 관여를 했다면 그 회사의 경영에 참견을 한 것이 되니..

 

하지만.. 화천대유 대표와 곽상도의원과 인연이 있는 사이라는건 위의 보도내용에 있네요.. 이미 알려진 것이지만..

"곽 의원은 김만배 대주주하고 저하고 이 사업을 하기 전부터 법조 선배였기 때문에 잘 알았다"고 말했다. 곽 의원과 이 대표, 김 대주주 등은 성균관대 동문이다.

곽상도의원.. 본인은 대통령과 그 가족에 대해 탈탈 털었었는데.. 이젠 본인과 본인의 가족이 털리기 시작했습니다.. 반발하지도 못할 겁니다. 이전에 하던 행적이 있으니.. 이렇게 가족이 털리기 시작하는데 과연 어찌 대응할지는 여러 언론사의 추가보도를 보면 알겠죠.. 곽상도의원.. 이번 자신의 아들이 털리는 것을 보면서.. 좀 느끼는게 있었음 좋겠군요.

 

어찌되었든 화천대유에 대해 국민의힘측.. 보수진영측과 관여된 부분이 더 드러나고 있네요.. 국민의힘.. 특검가자고 하죠.. 이렇게 드러나니 민주당도 하자고 응수합니다.. 

 

결과는 어찌될련지.. 국민의힘이 제 발등을 찍은 것인지 아닌지는 나중에 알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