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2.5만명→1000명' 확진자 대폭 줄어든 日..비결은?

by 체커 2021. 10.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도쿄올림픽 이후 일본의 코로나19(COVID-19) 신규 확진자가 급감한 가운데 백신 접종 확대와 국민 행동 변화 등 복합적 요인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일본 매체인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의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8월 20일 2만5866명의 역대 최대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감소해왔다. 이달 3일부터는 1000명을 밑돌고 있다.

도쿄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8월 13일 5773명을 정점으로 줄어들어 이달 4일에는 100명대를 기록, 지난해 6월 수준까지 떨어졌다.

급격한 감소세의 원인으로는 백신 접종 확대가 꼽힌다. 일본 인구 1억2605만 명 가운데 1차 접종률(9월 13일 기준)은 74.7%, 백신 완전접종률은 66.1%에 달한다. 약 4명 중 3명은 최소 1차 접종을 받은 셈이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백신 접종으로 인해 3월부터 9월 사이 65만명의 코로나19 감염과 7200명의 사망을 예방할 수 있었다고 추정했다.

하마다 아츠로 도쿄 의과대학의 특임교수는 "백신 접종 확대 및 국민들의 감염 리스크 행동 자제와 더불어 8월 말부터 더위가 누그러져 환기 등이 원활해진 점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마다 교수는 "9월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도 감염자 수가 줄어들기 시작한 점도 요인"이라며 "델타 변이는 감염력은 강해졌지만, 병원성(감염으로 질병을 일으키는 능력)은 약해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확진자 둔화세에 지난달 30일 19개 광역자치단체에 발령된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면 해제했다. 긴급사태 전면 해제는 지난 4월 4일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졌다.

한편, 이날 현재 일본의 누적 확진자 수는 171만3802명, 사망자 수는 1만8078명이다.

강민수 기자 fullwater7@mt.co.kr


반응형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의 수가 급감했다는 보도.. 하지만 한국에 있는 이들은 그걸 믿는 이들은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여러 이유등이 있는데.. 관련해서 이미 보도된 뉴스를 보면..왜 그런지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죠. 2021년 10월 8일자 보도.. 중앙일보군요.


관련뉴스 : [글로벌 아이] 일본 코로나19 숫자 미스터리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한 달 만에 10분의 1로 줄었다는 기사를 쓰고 독자 메일을 여러 통 받았다. 욕설을 빼고 순화하면 “‘위드 코로나’ 하겠다고 검사 수를 줄인 게 분명하다” “일본에선 PCR 검사에 20만원씩 든다는데, 현지서 상황 뻔히 알면서 그렇게 일본을 칭찬하고 싶냐”로 요약된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우선 일본에서 PCR 검사에 20만원 정도 드는 것은 맞다(타액 PCR은 3만원 정도).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검사를 받을 경우다. 증상이 있어 의사가 검사를 권고하거나 밀접접촉자일 때만 무료 검사가 가능하다. 한국처럼 원하면 누구나 무료로 검사받는 시스템이 없으니 밝혀지지 않은 무증상 환자가 상당수 존재할 가능성은 높다.

검사 건수는 8월 중순 일일 감염자가 2만 명까지 나올 당시 하루 17만 건까지 늘었다가 최근엔 주말을 제외하면 3만~6만 건 정도다. 줄어든 건 맞지만 도쿄의 경우 8월 중순 24%까지 올라갔던 양성판정률이 10월 5일에는 1.8%였다. ‘검사를 안 해서 확진자가 준 것’이라기엔 검사 대비 확진율이 너무 많이 감소했다.

 

문제는 모두가 어리둥절한 정도로 확진자 수가 줄었는데 이유를 아무도 모른다는 데 있다. 전문가 의견을 종합하면 백신 접종률이 꾸준히 높아졌고, 올림픽 이후 폭발적 확산에 위기감이 퍼져 저녁 인파가 줄었으며, 늦은 장마 등 날씨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이것만으론 설명이 힘드니 어려운 이론도 등장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1967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만프레드 아이겐 박사가 발표한 ‘에러 카타스트로피의 한계’라는 이론을 든다. 간단히 요약하면 바이러스 복제가 일정한 역치를 넘어서면 복제 실패가 늘어나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유전자까지 파괴해 자멸한다는 것. 즉 7~8월 급격하게 증식한 델타 바이러스가 한계를 맞아 소멸하면서 감염자가 급감했다는 해석이다. 백신 접종이 느린 인도나 인도네시아 등에서 감염자가 크게 준 것도 이 이론으로 설명된다.

이를 고려해도 미스터리인 건 마침 바이러스가 소멸한 시기가 일본의 정권 교체기와 기가 막히게 겹쳤기 때문이다. 덕분에 새로 출범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권의 코로나19 정책은 ‘확산 방지’보다 ‘경제 회복’에 역점을 두고 있는 듯 보인다. 하지만 명확지 않은 이유로 감염이 진정됐듯, 또 예측하지 못한 변이 바이러스나 미지의 요소에 의해 다음 유행이 닥칠 것이란 전문가들의 경고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미스터리의 끝이 해피 엔딩이기 위해선 지금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이영희 도쿄특파원


일단.. 전제조건.. 한국에선 코로나 검사가 무료죠.. 물론 사적인 이유로 검사를 받는 경우 돈을 내긴 하지만.. 그마저도 확진이 확인되면 환급됩니다.. 임시선별진료소는 무료이고.. 일반 병원등에선 돈을 받는데.. 지역마다 달라서.. 7만원~30만원으로 편차가 꽤 큽니다.. 하지만 보통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사를 받는게 대부분이니.. 무료로 검사를 받는게 맞겠죠..

 

일본은 다릅니다. 검사비는 20만원정도..그나마 타액 PCR은 3만원 정도 한다는데 정밀도는 낮겠죠.. 그나마 의사의 권고를 받거나... 밀접접촉자에 한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그정도면 이미 감염된 것이라 볼 여지가 커서.. 일반인들이 아무나 쉽게 검사를 받을 환경은 아니죠..

 

일단 검사받는 이들이 적어지니.. 확진자의 수도 감소하는건 당연할진대.. 줄어도 너무 갑작스레 줄어버린 것.. 이것마저도 일본 의료계쪽등에선 설명을 못하는게 현상황입니다. 즉..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하나하나 일본에선 알지 못한다는 의미.. 음성으로 조용히 퍼지고 있는 것인지.. 정말로 확산제어에 성공해서 퍼지지 않고 있는 것인지.. 일본내에서 속시원히 설명하는 이가 없다는게 중요한 부분 아닐까 싶죠.

 

결국.. 일본이 내놓는 확진자 통계에 대해 신빙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밖에 없는 겁니다. 그리고 외부인들의 눈으로 볼땐 언제 폭탄처럼 갑작스레 폭증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위기감이 보이고 있다는 것이겠죠.. 마치 폭풍전 고요함처럼.. 그래서 일본 입국자에 대해 경계를 해야 할 이유가 있는거죠.. 물론 중국도 마찬가지일테고.. 중국도 언론통제등이 일상인지라 코로나 확진자에 대한 통계에 의문을 가지고 있으니..  중국과 일본사이에 끼어있는게 한국인지라 더더욱 조심할 수 밖에 없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