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대구 택시 20일 카풀반대 파업 동참..교통대책 마련(종합)

by 체커 2018. 12. 19.
반응형

택시 1만6천대 참가 예상에 버스·도시철도 연장 운행

카카오 택시업계 평행선(CG) [연합뉴스TV 제공]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김선형 기자 = 전국 택시업계 총파업에 맞춰 대구지역 택시가 20일 하루 동안 운행을 중단한다.

19일 대구 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20일 오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23시간 동안 파업에 동참한다.

대구지역 택시는 개인 1만여대, 법인 6천여 대로 이번 파업에 대다수가 참여할 것으로 조합은 내다봤다.

국회의사당 상경 투쟁에는 법인 택시 150대(운전기사 600명), 개인택시 50대(운전기사 200명)가 참가한다.

서덕현 대구 택시운송사업조합 전무이사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으로 택시업계 전체가 죽게 생겼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경북지역은 상대적으로 파업 동참률이 저조할 것으로 파악됐다. 경북에는 개인택시 6천여대, 법인 택시 3천200대가 운행 중이다.

경북 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아무래도 대도시보다 카카오 영향을 덜 받는 상황"이라며 "각 지역과 회사별로 파업 동참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택시업계가 전면 파업을 선언하자 대구시는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20일 택시 부제를 전면 해제하고 시내버스와 도시철도의 연장 운행, 승용차 요일제에 해당하는 차량 5천대에 대해 요일제를 한시적 해제키로 했다.

시내버스는 급행 1~8번 8개 노선을 오는 21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총 85대의 버스를 추가 운행키로 했다.

도시철도의 경우 1~3호선별 12편씩 총 36편을 증편하며 버스와 마찬가지로 21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또 '두드리소' 상담을 통해 교통 관련 시민 문의에 응답하고 비상상황 대비 교통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택시가 운행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설득을 계속하겠다"며 "내일(20일) 시민들이 버스나 도시철도를 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realism@yna.co.kr sunhyung@yna.co.kr
------------------------------------


지방에서 광주에 이어 대구의 택시업계도 20일 파업에 동참한다 합니다. 미리 대비해서 출퇴근에 차질이 없었으면 합니다.

대구시도 파업에 대비해 버스와 도시철도의 연장운행등을 한다고 하니 그쪽을 이용하고 연말연시 술자리도 일찍 끝내는 방식으로 할듯 합니다. 

다만 택시파업에 대해 많은 이들의 시선은 냉랭합니다.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으나 여론은 택시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는건 맞는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