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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택시업계, 카풀 갈등에 첫 자구책 마련.."택시로 카풀 운행"

by 체커 2018.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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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 '택시카풀' 등 해결책 내놔 
택시 중심 대안으로 수요 공급 문제 해결
카카오 모빌리티와의 협업도 시사 
국토부 "자구책 제출 시 검토하겠다"

지난 10일 '카카오 카풀'에 반대하며 분신해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 씨의 분향소가 12일 국회 앞에 설치돼 택시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카풀 서비스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택시업계가 문제 해결 방안을 처음으로 내놓았다. 택시업계는 '택시카풀' 등 택시 중심의 공유경제 모델로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주관 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자구책이 제출되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9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작성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제도권 자가용 '택시' 중심 공유경제 추진 방안'에 따르면 카카오 카풀의 도입 배경이었던 택시의 수요 공급 불일치 등의 문제에 대해 택시를 통한 자체 해결안이 담겨있다. 나머지 택시단체들도 해당 방안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출퇴근 시간대 택시카풀제 운영

택시업계는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과 심야 시간에 택시카풀(요금쉐어)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도입하려는 카풀 서비스를 택시에서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택시업계는 추진 방안에서 "카풀의 장점과 혁신 기술을 일반 승용차가 아닌 택시에 적용하면 피크시간대 공급 부족 해결 및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명시했다.

택시업계는 또 공급 차량의 확대를 위해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차고지 입·출고 의무제를 폐지하고 3교대인 개인택시 운행을 탄력적으로 운행할 것을 요구했다. 유휴 법인차량을 수요가 많은 시간에 배치해 공급 차량 확대를 추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취약지역이나 심야 시간 운행 차량에 대한 탄력요금제와 인센티브 방안 강구를 제안했다.

택시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가 낮다는 평가에 대해 부가서비스 신설과 택시 브랜드 창출 등의 규제 완화를 요구했다.

택시업계는 ICT(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공유경제 모델을 택시에 접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시업계는 "전통적인 택시의 사업모델이 모빌리티 혁신의 주체로 돼야 한다"고 전했다.

■카카오와 '협업' 가능성 시사
이 과정에서 택시업계는 카카오 모빌리티와의 '협업'도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모빌리티의 우수한 ICT 기술이 택시와 접목된다면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다"며 "다만 승용차가 아닌 택시 중심의 공유경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카카오 카풀의 도입 배경으로 제기된 수요 공급과 서비스 문제는 현행 택시로 해결 가능하다"며 "앞으로 논의에서 '솔로몬의 지혜'가 될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택시업계의 방안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택시카풀'의 경우 '1개의 운송계약을 자동차 1대가 운전한다'는 택시발전법의 택시운송사업 정의부터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탄력요금제 역시 관련 훈령의 개정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아직 제출 받은 자구책은 없다"며 "택시업계가 집회 중단 등의 제안과 함께 논의 테이블에 나선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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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가 택시 카풀을 한다 합니다... 말장난 같은게 말이 택시 카풀이지 현재 택시운영과 다를게 뭐가 있을까요?

어플로 카풀 드라이버를 찾는거나 카카오택시나 콜택시 찾는거나 다른게 있을까요?

그리고 이젠 택시도 대놓고 합승하게 한다는 의지를 보인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동안 택시가 카카오택시로도 시간에 따라 콜거부도 하는데 카풀에 택시를 접목해도 현 카카오택시처럼 가려받으면 그만인것을 택시업계에서 왜 말장난식으로 대책을 내놨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현 사납금체제로 카풀을 하든 말든 사납금은 그대로 나갈겁니다..

카풀을 택시에 접목하면 택시는 그동안 거리상 요금을 받는것을 정액으로... 어플에서 선불로 자동 지급인데.. 과연 일반 택시비보다 저렴하게 요금을 받을까요? 현재 카카오 카풀의 요금과 비슷할까요?

하루에 41%가 빈 택시, 밤엔 1만대 급감 '승차전쟁'(2012년)

그리고 택시가 카풀을 한다 하면 자신들이 원하지 않는 시간대에서도 저렴한 요금으로 운행해야 하는데 과연 이에 응할 택시기사가 얼마나 될지 궁금하군요..

그리고 서비스 만족도가 낮다는 것에 부가서비스 신설과 택시브랜드 창출등의 규제완화를 요구합니다..

승차거부와 난폭운전.. 분실물 장물팔이.. 이런것이 과연 부가서비스 신설과 브랜드 창출로 없어지기는 한답니까?

아니 그게 부가서비스였습니까? 택시업계가 정치권을 따라하나 봅니다.. 말장난을 하는것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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