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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식힐 냉각수가 끓었다"..BMW 화재 원인은 "설계 결함"

by 체커 2018.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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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화재 결함 민관합동조사단장 발표


<앵커>

다음은 무더웠던 올여름 많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던 BMW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리콜 조치에도 불구하고 달리던 차에서 왜 계속 불이 났는지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가 오늘(24일) 나왔습니다.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라는 이 부품의 설계가 잘못됐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체적으로 뭐가 문제였었는지, 오늘 발표 내용을 화강윤 기자가 먼저 전해드립니다.

<기자>

문제가 된 BMW 차량에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이 장착돼 있습니다.

배기가스 일부를 엔진으로 다시 보내 재연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배기가스는 재투입 전에 EGR 쿨러를 거쳐 온도가 낮아지는데 민관합동조사단은 이 쿨러의 설계가 잘못됐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습니다.

쿨러의 성능이 떨어져 냉각수가 내부에서 반복해서 끓어오르고, 이 과정에서 생긴 균열로 냉각수가 새어 나왔다는 겁니다.

[박심수/BMW 화재결함 민관합동조사단장 :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보일링 현상은) 일반적인 설계조건에서나 BMW사 설계조건에서도 발생하면 안 되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화면을 보시면, BMW사의 쿨러에서 보일링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어나온 냉각수는 엔진오일 등과 섞여 엉겨 붙어 있었는데 여기에 고온의 배기가스가 닿으면서 불티가 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고온의 배기가스 유입은 EGR 밸브가 조절해야 하는데, 이 밸브도 완전히 닫히지 않는 등 정상작동하지 않았습니다.

BMW는 문제가 된 EGR 장치를 리콜을 통해 교체해주고 있는데 새 제품에서도 냉각수 끓어오름 현상이 여전히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토부는 교체된 새 제품에 대해 내구성 조사를 마친 뒤 추가 리콜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이승진, CG : 정현정) 

화강윤 기자hwaky@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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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의 설계미스로 결국 화재를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기사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위의 실험결과 발표에서는 BMW가 말한 화재 발생 조건에서는 실험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합니다. 

그리고 해당 결함은 이미 BMW에서 2015년에 알고 TF까지 만들었죠.. 

결국 알고 있으면서도 은폐, 축소하려 한 정황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BMW는 실험결과에 대해 자신들의 주장이 맞다고만 하고 부정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소송이 진행될 것입니다. 민관조사단이 결과를 내었으니 소송으로 피해구제를 받을려 할터인데... 징벌적 손해배상 관련 법안은 국회에서 통과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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