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도움거리/식약처

벤조피렌 초과 검출된 참기름 회수 조치

by 체커 2022. 3. 8.
반응형

관련링크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한식품’(경기 포천시 소재)이 제조·판매한 ‘개성참기름(식품유형: 참기름)’에서 벤조피렌*이 기준치보다 초과 검출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회수 조치합니다.

   * 식품을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 주성분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 불완전 연소하면서 생성됨

 ○ 회수 대상은 유통기한이 2023년 8월 17일로 표시된 제품입니다.

□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전국 어디서나 신고 가능

3.8+(보도참고)+식품관리총괄과.pdf
0.19MB


반응형

식약처가 벤조피렌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참기름 제품에 대해 회수조치를 하였습니다.

 

벤조피렌은 참기름을 만들기 위해 참깨를 볶는 과정에서 너무 볶아 버리면 좀 많이 나오죠.. 볶을 때..공기를 주입시켜 연기등을 빠르게 빼내면 그나마 발생량은 줄긴 합니다.. 하지만 아예 발생을 막지는 못합니다.

 

벤조피렌은 발암물질입니다.. 벤조피렌이 암을 일으키는건 아니지만.. 벤조피렌이 체내에 흡수된 뒤에 몸에서 대사작용이 발생하면 디올 에폭사이드가 발생하고.. 이게 체내 DNA와 결합해서 세포의 변형을 발생시켜 암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만.. 담배보다는 암 발생율이 낮기는 합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적게 섭취하는게 좋죠..안하는것도 좋고요..

 

해당 제품은 한식품에서 제조한 개성참기름입니다. 유통기한이 2023년 8월 17일자로 되어 있는 제품으로.. 해당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구매처 혹은 판매처에 반품하길 권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