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출근·외출하고 병원서 행패도..거리로 나오는 확진자들

by 체커 2022. 3.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직장에 출근하거나 산책 등을 이유로 격리 장소를 이탈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26일 인천지역 기초자치단체들에 따르면 최근 재택치료 중인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자택을 무단으로 이탈했다가 잇따라 적발됐다.

인천 서구 지역에서만 최근 두 달간 격리 장소를 무단 이탈한 확진자 10명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다.

지난 16일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 남성은 이튿날 인천에 있는 직장 사무실에 출근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 남성은 "치료 장소를 벗어나면 안 되는 점을 알고 있었으나 급하게 처리할 일이 있어 출근했다"고 해명했다.

지난 8일에는 서구 자택에서 격리 중인 50대 남성 확진자가 유선으로 비대면 진료를 하는 병원 간호사와 다투다가 직접 병원에 찾아가 소동을 일으켰다.

이 남성은 약 처방을 위한 서류 등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한 간호사와 말다툼을 하다가 직접 병원에 찾아가 마스크를 벗으며 소리를 지르는 등 행패를 부렸다.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뒤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된 또 다른 60대 남성은 지난 3일 "답답하다"며 자택을 벗어나 외출을 했다가 적발됐다. 방역당국은 비대면 진료를 하려고 이 남성에게 연락했다가 무단이탈을 확인하고 경찰에 고발했다.

지난달 22일 계양구에서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70대 남성이 병원에 처방전을 받으러 가기 위해 격리 장소를 무단 이탈했다.

코로나19 자가검사 키트에서 양성이 나와도 유전자 증폭(PCR) 검사나 전문가용 신속 항원검사(RAT)를 받지 않고 출근 등 외부 활동을 하는 감염자가 있다는 신고도 지자체로 접수되고 있다.

각 지자체의 재택치료 담당자들은 지난달 9일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반의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폐지된 뒤에는 대부분 신고에 의존해 무단이탈 사례를 적발하고 있다.

인천의 한 기초자치단체 관계자는 "회사 대표가 코로나19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하지 말고 감기약을 먹고 버티라고 했다는 직원 신고도 있었다"며 "신고자에게 계속 전화를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후속 조치를 못 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예전에는 확진된 뒤 주변의 감염을 걱정해 스스로 조심하는 편이었으나 요즘에는 경각심이 사라진 것 같다"며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확진 뒤에는 격리 등 방역 수칙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확진자들은 7일간 입원 또는 격리를 해야 하며, 이를 어겨 적발되면 1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받는다.

hong@yna.co.kr


반응형

재택치료중인 사람이 무단으로 자가격리 기간중에 이탈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일부는 약국이나 병원에 찾아가 마스크 벗고 행패를 부리고..

 

감염병 예방법 위반사례죠.. 이런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확진자 폭증중이죠.. 이를 두고 K방역이 실패했다 비난을 하거나 조롱합니다.. 

 

그런데.. 확산 속도를 줄이기 위해선 원래 해야 할 수칙을 지키는게 중요하죠.. 그런데 그걸 지키지 않고 멋대로 이탈하거나.. 감염증세가 있음에도 감기약이나 먹고 버티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거나.. 심지어는 검사를 거부하는 이들이 결국 확산시킨다면..

 

과연 정부.. 질병관리청 탓을 할 수 있을까요?

 

확진자 폭증에... 자가격리자가 이탈하는 보도에 이런 댓글이 달렸더군요..

shki****
확진자 격리 없애라! 3년째 강력한 "거리두기.마스크.백신"으로 국민들 괴롭히더니만, 오미크론 확진자 세계 1위 창피하지도 않냐구? .................. 확진자들은 빨리 병원가서 치료 받게 해주어야 "중증자" 가 감소하지 않냐구!

확진자 격리 없애면... 확산속도는 더 빨라질 것이고.. 확진자 수는 더 폭증하겠죠..

 

결국.. 확산시키도록 만들어놓고.. 왜 확진자수가 늘어나냐 따지는 형국... 한손으론 횃불을 들어 여기저기 불을 붙여놓고 왜 화재가 발생했냐 따지는 형국...

 

답답할 노릇입니다.. 결국.. 정부탓을 할게 아닌.. 각자도생입니다. 옆의 누군가가 감염이 된 확진자인지 모를 상황이 되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