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국방부] 일본 초계기 저공 위협비행에 따른 한국측 동영상 공개 / [国防部]日本の哨戒機低空の脅威にともなう韓国側の動画を公開

by 체커 2019. 1. 4.
반응형

국방부 입장문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방해를 사과하고 사실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


동영상 내용(네이버 번역기로 일본어로 돌려봤습니다.)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방해 행위를 사과하고, 사실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
日本は人道主義的救助作戦妨害行為を謝罪し,事実歪曲を直ちに中止せよ。

- 일본 해상 초계기 저공 위협비행과 허위 주장에 대한 대한민국 국방부 입장 -
-日本海上哨戒機の低空脅威飛行と虚偽主張に対する大韓民国国防部の立場 -

당사자간 조속한 협의를 통해 상호 오해를 불식시키고 국방분야 협력관계 발전을 모색하자는 취지에서 실무화상회의를 개최한지 불과 하루만에 일본이 영상자료를 공개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명합니다.
当事者間早期協議を通じて相互誤解を払拭し,国防分野協力関係の発展を模索しようという趣旨で実務画像会議を開催したわずか一日で,日本が映像資料を公開したことに対して深い憂慮と遺憾を表明します。

광개토대왕함은 정상적인 구조활동 중이었으며 우리 군이 일본 초계기에 대해 추적레이더(STIR)를 운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広開土大王艦は正常な救助活動を行っており,韓国軍が日本の哨戒機に対して追跡レーダー(STIR)を運用しなかった事実は変わりありません。

2018년 12월 20일 15시경 동해 해상
2018年12月20日15時頃,東海の海上

광개토대왕함은 표류중인 조난 선박에 대해 인도주의적 구조작전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広開土大王艦は漂流中の遭難船舶に対し,人道主義的構造作戦を行いました。

인도적 구조작전이 진행중인 가운데 일본 초계기가 저고도로 진입했습니다.
人道的救助作戦が進められているなか,日本の哨戒機が低高度に進入しました。

1. 일본 초계기는 왜 인도죽의적 구조작전 현장에서 저공 위협비행을 했습니까?
1.日本の哨戒機はなぜ,インド竹の構造作戦現場で低空脅威飛行をしましたか。

일본 초계기는 광개토대왕함 150m 위, 거리 500m까지 접근했습니다.
日本の哨戒機は広開土大王艦150メートル上,距離500メートルまで接近しました

함정 승조원들이 소음과 진동을 강하게 느낄 정도로 위협적이었습니다.
艦艇の乗員が騒音と振動を強く感じるほど脅威的でした。

일본에서 공개한 영상을 보면 초계기도 구조상황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日本で公開した映像を見ると,哨戒機も構造状況を認知しています。

인도주의적 구조작전 중인 함정에 비신사적인 정찰 활동을 계속하며 광개토대왕함의 인도적 구조작전을 방해하는 심각한 위협행위를 하였습니다.
人道主義的救助作戦中の艦艇には,非紳士的な偵察活動を続け,広開土大王艦の人道的構造作戦を妨害する深刻な脅威行為を行いました。

상호간 우발적인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무장한 군용기가 타국 군함에 저공비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일본 초계기가 우리 군함 위를 왜 저공 위협비행을 했을까요?
相互間の偶発的な衝突が発生することもあるため,武装した軍用機が他国の軍艦に低空飛行をしてはいけません。 --日本の哨戒機が,韓国の軍艦の上をなぜ低空で威嚇飛行をしたのでしょうか。

일본은 대답해야 할 것입니다.
日本は答えなければならないでしょう。

2. 일본이 국제법을 준수했다고 주장하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2.日本が国際法を順守したと主張しますが,果たして事実でしょうか。

일본은 초계기가 국제법을 준수했다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해 일본 방위성 홈페이지에 게재한 자료를 살펴보면 국제민간항공협약과 일본 항공법 시행규칙을 인용했습니다.
日本は,哨戒機が国際法を遵守したことを裏付けるために,日本防衛省のホームページに掲載した資料を見ると,国際民間航空協約と日本航空法の施行規則を引用しました。

당시 초계기의 비행고도(150m)는 국제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当時,哨戒機の飛行高度(150メートル)は国際法的に問題がないと主張しました。

자료의 출처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민간항공협약부속서(Annex) 2-4
資料の出所は国際民間航空機構(ICAO)国際民間航空協約付属書(Annex)2-4

고도 150m이하의 시계비행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습니다.
高度150m以下の時計飛行を禁止する条項があります。

그러나 부속서의 취지는 국제법적으로 일반 민항기 운항과 안전을 위한 일반 비행 규칙을 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しかし,附属書の趣旨は,国際法的に一般民航機の運航と安全のための一般飛行規則を定めるためのものです。

더욱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민간항공협약은 군용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さらに,国際民間航空機構(ICAO)の国際民間航空協約は軍用機には適用しないと明確に規定しています。

일본은 국제법을 자의적으로 왜곡하여 해석하고 있습니다.
日本は国際法を恣意的に歪曲して解釈しています。

3. 광개토대왕함은 일본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추적레이더(STIR)를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3.広開土大王艦は日本の哨戒機に向かって射撃統制追跡レーダー(STIR)を調査していません。

당시 광개토대왕함은 인도죽의적 차원의 조난 선박 구조를 위한 탐색레이더만 운용했습니다.
当時,広開土大王号はインド竹義的レベルの遭難船舶構造のための探索レーダーだけを運用しました。

일본이 공개한 영상에서 일본 초계기는 레이더 전파를 탐지했다고 주장하면서 여전히 광개토대왕함 주위를 비행했습니다.
日本が公開した映像で,日本の哨戒機はレーダーの電波を探知したと主張し,広開土大王艦の周囲を飛行しています。

일본이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일본 초계기는 저공비행을 하면서 광개토대왕함의 무장(함포)이 “자신들을 향하고 있지 않다”며 공격 의도가 없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日本が公開した映像によると,日本の哨戒機は低空飛行をしながら広開土大王艦の武装(艦砲)が"自分たちに向いていない"と攻撃意図がないことも確認しました。

만약 광개토대왕함이 일본 초계기를 향해 추적 레이더를 작동했다면 일본 초계기는 즉각 회피기동을 했어야 합니다. 
もし,広開土大王艦が日本哨戒機に向かって追跡レーダーを作動したなら,日本の哨戒機は直ちに回避機動をしなければなりません。

하지만 광개토대왕함 쪽으로 다시 접근하는 상식 밖의 행동을 보였습니다.
しかし,広開土大王艦の方へ再び接近する常識外れの行動を見せました。

일본은 왜 그랬을까요? 대답해야 할 것입니다.
日本はどうしてそうしたのですか? 答えなければならないでしょう。

4. 일본 초계기의 통신내용은 명확하게 들리지 않았습니다.
4.日本哨戒機の通信内容は明確に聞こえませんでした

일본측이 시도한 통신은 잡음이 심하여 광개토대왕함에서는 명확하게 들리지 않았습니다.
日本側が試みた通信は雑音が激しく,広開土大王艦では明確に聞こえませんでした。

더구나 일본 초계기가 통신을 시도한 시점은 이미 구조작전 상공에서 상당히 벗어난 후였습니다.
しかも,日本の哨戒機が通信を試みた時点は,すでに救助作戦の上空からかなり外れていました。

우리 해군은 우방국 해상 초계기에 어떠한 위협행위도 하지 않았습니다.
韓国海軍は,友好国の海上哨戒機にいかなる威嚇行為も行っていません。

만일 일본측이 주장하는 추적레이더 증거자료(전자파정보)가 있다면 양국간 실무협의에서 제시하면 될 것입니다.
もし日本側が主張する追跡レーダー証拠資料(電磁波情報)があるならば,両国間の実務協議で提示すればよいでしょう。

인도주의적 구조활동 중이었던 우리 함정을 향해 위협적인 저공비행을 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할 것입니다.
人道主義的救助活動中だった韓国艦艇に向かって,脅威的な低空飛行をしたことに対して謝罪しなければならない。

일본은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실무협의를 통해 사실 확인 절차에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日本は,この事案を政治的に利用せず,実務協議を通じて事実確認の手続きに入らなければならない。

대한민국 국방부
大韓民国国防部

(번역이 다소 어눌하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번역기로 돌린터라..)


국방부 입장문


지난 2018년 12월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 사건에 대해 대한민국 국방부는 일본 측의 사과와 진정성 있는 문제 해결 노력을 촉구합니다.

일본 초계기는 인도주의적 구조작전을 수행하던 우리 해군 광개토대왕함을 저공으로 위협하는 비행을 하며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민항기에 적용되는 국제법을 자의적으로 왜곡하여 해석하면서 진실을 호도하고 있습니다.

레이더 전파에 위협을 느꼈다는 일본 초계기는 회피는커녕 광개토대왕함 주위를 계속 비행하였으며,

작전 상공을 이탈한 후에서야 일방적인 무전을 보내고 마치 우리가 의도적으로 회신하지 않은 것처럼 영상으로 표현했습니다.

광개토대왕함이 추적레이더를 방사하지 않았다고 수차례 설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영상을 공개하며 여론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해군은 어떠한 위협행위도 하지 않았습니다.

일본이 여전히 추적레이더 탐지를 주장한다면, 양국이 함께 실무협의를 통해 초계기에서 수집한 전자파 정보를 분석하고 사실을 확인하는 절차를 밟으면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일본은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일본은 인도주의적 구조작전을 방해하고, 우리 함정을 향해 저공 위협비행한 것부터 사과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 국방부가 일본 초계기 저공 위협비행에 대한 동영상을 게제하였습니다. 한국 국방부의 공식 입장과 동영상을 공개한 만큼 일본의 반응이 궁금하네요..

추가로 국방부가 공개한 동영상에서 덧글이 난리났습니다. 한국과 일본 네티즌들이 붙었고 좋아요와 싫어요가 비등비등합니다. 아마도 좌표찍고 와서 작업하는거 아닌가 생각할 정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