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美 국무부 "조성길 망명 신청, 답변할 수 없다"

by 체커 2019. 1.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신변 안전·국가 안보 관련 사항"

지난해 말 망명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된 조성길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 대사대리(줄리아 폼필리 트위터) 2019.01.04./뉴스1© News1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미국 국무부가 조성길 대사대리의 미국 망명 신청 희망과 관련해 "내부 지침에 따라 답변할 수 없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미국 국무부는 RFA의 관련 논평 요청에 "신변 안전이나 재산 보호, 국가 안보에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되는 사건과 쟁점에 대한 언론과의 소통을 제한하는 내부 지침에 따라 답변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는 이날 현지 외교 소식통을 인용, 조 대사대리가 미국 망명을 원하고 있으며 현재 이탈리아 정보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고 보고했다.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조 대사대리의 미국 망명 신청과 관련해 망명 문제는 인권 문제인 만큼 미 정부가 조 대리대사의 망명 신청을 거부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고 RFA는 전했다.

일반 탈북민이 아닌데다 북한 정권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관리라는 점 때문에 조 대리대사에 대한 심사는 더욱더 까다로울 것이며 망명을 위한 인터뷰를 하기까지만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힐 전 차관보는 예상했다.

힐 전 차관보는 조 대리대사의 잠적·망명설이 남북·북미회담에 직접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남북미 간 회담이 조율되는 과정에서 민감한 사안으로 떠오를 수는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정보원 등에 따르면 조 대사대리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작년 11월 초 부인과 함께 잠적했으며 아직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일각에선 그가 이탈리아 당국의 협조를 얻어 제3국으로 망명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조 대사대리는 지난 2015년 5월 부인과 함께 이탈리아 로마에 부임했으며, 이탈리아 정부가 2017년 10월 북한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을 이유로 문정남 주이탈리아 대사를 추방한 뒤부터 대사대리로 근무해왔다. 작년 9월엔 베네토주의 가구 제조공장 등을 시찰하기도 했다.

이탈리아 외무부에 따르면 북한 측은 작년 11월20일 '대사대리가 조성길에서 김천(Kim Chon)으로 교체됐다'고 알려왔다고 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조 대사대리가 스마트폰 메신저 '왓츠앱'에 마지막으로 접속한 날짜가 작년 11월15일이라고 전했다.

seunghee@news1.kr
---------------------------------


관련기사 : 北조성길 잠적, 김정은 시대 첫 대사급 '망명' 확인


이탈이아에서 잠적해 망명을 타진중인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관 대리가 미국으로 가고 싶다 합니다...

그런데 타이밍은 좋진 않네요..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떨어지고..미국은 셧다운 상태이고 북한과의 회담에 대한 말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으로 귀환하지 않고 망명할려는 대사관 대리가 미국으로 간다면 차후 회담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물론 트럼프에게는 하나의 돌파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이.. 트럼프 대통령이 조성길을 북미회담에 대한 도구로 쓸지도 모르죠....

지켜봐야 하겠지만...북한에게 있어서는 좋지 않은 상황임엔 변함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