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영하 53℃ 혹한 강타한 中...설상가상 '난방대란'

by 체커 2023. 1.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영하 53도라는 기록적 한파가 강타한 중국 동북부 지방에 설상가상으로 난방 대란까지 겹쳤습니다.

유럽으로 갈 러시아 천연가스를 헐값에 사들인 중국에서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요?

베이징 강정규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성에 낀 현관을 열자 냉동창고 같은 복도가 펼쳐집니다.

철제 난간에 물을 붓자마자 얼음 코팅이 되고, 삽 위에 깬 달걀도 곧바로 하얗게 굳어 버립니다.

영하 53도, 역대 최저 기온을 갈아치운 중국 최북단 모허 일대의 모습입니다.

"공짜입니다. 입장료 안 받아요. 그냥 아파트 건물 내부인데, 참 재밌네요."

기록적 한파가 강타한 중국 동북·화북지역, 설상가상으로 난방 대란까지 겪고 있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춘제 연휴 때 지역 난방 업체를 찾아가 무릎을 끓고 애원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으로 갈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헐값에 사들이며 우크라이나 전쟁 특수를 본 중국,

연료가 모자라서가 아닙니다.

'제로 코로나' 3년 재정 적자에 시달려 온 지방 정부가 가정용 난방 보조금을 끊으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산업용 가스는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반면, 가정용은 오히려 손해를 보기 때문에 민영화된 지역 난방 업체들이 공급을 꺼리는 겁니다.

이미 춘제 연휴 이전부터 불거진 문제였습니다.

[롄웨이량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위원장 (지난 13일) : 일부 지방과 기업이 민생용 에너지 공급·가격 안정 조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엔 대기 오염을 이유로 석탄도 떼지 못하게 하면서 농촌 지역은 여느 때보다 추운 춘제 연휴를 보내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YTN 강정규 (live@ytn.co.kr)


반응형

중국에도 난방대란이 발생했다는 보도...

 

이전에 러시아에서 원유와 가스를 싼값에 사들인 중국인데.. 난방대란이 발생했다는 보도가 나왔기에 그려려니 했죠..

 

그런데.. 기사 말미쯤에 의미심장한 내용이 들어가 있더군요..

연료가 모자라서가 아닙니다.

'제로 코로나' 3년 재정 적자에 시달려 온 지방 정부가 가정용 난방 보조금을 끊으면서 벌어진 일입니다.

산업용 가스는 이윤을 남길 수 있는 반면, 가정용은 오히려 손해를 보기 때문에 민영화된 지역 난방 업체들이 공급을 꺼리는 겁니다.

난방비에 대해.. 중국정부.. 지방정부는 난방보조금을 지급했었나 봅니다. 근데 이게 끊겼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스공급업체의 입장에선 산업용 가스는 이윤을 남기지만.. 가정용은 손해를 본다고 합니다.. 즉.. 보조금이 없으면 가스 공급업체는 손해를 떠안아야 한다는 의미... 그래서 가정용 가스공급을 민간업체가 끊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난방대란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걸 보면서.. 현재 난방용 가스 공급은 대부분 가스공사가 담당을 하죠.. 만약 가스공급에 대해 가스공사가 상당수 뒤로 물러서고.. 민간업체가 나서는.. 민영화가 되면.. 저 중국의 상황이 한국이 될 수 있다는 의미가 되지 않을까 싶겠더군요.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지 이걸 공급중단하면 국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생각은 별로 하지 않을 겁니다. 그걸 중국이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고요..

 

뭐 저긴 중국이고.. 한국기업은 다르다...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는데.. 과연 한국기업이 자신들의 손해를 감당하고 제 할일을 하는게 얼마나 될까 의문이 드네요.. 

 

민영화의 폐해..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에 대한 민영화의 폐해는 중국이 보여주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