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영혼 없다" "모두 공염불"... 혹평 받은 윤 대통령의 5.18 기념사

by 체커 2023. 5.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윤석열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기념사에 대한 야권의 반응은 싸늘했다.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공약 이행에 대한 의지는 물론, 앞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했던 정부·여당 인사들에 대한 사과 등도 없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윤 대통령이 '오월 정신'을 거론하면서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들과 맞서 싸워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야당을 비롯해 현 정부에 비판적인 이들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앞서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우리가 오월의 정신을 잊지 않고 계승한다면 우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하고 그런 실천적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지만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공약과 관련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오월 정신 아래 우린 하나"... 헌법 전문 수록 직접 언급 없어 https://omn.kr/23zb7).

 

"오월정신 계승? 약속했던 개헌 및 반성 없는 한 모두 공염불"

 

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후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윤 대통령이) 오월 정신의 계승, 자유민주주의를 말하지만, 약속했던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원포인트 개헌이나 국가 폭력에 의한 국민들의 삶, 생명을 해치는 일에 반성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하지 않는 한 그건 모두 공염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그는 "(이곳은) 국민들이 맡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라는 총칼로 우리 국민들의 목숨을 빼앗고 상처 입히고 국민들의 삶을 파괴했던 국가폭력의 현장"이라며 "이 국가 폭력의 책임이 있는 정부·여당은 말로만 반성하고 추념하고 기념할 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은 대선 당시 여야 할 것 없이 약속했던 대국민 공약이었다"며 "다음 총선에서 원포인트 개헌으로 광주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단 약속을 반드시 지키자고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에서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야권의 원포인트 개헌 제안을 "비리에 얼룩진 정치인들의 국면 전환용 꼼수", "5.18 정신을 모독하는 것"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검찰 권력을 남용해서 자신들이 기소해놓고 기소됐다고 비난하는 게 과연 옳겠느냐"고 반박했다(관련 기사 : 대통령실, 이재명 '5·18 원포인트 개헌' 제안에 "5·18 정신 모독" https://omn.kr/23zai)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윤 대통령의 영혼없는 5.18 기념사를 들으며 분노를 감추기 힘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의 기념사에서) 화해와 통합은 말뿐이고, 그 어떤 대목에도 지난 1년 광주정신을 위협하고 훼손한 정부여당 인사들의 행태에 대한 사과와 반성, 단호한 조치의 약속이 없었다. 자신이 약속한 5.18정신 헌법수록에 대한 이행 계획도 단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더구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과 맞서 싸우겠다며 정권 비판의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는 협박까지 쏟아냈다"며 "화해와 통합은 일회성 행사 참여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릇된 역사 인식에 기반한 삐뚤어진 국정운영 철학이 바뀌지 않는 한 이 정부는 정말 답이 없다는 생각만 들게 한 역대 최악의 기념사"라고 혹평했다.

"윤 대통령, 5.18 기념식에서까지 갈라치기 하나"

 

다른 야당 의원들도 개인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의 5.18 기념사에 대한 실망과 개탄을 쏟아냈다.


5.18 국립민주묘역이 있는 광주 북구갑을 지역구로 둔 조오섭 민주당 의원은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은 빈 손으로 광주에 왜 왔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조 의원은 "진심없는 공허한 기념사. 헌법전문 수록의 실천적 계획도, 역사왜곡 세력과의 단절 선언도 없었다"며 "취임 1년간 줄곧 고수하고 있는 기득권과 자신들에게만 해당되는 선택적 '자유'를 고장 난 라디오 마냥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주의가 위기라고 말했는데 5·18민주화운동이 지켜낸 민주주의를 다시 위기로 내몰고 있는 장본인이 누구냐"면서 "광주시민을 학살했던 군부독재를 잇는 오만한 검찰독재정권, 이제 그만 위선의 탈을 벗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조승래 의원도 "보수정당 출신의 대통령으로 취임 이후 연속해서 기념식에 참석한 부분은 높이 평가하지만 기념사는 실망스럽기만 하다"며 "오늘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자유와 민주주의 위협하는 모든 세력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한다'고 했다. 5.18 기념식에서까지 갈라치기이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이 누구인지 국민은 뻔히 아는데 어찌 이런 유체이탈식 화법이 가능한지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윤 대통령은 오늘 기념사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하는 안팎의 도전에 맞서 투쟁하지 않는다면 오월의 정신을 말하기 부끄러울 것'이라 말했다. 동의한다. 그리고 그 말씀 그대로 대통령께 다시 돌려드린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그는 "지금 민주주의 위기를 초래하는 우리 사회의 불평등과 차별, 기후위기에 맞서 투쟁하지 않고 오월 정신을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헌법 전문에 아로새겨져 마땅한 오월 광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킬 책임은 지금 우리 스스로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의 5.18 기념사에 대한... 야당의 반응이군요.

 

비판하는 부분은..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언급하지 않은 점.. 언급도 없었는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면전환용 꼼수이기에 거부한다는 대통령실의 입장까지 나와 사실상 거부한 것이라 할 수 있으니.. 이부분을 비판하는군요..

 

그리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거짓말을 한 것 같네요.. 위의 언론사가 공개한 보도링크의 내용에선..

또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정치를 시작하기 전부터 5.18 정신이 곧 헌법 정신이라는 원칙과 소신을 지속해서 밝혀왔다"며 "작년 5.18 기념사에서도 언급했고, 올해도 언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헌법 개정에 관해선 "규범 질서의 근본을 고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는 국민적 합의와 절차가 중요하다"면서 "정당한 과정을 통해 헌법을 개정하는 계기에 5.18 정신을 반드시 헌법에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법전문에 5.18정신을 올리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정작 전문등을 볼 때.. 없네요..

 

또하나는.. 아마 5.18 관련 망언을 하는 보수진영에 관련된 언급이 없다는 것도 있네요.. 보수진영.. 특히나 지만원씨를 비롯한 인사들은 5.18에 관련되어 많은 망언을 쏟아냈는데.. 제대로된 처벌등이 내려진건 별로 없죠.. 거기다 지금도 망언을 내뱉고 있고요..

 

거기다.. 5.18 광주묘역에 유가족을 비롯한 이들이 많이도 방문할텐데...

 

정작 보수진영은 현충원 28묘역에 방문합니다. 

 

https://www.youtube.com/live/I8J2nlGfpZs?feature=share 

 

현충원 28묘역은 1980년 5월.. 광주에서 사망한 계엄군과 경찰관들이 묻혀있는 곳입니다. 즉.. 5.18을 인정하지 않고.. 진압군으로서 활동하다 사망한 이들이 묻혀있는 곳을 방문하고 있죠...

 

그러니.. 윤석열 대통령의 저 기념사... 진정성을 못느낀다는 주장을 야당쪽에서 합니다.. 5.18 단체들의 입장은 어떨까 궁금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