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필적 감정하자 '바로 오보'‥월간조선 "취재 중대결함 사과"

by 체커 2023. 5.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회동 씨 분신 사망사건과 관련해 유서 위조와 대필 의혹을 제기했던 월간조선이 사실과 다른 보도로 유족들에게 상처를 줬다며 결국 사과했습니다.

월간조선은 지난 5월 18일 인터넷판에 양회동 씨의 유서 글씨가 기존 필적과 달라 대필 또는 조작 의혹이 제기된다고 보도했지만, 해당 기사의 취재와 출고 과정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취재기자의 경우 필적 감정 같은 기초적인 사실 확인 절차를 생략했고, 이를 걸러야 할 편집장과 데스크들은 게이트키퍼(gatekeeper)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또 취재기자는 유서들의 필체가 서로 다르다고 판단했지만, 기사가 나간 후 필적 감정 업체 두 곳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해당 유서들의 필체가 동일인의 것이라는 회신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월간조선은 "잘못된 기사로 고통을 받은 고 양회동 씨의 유족과 건설노조 관계자들과 독자들에게 깊이 사과드린다"며 내부적으로 이번 사태의 책임 소재를 가리고 재발방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참고기사: "모든 유서 동일 필체"‥전문가들 유서대필 일축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486677_36199.html

 

곽동건 기자(kwak@mbc.co.kr)


반응형

 

월간 조선에 올라온 단독기사... 현재는 삭제되어 있군요.

아카이브를 캡쳐를 했는데 중복된 부분이 있네요..

 

어찌되었든.. 월간조선에서 나중에 필적감정을 두군데 보냈고.. 정작 동일인이라는 결론이 나오고.. 다른 언론사에서도 필적감정 결과가 나왔으니.. 빼도박도 못하게 되었죠.. 

 

그래서 사과보도문을 냈습니다. 월간조선에서..

 

참고링크 : '분신 사망 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회동 유서 위조 및 대필 의혹' 기사 사과드립니다

더보기

월간조선은 지난 5월 18일 월간조선 인터넷판에 <[단독] ‘분신 사망’ 민노총 건설노조 간부 양회동 유서 위조 및 대필 의혹>이라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숨진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지부 지대장이 남긴 유서의 글씨가 유 지대장의 기존 필적과 달라 대필 또는 조작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사가 나간 이후 ‘필적 감정 결과 유서의 필체는 고인의 것이 맞는다’는 주장들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월간조선은 해당 기사의 취재 및 출고 경위를 조사했고 중대한 결함이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먼저 취재 기자는 필적 감정 같은 기초적인 사실 확인 절차를 생략한 채 기사를 썼고, 이를 걸러내야 할 편집장과 데스크들은 게이트 키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취재 기자가 의혹 제기의 근거로 삼은 것은 건설노조 내부  회의 자료와 민노총 홈페이지에 각각 게재된 고인의  유서였습니다. 기자는 두 문서에 나오는 유서 필체가 서로 다르다고 판단했고 민노총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반론을 확보하지 못했습니다.

월간조선은 기사가 나간 후 필적 감정 업체 두 곳에 필적 감정을 의뢰, 5월 21일과 5월 29일  해당 유서들의 필체가 동일인의 것이라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월간조선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한 것입니다.

잘못된 기사로 인해 고통을 받은 고 양회동씨의 유족과 건설노조 관계자들께 깊이 사과 드립니다. 독자 여러분께도 사과드립니다. 월간조선은 내부적으로 이번 사태의 책임소재를 가리는 한편 이번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취재·송고 시스템 정비를 포함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독자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어찌되었든.. 유서대필 의혹은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관련해서 인용보도를 한 곳은 기사 삭제 및 정정보도를.. 보수 유튜버들은 사과방송을 했네요..

 

유서대필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으니.. 남은건 고소겠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