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이종섭 “日 오염수 1년 후 우리 해역 도착…후쿠시마 오염수 마시는 장병 없게 할 것”

by 체커 2023. 6. 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어떤 경우라도 우리 해군 장병들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된 물을 마시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1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일본 정부가 올해 바다로 방류하기로 한 후쿠시마 제1원전 내 오염수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설훈·송갑석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함정에는) 바닷물을 청수(淸水)로 전환하는 조수기뿐 아니라 검사 장비까지 도입한다”며 “이는 일본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해양 오염에 대한 대비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염이 됐다고 가정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 드리겠다”며 “기본적으로 3일 이상 쓸 수 있는 청수, 즉 식수까지 가능한 물 가져간다. 작전하면서 물이 줄어들면 조수기를 이용해 해수를 담수, 즉 청수로 변환해 보충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다가 만약에 오염된 상황이 식별되면 물이 소진되기 전까지 복귀하거나 군수지원함으로 추가 식수 제공하는 조치를 하게 돼 있다”고 부연했다.

삼중수소 분석기가 해군에 배치됐냐는 질문에는 “아직은 배치되지 않았다. 올 연말에 한다”고 밝혔다.

일본 오염수가 방류된 뒤 얼마 만에 우리 해군의 작전 지역에 도달하냐는 정의당 배진교 의원 질문에는 “전문가 분석에 근거한다면 해류의 방향에 따라 우리 해역으로 올 때까지 1년 이상 걸린다”고 답했다.

한국군이 2018년 일본과의 ‘초계기 갈등’ 이후 마련한 ‘일본 초계기 대응 지침’을 철회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보도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반응형

뭐.. 일단 1년 후... 군대.. 특히 해군과 해병대에 가는 이들에게는 위로를 전해주고 싶군요. 어차히 현 윤석열 정권에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중인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막을 생각은 없어보이니까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마시는 장병은 없게 하겠다 밝혔습니다. 

 

바닷물인데 뭔소리냐 할지도 모르겠고.. 몇몇은 이미 이해는 했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해안가에 담수화설비시설이 설치되고 운영하는 쪽도 비상이 걸리겠죠.. 특히 사는 이가 적은 섬에서 말이죠.

 

일단.. 함정에서 쓰이는 담수화설비는 그닥 성능은 좋진 않나 봅니다. 식수로 쓰는 경우는 없다 하네요.. 단지 씻거나 청소용등으로만 쓰이는듯 합니다. 그래서 저런 답변을 하지 않더라도 식수로 먹을 일은 없으리라 봅니다.

 

그래도.. 불안감은 어쩔 수 없겠죠.. 특히나 바다에 뛰어들어 훈련을 하거나 작전을 수행하는 이들에겐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