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후쿠시마 인근 日 14개현 '방사능기준치 초과' 농축수산물 2358건

by 체커 2023. 9.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정감사] 윤준병 "일본 농축수산물 방사능 오염이 괴담인가"
윤 의원,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공개한 자료 분석 공개

 

(전북=뉴스1) 박제철 기자 =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 이후 현재까지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14개 현에서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하는 농축수산물이 235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려했던 수산물 방사성물질 조사 결과,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산물 역시 200건으로 집계되면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및 농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달리 일본 내에서도 농축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이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고창)이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공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본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이후인 2014년부터 올해 5월까지 일본 후쿠시마현 및 인근 14개 현의 농축수산물 중 방사능 기준치(세슘 100Bq/Kg 이하) 초과 검출된 농축수산물은 무려 2358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현황을 보면,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8개 현 중 후쿠시마현 농축수산물의 방사능 기준치 초과검출 건수가 966건(41.0%)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미야기현 487건(20.7%), △군마현 323건(13.7%), △도치기현 200건(8.5%), △이와테현 90건(3.8%), △이바라키 38건(1.6%), △지바현 15건(0.6%), △아오모리현 0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산물 수입이 금지된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8개 현에서 초과 검출된 농축수산물은 총 2119건으로 전체의 89.9%에 달했다.

또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8개현을 제외한 인근 6개현 농축수산물에서도 방사능 기준치 초과 검출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일본 야마나시현에서 생산된 농축수산물의 방사능 기준치 초과 검출 건수는 102건(4.3%)에 달하는 등 인근 6개 현의 방사능 기준치 초과 검출은 239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수입을 금지한 8개 현 외 인근 지역에서도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 농축수산물이 검출되고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특히 지난해 1월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어업협동조합연합회가 잡은 우럭에서 방사성 세슘 기준치의 14배가 넘는 1400베크렐이 검출되는 등 매년 방사성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산물이 검출되는 것으로 드러나는 등 일본산 농축수산물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주장과 달리 일본 자국 내에서도 농축수산물의 방사능 초과 검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이 증명됐다.

윤준병 의원은 “일본 정부와 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있어 삼중수소 농도가 기준치보다 낮게 검출되는 점을 중심으로 안전성을 피력해왔고, 윤석열 정부 역시 이 주장을 그대로 대변하면서 국민들에게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강변해왔다”며 “그간 우리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주장한 것이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와 일본 농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jcpark@news1.kr


반응형

일본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여러 지역에서 나온 농축수산물에서.. 방사능 기준치가 초과된 사례가 꽤 많았다고 합니다.

 

민주당이 밝힌 내용으로..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공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 즉 자료에 대한 신뢰성은 있는 셈이 됩니다.

 

일본 입장에선 관련 통계를 축소하고 싶어하지 확대하고 싶지는 않을테니까요.. 그럼에도 저정도 나왔다고 하니... 최소한의 통계로서 신뢰성은 있겠죠..

 

다만 맹점은 있습니다.

 

민주당에서 밝힌 자료의 범위는 2014년부터 2023년까지의 자료입니다. 9년간의 전체에 대한 통계자료이기에... 특정년도의 빈도는 위의 보도내용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전체 2358건의 방사능 기준치 초과 사례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게 2014년부터 높아졌다 점차 낮아진 빈도를 보여 2022년도부터 적거나 없다고 가정을 해도.. 결국 통합하여 2358건의 초과사례가 있었다고 결론내려 2014년 초과사례 빈도와.. 2023년 초과사례 빈도가 비슷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아마도 통계가 궁금한 이들은 연도별 방사능 기준치 초과 사례를 요구하거나.. 직접 일본의 후생노동성의 통계자료를 확인하지 않겠나 싶네요..

 

어찌되었든.. 9년간 방사능 기준치 초과 사례가 총 합쳐 2358건이라 합니다. 후쿠시마산 농축수산물의 수입금지를 요구할 명분은 계속 유지가 되겠네요..

 

국민의힘 지지자들이나.. 보수유투버들이나.. 이런 보도로 현정권에 대한 비난과 비판이 나오는 걸 본다면.. 아마도 언급한.. 연도별 방사능 기준치 초과 통계를 가지고 와서 반박하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