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23년 전 아들 잃은 팔레스타인 아버지, 두 형제마저 잃었다

by 체커 2023. 10.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폭격으로 숨진 형제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애도하는 자말 알두라 〈사진=아나둘루 아잔시〉

23년 전 이스라엘군의 총격으로 11살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이번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형제들까지 잃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튀르키예 국영 통신사인 아나돌루 아잔시(Anadolu Ajansı, AA)는 현지시간 16일 “팔레스타인 2차 인티파다(민중봉기) 당시 아들을 잃은 자말 알두라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두 형제와 형제의 가족을 잃고 다시 애도하고 있다”며 관련 영상을 올렸습니다.

영상에서 자말은 형제들의 시신을 어루만지며 애도를 표했습니다.

자말은 AA와 인터뷰를 통해 “이스라엘군의 폭격으로 형제가족을 포함해 수십 명이 숨졌으며 대부분 어린아이”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23년이 지난 지금도 무함마드의 죽음이 되풀이되며 아들의 피가 번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00년 2차 인티파타 당시 아들과 함께 총격전에 휩싸인 자말 알두라. 두 사람은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보안군 사이의 총격전에 휘말리면서 무함마드는 숨졌고 자말 역시 총상을 입었다 〈사진=프랑스2TV 캡처〉

자말은 지난 2000년 9월 30일 당시 11살인 아들 무함마드 알두라와 함께 중고차 시장을 다녀오다 총격에 휘말렸습니다. 자말은 필사적으로 총격을 멈춰 달라고 요청했지만 끝내 아들 무함마드는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자말 역시 두 다리와 팔에 총상을 입고 의식을 잃었습니다.

당시 현장에 있던 프랑스 2TV방송을 통해 이 참극이 알려지면서 해당 장면은 곧 팔레스타인 저항운동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중동 거리 곳곳에는 당시 장면을 그린 벽화가 그려졌고 화가 난 민중들의 봉기는 더 거세졌습니다.

이스라엘은 당시 민중봉기를 막기 위해 자치지역 재점령에 나서며 무력진압을 펼쳤고 이런 강경책은 결국 뒤이은 2006년 팔레스타인 입법부 총선에서 하마스가 다수당을 차지하는 결과로 이어지며 팔레스타인 내 대이스라엘 투쟁이 강경일변도로 변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한편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이번 자말 알두라 형제와 형제가족의 죽음을 포함해 현재까지 3천 명에 육박하고 부상자는 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측에서는 1500여명이 숨지고 4천 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튀르키예 국영 통신사인 아나둘루 통신이 촬영한 자말의 영상. 자말은 이스라엘 공습으로 아들에 이어 두 형제와 형제 가족을 모두 잃게됐다 〈사진=아나둘루 아잔시〉


반응형

중동... 이스라엘과 하마스와의 무력충돌로.. 민간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보도... 그중에... 이전에 무력충돌로 아들을 잃고.. 이번 충돌로 두 형제와 형제 가족을 잃었다는 민간인에 대한 보도군요..

 

전쟁은 참혹하죠..

 

그런데.. 눈에 띄는 보도내용이 있네요..

자말은 지난 2000년 9월 30일 당시 11살인 아들 무함마드 알두라와 함께 중고차 시장을 다녀오다 총격에 휘말렸습니다. 자말은 필사적으로 총격을 멈춰 달라고 요청했지만 끝내 아들 무함마드는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자말 역시 두 다리와 팔에 총상을 입고 의식을 잃었습니다.

당시 현장에 있던 프랑스 2TV방송을 통해 이 참극이 알려지면서 해당 장면은 곧 팔레스타인 저항운동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중동 거리 곳곳에는 당시 장면을 그린 벽화가 그려졌고 화가 난 민중들의 봉기는 더 거세졌습니다.

이스라엘은 당시 민중봉기를 막기 위해 자치지역 재점령에 나서며 무력진압을 펼쳤고 이런 강경책은 결국 뒤이은 2006년 팔레스타인 입법부 총선에서 하마스가 다수당을 차지하는 결과로 이어지며 팔레스타인 내 대이스라엘 투쟁이 강경일변도로 변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의 이슬람주의 정당입니다.. 군벌로 대성한 테러단체라고 하죠.. 현재 가자지구를 실효 지배하고 있고요..

 

위의 보도내용중에... 저 보도에 나오는 민간인이 휩쓸린 사건으로 인해.. 민중봉기가 일어났고.. 그걸 이스라엘 정부가 무력진압을 하여.. 이후 총선에서 하마스가 다수당을 차지하는 결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즉 그전까지는 하마스는 군벌에서 탄생한 일개 정당으로서.. 팔레스타인에 큰 영향력을 주진 않았지만.. 그 계기가 결국 이스라엘이 만들어준 결과가 되었다는 내용 같네요..

 

마치.. 과거.. 이라크와 미국간 충돌이 생각나네요.. 걸프전쟁 말이죠.. 

 

걸프전쟁을 하게 만든 이라크의 후세인은 정작.. 이란- 이라크 전쟁때 이란을 견제하고 싶어했던 미국의 지지를 받았더랬죠.. 그러다 후세인은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 결국 몰락했고요..

 

이번 이스라엘 - 하마스 무력충돌도.. 하마스가 팔레스타인을 실효지배를 할 수 있게 만든게 이스라엘이라면.. 결국 미국처럼 하마스를 몰락시켜야 하는 책임도 있지 않겠나 싶은데... 당장의 상황을 보면.. 그리 쉽게 당하지는 않아 보이네요..

 

더욱이... 팔레스타인들에게 대피하라 선전물 뿌려놓고.. 대피하는 이들을 폭격해서 사망케 하는 사단을 벌였으니... 

 

참고뉴스 : '대피하라' 해놓고서는…남쪽으로 가던 팔 주민들 공습받아 사망

더보기

IDF, 소개 구역서 나오라고 한 후 데이르 엘 바라 폭격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집중 공격이 시작될 것이니 남쪽으로 대피하라는 이스라엘 군의 말에 따라 피난길에 나섰던 팔레스타인인들 일부가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사망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가자지구 남쪽으로 가라고 전화, 문자 메시지, 전단지를 통해 독려했는데 그 지시에 따랐던 다수의 팔레스타인인들이 변을 당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3일 새벽 아에드 알 아즈라미와 그의 조카 라지는 이스라엘 군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가족들을 데리고 즉시 남쪽으로 가야 한다는 메시지였다. 하지만 지시에 따라 남쪽으로 탈출했음에도 아에드의 가족은 다음날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사망했다.

 

CNN은 아에드와 IDF 군인과의 대화 내용이 담긴 전화 통화를 입수했다. 녹음에는소개 구역 남쪽으로 도망가라는 IDF의 지시와 그곳으로 가는 방법에 대한 안내가 포함되어 있었다.

전화를 건 방위군은 “당신들 모두 남쪽으로 가라. 당신과 당신의 모든 가족이 소지품을 모두 챙겨서 그곳으로 가라”고 말했고 어느 길이 안전한지, 언제 떠나야 하는지 묻자 “어느 길이든 상관없다. 최대한 빨리 가라.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재촉했다.

가족들은 지시대로 이날 아침 벌써 길을 나서고 있었다. 그리고 와디 가자에서 남쪽으로 약 8마일 떨어져 있는, 소개 구역 밖에 있는 도시인 데이르 엘 바라에 도착했다.

 

하지만 바로 다음날 이스라엘이 이 지역을 공습해 아에드의 가족이 피난하고 있던 한 건물이 파괴되어 아에드와 7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12명이 사망했다. 같이 피난한 조카인 라지는 근처의 다른 건물에 머물고 있었고 폭발음을 듣고는 현장으로 달려가 그 참상을 보았다.

라지는 “이 사람들은 모두 마침내 안전해졌으며 이 지역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분통을 터트렸다. CNN은 데이르 엘 바라를 포함한 소개 구역 밖에 공습이 이뤄진 데 대한 의견을 얻기 위해 IDF에 연락한 상태다.

 

약 50만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지난 13일부터 가자 북부를 떠나 남쪽으로 탈출했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은 아는 사람도 없고 가는 길도 안전하지 못해 할 수 없어 가자 북부에 갇혀 있다. 한 북부 주민은 “안전하게 갈 곳이 없어서 떠날 수가 없었다. 집 밖으로 나가도 위험하고, 집에 있어도 위험해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이스라엘은 민간 건물로 보일 수 있는 것이 실제로는 '합법적인 군사 표적'이라고 주장하며 무차별 공습을 가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공식 통신사 와파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군사 공습으로 지난 7일 이후 28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만1000명이 부상했다.

여러 유엔 기관들은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를 포위하고 폭격을 퍼붓는 상황에서 대규모 대피는 재난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또 노약자나 임산부를 포함한 사람들은 원해도 전혀 대피하지 못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앞서 13일 늦게 성명을 통해 “가자 북부에서 110만 명을 대피시키라는 명령은 전쟁의 규칙과 기본적인 인간성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도로와 집이 폐허로 변했다. 안전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고 밝혔다.

kym@news1.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