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박소연 입장 표명에..동물권단체 "정신 못 차려" 비판

by 체커 2019. 1.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관련뉴스 : '케어' 박소연 "논란 두려워 안락사 못 알려..제게 모든 책임"

불가피한 안락사 강조 모습에 비판.."동물권 사회 문제와 케어 문제는 별개, 적절치 않아"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구조동물 비밀 안락사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뉴스1


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단 의혹을 받고 있는 박소연 케어 대표의 첫 입장 표명에 동물권단체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대표가 동물권 문제를 거론하며 안락사가 불가피했단 것처럼 밝혔는데 후원자들을 속인 '케어 문제'와는 별개라는 지적이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첫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소통 부족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을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제게 있고 고발인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대표는 사죄 뜻을 밝히면서도 케어가 행해왔던 '안락사' 문제에 대해선 일부 정당화시키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 "수년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고, 용기가 나지 않았다"며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에 의해서만 합의가 이뤄져 안락사를 해왔다"고 했다. 이어 "구하지 않으면 도살 당했을 것"이라며 "고통을 최소화 하는 게, 이 나라 현실 속에서 최선의 동물 보호 활동이었다"고 강조했다.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선을 명확히 그었다. 박 대표는 "(대표직을 물러날 수 없는 건)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라 케어가 정부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단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남아서 케어를 정상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지켜본 동물권단체 관계자들은 대다수 실망스럽단 반응이었다. 박 대표가 동물권이 열악한 사회 문제를 끌어와, 케어가 저지른 안락사를 정당화하려는 것처럼 보였다는 것.

채일택 동물자유연대 팀장은 "사회 구조적 문제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동물 죽이는 행위가 정당한 거였단 취지의 발언을 한 것 같다"며 "엄연히 별개 사안인데 혼동하는 것 같다. 시민들이 분노하는 지점에 대해 잘 이해를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구조동물 비밀 안락사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사진=뉴스1


채 팀장은 "본인이 그런 신념이 있었으면 처음부터 그랬어야 한다"며 "시민들을 속이면서 운동하는 것 자체가 앞뒤가 안 맞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사회적 문제는 문제대로 풀고 본인이 잘못한 거에 대해서는 책임져야 하는데 그런 게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형주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대표는 "속인 건 미안하지만 할 수 없었다 하는데, 조금 실망스럽긴 했다"며 "케어는 안락사 사실을 숨기고 보호 치료 비용을 모금하지 않았느냐, 안락사가 우리나라서 불가피하다 하는 것과는 별개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후원에 동참하는 시민들은 구한 뒤 안락사 시키고 또 구한다는 것에 동의해서 하는 분들이 아니다"라며 "동물 고통에 공감해 지갑을 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근데 그걸 운동성 방향, 정당화를 하면서 거짓말 한 것까지 어쩔 수 없었다고 한 건 정신 못 차렸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연히 구조한 동물들의 가족을 찾아주려는 노력 해야하고, 그런 게 없었다면 구조에 신중했어야 하는 것"이라며 "케어가 얘기하는 안락사 개념은 보통 통상적으로 안락사와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 등은 지난 18일 박 대표를 사기·횡령·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남형도 기자 human@
------------------------------------


케어의 박소연대표가 기자회견을 한 가운데 같은 동물보호단체들이 입장을 밝혔는데 다 부정적이네요..

모두 박소연 대표의 해명이 후원인의 반발에 대한 논점을 벗어나거나 본인의 입장만 치중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안락사에 대해  동물권단체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이형주 동물복지문제연구소 대표가 정리했네요..



당연히 구조한 동물들의 가족을 찾아주려는 노력 해야하고, 그런 게 없었다면 구조에 신중했어야 하는 것



구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뼈있는 발언입니다. 

구조선이 물에 빠진 이들을 가서 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허용 가능한 선을 넘어 구조를 한다면 구조선은 무게에 못이겨 전복되어 나머지 구한 이들도 모두 수장될 수 있으니까요..

후원인들은 안락사 자체에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는 건 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구조하였는데 구조 후 안락사를 당한다면 과연 구조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남아도 죽고.. 나가도 죽는 그런 상황인데 말이죠..

그런데 안락사 자체에만 중점을 두고 변명을 하는 박소연 대표의 기자회견에 같은 동물단체 대표들을 포함한 많은 후원인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것으로 보이며 이 파장이 결국 같은 동물보호단체에까지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각 동물권단체는 안락사의 시행여부와 구조동물의 관리 실태등을 알려 우려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대로라면 아마도 많은 후원인들이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니까요..

"대표적 동물보호단체인 케어에서도 저렇게 안락사를 몰래 했는데 다른 단체도 마찬가지 아닐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