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간토 대학살’ 또다른 증거 확인... “해 저물자 조선인 40여명 살해”

by 체커 2023. 12.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 방위성 ‘간토지방 지진 업무’ 문건
“살기 품은 군중에 의해 모조리 살해”
현지인의 조선인 학살 뒷받침 근거 돼

100년 전 일본에서 발생한 ‘간토 대지진’ 직후 현지인들에 의해 자행된 조선인 학살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공문서가 확인됐다.

최근 일본 방위성 방위연구소 사료실에서는 간토대지진 직후 조선인 40여명이 살해됐다고 기록된 ‘간토지방 지진 관계 업무 상보’ 문건이 발견됐다. 앞서 1923년 9월 간토 대지진과 조선이 학살이 발생하자 육군성은 같은 해 11월 관련 실태조사를 진행했는데, 이 문서는 도쿄 인근 사이타마현 서부 지역에서 징병과 재향군인 관리를 담당한 기관인 ‘구마가야연대구사령부’가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서는 대지진 사흘 뒤인 1923년 9월 4일 경찰관들이 조선인 200여명을 사이타마현 우라와에서 후카야·혼조 경찰서 방면으로 이송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학살을 기술했다. 당시 사령부 측은 낮에 이송하지 못한 조선인 40여명을 해가 저문 뒤 이송했는데, 살기를 품은 군중에 의해 모조리 살해됐다는 것이다. 사령부는 참고 소견으로 “조선인 이송은 밤을 피해 시행할 필요가 있다”며 “밤에 조선인을 늦게 이송하면 어두운 곳에서 사람이 살해되는 참상을 보게 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현지 연구자들에 따르면 사이타마현에서의 조선인 학살은 223~240명 규모로 추정된다. 이번에 발견된 문서에 적힌 피해자 40명은 그 일부인 것으로 분석된다. 사이타마현에서는 경찰로부터 보호받는 동안이나 호송 도중 군중에게 습격당해 학살이 벌어진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문서는 이번 사건을 ‘선인(조선인을 비하하는 말) 학살’, ‘불상사’, ‘불법행위’로 표현하기도 했다. 또 “조선인(이 저지른) 습격은 없었다. 방화도 없었다. 독을 (우물에) 넣었다는 것도 듣지 못했다”고 기술해 당시 일본 사회에 떠돈 조선인들의 습격·방화 소문이 적어도 해당 지역에서는 사실이 아니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일본에서 최근 간토 대학살에 관련된 새로운 사료들이 발견되고 있음에도, 일본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아직까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간토대지진 100주년인 올해 여러 차례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매번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언급과 학살 책임을 피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번 자료의 존재는 대지진 직후 당시 정부가 (조선인) 불법 학살을 인식하고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했음을 보여준다”며 “하지만 올해 8월 마츠노 히로카즈 당시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정부 내에 사실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박용하 기자 yong14h@kyunghyang.com


반응형

간토대지진.. 관동대지진이라고도 하는데..1923년 9월 1일 11시 58분에 일본 제국 사가미 만을 진앙지로 발생했던 사가미 해곡 대지진이죠..
 
이 지진으로 도쿄 지역과 요코하마 지역, 치바현, 가나가와현, 시즈오카현 등에서 10만 명에서 14만 2천 명 이상이 사망했고 3만 7천 명이 실종되었었죠. 10만 9천여 채의 건물이 전부 파괴되었고 10만 2천여 채는 반파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해당 지역이 피폐해졌을 때... 누군가가 터무니없는 소문을 냅니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느니.. 유언비어를 퍼트려.. 그 지역에 결성한 자경단들이 조선인과 조선인과 친했던 일본인.. 중국인들을 학살한 사건이 벌어졌죠..
 
참고링크 : 관동대학살 - 나무위키
 
이에.. 나중에 일본 우익을 중심으로 관동대학살은 없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 발생했죠. 그리고 일본 정부에서는.. 해당 학살에 대해 그냥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 같고요..
 
그리고 논란이 되는 부분은.. 일본 정부가 유언비어를 퍼트렸고.. 자경단을 결성하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일부에서 언급하는데.. 이후 참사가 벌어지고 난 이후.. 일본정부가 막았지만 이미 많은 이들이 학살을 당한 뒤였죠.. 이후 지금까지.. 일본정부가 이를 인정하고 사과한 적이...
 
없었던 것 같네요.. 알려진 정황상.. 유언비어를 만들어 퍼트린게 정작 일본의 내무성인듯 하는데 말이죠..
 
어찌되었든.. 잊지 말아야 할 참사 아닐까 싶죠.. 일본은 이에 대한 진실규명조차 외면하는 꼴을 보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