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이종섭 출국금지 몰랐다"‥새 공수처장은 인사 검증 단계

by 체커 2024. 3.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통령실은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부터 출국 금지 상태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호주대사로 임명한 것과 관련해 "임명 전 출국금지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오후 기자들과 만나 "출국 금지든 뭐든 간에 공수처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일절 알 수 있는 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출국 금지는 본인조차도 대부분은 출국하려고 공항에 갔다가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본인에게도 고지되지 않는다"고도 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더구나 대통령실이나 대통령이 공수처 수사 상황에 관해 물을 수도 없고 답해주지도 않는, 법적으로 금지된 사항이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알 길이 없다"며 "관련된 후속 조치들은 공수처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호주대사 교체는 전혀 염두에 두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 "호주대사 임명 관련해선 어떤 논의가 그 뒤로 되고 있는지 아는 바 없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지난달 29일 공수처장 최종 후보로 추천된 오동운, 이명순 변호사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현재 인사 검증 단계에 있고, 얼마나 소요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두 후보자 중 한 명을 처장으로 지명한 뒤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할 예정입니다.

강연섭 기자(deepriver@mbc.co.kr)


반응형

수사당국으로부터 출국금지 조치가 취해지면... 당사자는 출국을 하지 말아야 하겠죠.. 그런데.. 합니다.. 이렇게 되면.. 도망가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죠..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해.. 공수처는 출국금지 조치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윤석열 정권에선 주한 호주 대사로 임명했네요.. 그리고 8일 출국을 한다고 합니다...

 

수사받는 사람이 출국금지임에도 출국을 한다... 앞뒤가 맞지가 않죠..

 

참고뉴스 : [단독] ‘출국금지’ 이종섭 내일 호주 출국 예정…공수처 오늘 소환 조사

더보기

[앵커]

해병대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던 중 호주 대사에 임명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내일 출국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수처는 출국 하루 전 이 전 장관을 불러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예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종섭 주 호주 대사 내정자가 내일 출국할 예정입니다.

이 내정자는 내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호주로 출국할 예정인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이 내정자는 현재 정부로부터 외교관 여권을 발급 받은 상황입니다.

출국 하루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이 내정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오늘 조사는 이 내정자의 일정을 감안해 약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공수처는 지난해 국방부 장관을 지내며 채상병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이첩된 수사기록이 회수·재검토 되는 과정에 관여했는지 등을 물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공수처 관계자는 "이 전 장관이 앞으로의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공수처는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지난 1월 이 내정자를 압수수색하고 출국 금지 조치 했습니다.

하지만 외교부는 지난 4일 주 호주 대사에 이 내정자를 임명했고, 이에 대해 공수처는 언론 보도를 통해 해당 사실을 알았다며 수사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가지 조치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현예슬입니다.

촬영기자:유현우/영상편집:이소현

결국 윤석열 정권은 이종섭 전 장관의 도피를 도운 꼴이 되었습니다. 

 

위의 보도에선 사전이 출국금지를 인지하지 못했다 했는데.. 이제 알았으면 출국을 잠시 미루고 수사를 받아 혐의를 털고 나가도록 해야 하는거 아닐까 싶죠.

 

그런데... 사전이 인지를 못했다 해명만 할 뿐... 결국 당사자를 해외로 나가게 합니다..출국금지가 된 상태 그대로...

 

이렇게 되면 대통령실이나.. 외교부나...사전에 인지를 못했다는 해명등은 결국 그냥 변명일 뿐... 그냥 당사자를 해외로 도피할 수 있게 돕는 것이 되겠죠... 

 

검찰공화국.. 검찰 정권인데... 역시나 더 안지키는 모습을 간간히 보여주네요.. 뭐 때려잡는거나 찍어 누르는건 잘도 하면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