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황상무 논란`에 "언론사 상대로 강압·압력 행사 안해…언론의 자유 존중"

by 체커 2024. 3.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통령실은 18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 논란과 관련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면서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수석이 지난 14일 일부 대통령실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으라"고 한 뒤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자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MBC 측은 "황 수석이 '내가 (군)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황 수석은 이뿐 아니라 5·18 광주민주화항쟁과 관련해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4~5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고 말해 북한군 개입을 암시했다고 MBC가 전했다.

황 수석이 말한 테러 사건은 노태우 정권 초기인 1988년 '중앙경제' 사회부장으로 재직 중이던 고(故) 오홍근 기자가 '월간중앙' 8월호에 '청산해야 할 군사문화'라는 칼럼을 게재한 뒤 군 비판에 앙심을 품은 정보사령부(정보사) 소속 군인 4명에게 테러를 당한 사건이다.

언론계와 유족들은 즉각 반발했다. 정치권은 황 수석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오 기자의 동생인 오형근씨는 한겨례 측에 "가족회의를 끝에 변호사와 협의를 거쳐 고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방송기자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는 15일 공동 성명을 내고 "방송기자 출신으로서 황 수석 말의 무게와 중함을 여전히 두려워한다면 자신의 발언에 책임지고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한다"며 "그가 그런 판단에 주저한다면 시민사회수석이라는 이름과 품격에 걸맞는 책임을 물어 대통령실이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국기자협회도 이날 "황 수석은 고인이 된 오 기자 유가족과 5·18 민주항쟁 유가족을 향해서도 석고대죄해야 한다. 대통령실의 해임을 기다리지 말고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이번 망언에 대해 철저한 진상 조사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위 위원장인 고민정 의원은 같은 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 수석 해임을 촉구했다.

여론이 악화하자 국민의힘에서도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인 17일 "황 수석의 발언은 부적절했다는 말씀은 제가 이미 드린 바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했다. 대통령실 홍보수석 출신인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 성남분당을 후보 역시 페이스북에 "황상무 자진사퇴가 국민 눈높이"라고 적었다. 김 후보는 "황 수석은 자진사퇴하기 바란다. 수년 전의 막말로도 많은 여당후보가 사퇴했다. 대통령실 수석이 예외가 될 순 없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 지체하지 말라"고 했다.

황 수석은 지난 16일 입장문을 내고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떠올리고 싶지 않았을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있게 처신하겠다"고 했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반응형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면서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내용을 보니 이런 생각이 나더군요..

 

류희림 방심위원장과 방심위, 선방위가 움직이겠구나..

 

전례가 있죠..

 

[세상논란거리/정치] -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방송사 중징계 결정

[세상논란거리/사회] - 방심위, 또 MBC 법정제재...오늘은 '윤 대통령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 보도

[세상논란거리/사회] - "이게 왜 선거방송?"... 선방위, 선거 무관해도 심의

 

즉.. 관련 보도를 하는 언론사를 상대로 선거방송을 편파적으로 한다고 우기고 제재를 가하면... 관련 보도는 싹 사라질 겁니다. 선거방송이 아니라고 해명해도 그냥 우기면... 어차피 위원회 내부는 여권성향이 과반이라 야권성향의 위원들은 막을 방법도 없습니다. 오히려 나중에 꼬투리 잡아 해촉시켜버릴 수도 있겠죠.

 

그러니.. 대통령실이 직접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 그냥 뒤로 물러서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다.. 뭐 이런 말이나 하며 뒷짐만 지고 있으면 되죠..

 

류희림 위원장이 다 알아서 막을테니까요.. 왜 눈에 띄게 정보기관이나 국세청을 동원할까요.. 더 좋은 도구가 있는데...

 

이제 빠른 시일내에.. 황상무 관련 보도는 싹 사라지지 않겠나.. 후속보도는 더이상 안나오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