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방심위, 또 MBC 법정제재...오늘은 '윤 대통령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 보도

by 체커 2024. 3.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12일 '신장식 뉴스하이킥'에 주의 
지상파 관련 안건 6개 중 5개가 MBC
야당 추천 위원 "'MBC 잡기' '대통령 비판 통제" 반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MBC를 연일 압박했다.

방심위는 2022년 '뉴스데스크' 등이 윤석열 대통령 미국 방문 때 불거진 '바이든·날리면' 논란을 보도한 데 대해 11일 법정 제재 최고 수위인 과징금 부과를 확정한 데 이어 12일엔 윤 대통령의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을 다룬 라디오 프로그램 에 법정제재인 주의 조처를 내렸다. 방심위원 5명 중 여권 추천 위원 4명(류희림 방심위원장, 황성욱·문재완·이정옥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방송 소위에서다.

제재 대상은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이슈를 제기한 봉지욱 전 뉴스타파 기자가 출연한 지난해 10월 31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방송분이다. 여권 추천 위원들은 "봉 기자는 (녹취록 보도 건으로 입건된) 수사 대상"이라며 "(MBC가) 그런 사람을 초대해 그 사람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한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소위 참석자 중 유일한 야권 추천 인사인 윤성옥 위원은 "판결이 나오기 전까진 무죄 추정의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며 법정 제재를 반대했다.

지난해 '윤 대통령 일장기 경례' 논란을 보도해 객관성 위반 혐의로 심의 대상이 된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2023년 3월16, 17일 방송분)엔 제작진 의견 진술 결정이 내려졌다. 제작진 의견 진술은 방심위가 제재 수위를 정하기 전에 거치는 절차로, 징계는 기정사실이 됐다. 방송사들은 지난해 3월 윤 대통령이 일본 총리 관저에서 의장대를 사열한 장면과 관련해 "일장기를 향해 경례했다"고 보도했으나, 사실이 아니었다.

방심위는 요즘 MBC 관련 시사·보도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집중 심의를 이어가고 있다. 12일 방송 소위에서 다룬 지상파 보도 관련 안건 6개 중 5개가 MBC 프로그램 관련 내용이었다. '신장식의~' 관련 안건을 제외한 5개 안건에 대해선 행정 지도인 권고(4개)와 의견진술(1개) 처분이 내려졌다. 윤성옥 위원은 "올해 방송 소위 신속 심의 안건 10개 중 8개가 MBC 보도 관련이고, 그중 6개가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의 보도"라며 "방송위 신속 심의는 'MBC 잡기'이며 '대통령 비판 통제'"라고 주장했다.

양승준 기자 comeon@hankookilbo.com


반응형

정권이 어떻게 언론통제를 하는지 알 수 있는 보도입니다.

 

이번엔 하나의 프로그램에...출연한 출연자에 대한 꼬투리를 잡아 징계를 내렸네요.. 그 출연자가 수사대상이라는 이유로.. 수사결과와 재판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유죄로 멋대로 확정하고 그 사람을 출연시킨 프로그램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습니다.

 

거기다 방심위 위원들을 여당쪽으로 대부분 채워놔서 뭘 해도 다 처리할 수 있고요..

 

언론통제는 이렇게 해야 하는거 아닐까 싶죠.. 현재 보수정권이니 진보성향이 있는 프로그램을 만든 언론사에 대해 징계를 내리는데..

 

진보정권이 오면.. 보수성향의 언론사에 대해 이렇게 언론통제를 좀 하면 어떨까 생각까지 하네요..

 

정작 진보정권에서 이정도까지 언론통제를 하지 않았던것 같은데...

 

저 잣대로 보수 언론사에게 적용하면... 아마도 조중동은 대한민국에서 사라지겠죠.. 걸릴게 너무 많아서...

 

그 근거가 조중동에서 내놓은 정정보도.. 혹은 기사삭제가.. 다른 언론사보다 많다고 알려져 있죠. 특히 조선일보는 가짜뉴스가 확인되었음에도 법원의 판결에 따라 정정보도를 짤막하게 내놓는 무성의한 모습도 보여줬었고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노조원 대낮 술판" 조선·한경, 캔커피를 캔맥주라 우기더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