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12년 만에 버스 파업 치달은 이유는 사측 막말? “만원 갖고 벌벌 떨면서 파업할 수 있나”

by 체커 2024. 3.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임금 인상으로 타협점을 찾긴 했지만, 이번 파업으로 많은 시민들이 출근길 불편을 겪었다.


이에 서울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파업에 이른 계기가 사측의 막말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28일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임금인상안 4.48%, 명절수당 65만 원을 뼈대로 하는 임금 인상안에 합의했다.

서울시가 중재에 나서 12년 만의 파업은 가까스로 봉합이 됐지만 불씨는 여전하다.

서울시 버스노조가 파업 동참을 호소한 글에는 ‘사측은 우리 노동조합에게 돈 몇만 원 갖고 벌벌 떠는 너희가 파업할 수 있겠어? (파업을) 할 테면 해보라’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노조에서 이런 문제를 지적하며 ‘모욕적’이란 목소리가 나왔고 결국 파업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실제 노조는 ‘임금인상률’이 아닌 조합원을 향한 ‘비난’과 ‘경멸’이란 말을 들었다고 적혀있다.

다만 시민들 불편을 가중했다는 비판은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

실제 버스정류장에 붙은 ‘시민 협조문’을 보고 분통을 터뜨리는 시민도 있었다.

협조문에는 ‘버스노조의 파업 예정에 따라 시내버스 운행 중단 또는 배차간격 지연이 예상된다. 평상시보다 극도의 교통 불편이 예상되니 불요불급한 통행이나 외출을 삼가시고 가까운 거리는 따릉이를 이용하거나 걸어서 가시길 권고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를 본 한 시민은 “자기네들은 운행 다 중단해서 시민들 불편하게 해놓고 우리한텐 외출 삼가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반응형

노조의 주장이 맞다면... 임금에 대한 불만이 있는 상황에서 사측이 오히려 파업을 부추긴 결과가 되지 않겠나 싶네요.

 

위의 노조의 글을 보면... 임금인상안을 사측이 노조에 제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노조가 파업을 결정하기 전에 사측과 노조가 협상을 할텐데... 정작 사측은 아예 협상을 할 생각은 없었던 모양세입니다. 대화가 안되면 결국 행동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건 누구나 예상할 수 있었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결국 노조가 파업을 하게끔 만들어준게 사측이 되죠...

 

이후 파업이 시작되었고.. 이후에 사측과 노조가 합의한 임금인상안으로 협상 타결이 되어 파업은 종료되었고.. 서울시는 이후 버스요금을 인상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요금인상 압박을 견뎌야 하는 상황이 되었죠.. 그래서 언제 버스요금이 또 인상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교통비의 부담에 대한 불만으로 버스노조에 불만을 터트리는 이들이 있을텐데... 저 노조의 주장이 맞다면.. 파업을 시행하기전에 협상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던게 맞다면.. 결국 서울시가 버스요금 인상 압박을 받게 만든건 사측이 될 터... 결국 비난은 노조가 아닌 버스회사에게 갈게 뻔하겠죠... 거기다.. 지자체도 확인절차를 거치겠지만 저 주장이 맞다고 확인되면... 버스요금에 대해 인상하지 않고 사측에 좀 더 감당하게 만드는 결과를 만들지 않을까 예상되고요..

 

그래서.. 조만간 버스회사로부터의 저 노조주장을 반박하는 성명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데 반박도 못하고 이후 조용해진다면... 결국 노조의 주장이 맞다는 결과가 될 터....

 

이후 서울시에서 버스요금 올린다 한다면.. 그때는 이 보도가 중요해지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그리고.. 사측에서 노조에게 저런 조롱을 했다면... 이는 노조와 노조원을 얼마나 우습게 보고 있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네요.. 이래서 노동자들이 노조를 결성하고 단체행동을 하는 정당성에 대한 사례로도 언급될 수 있겠고요..

 

그러니... 사측의 반응이 기대됩니다... 뭐라 반박할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