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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사회

“日 덕에 韓 위생·식량 해결?”…광복절 전날 ‘일제 미화’ 영상 교육한 중학교

by 체커 2024.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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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측 “담당 교사의 영상교육 계획, 사전에 확인하지 못해 이런 일 일어났다”


한 중학교에서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일제 통치와 관련해 편향된 내용을 담은 영상물을 상영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16일 교육당국에 따르면 부산 소재 A 중학교에서 지난 14일 오전 광복절 관련 영상 교육을 진행했다.


해당 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튜버가 제작한 12분 분량의 영상을 교내 방송 시스템을 통해 송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영상에는 일제가 구한말 조선 국민의 위생·의료·식량 문제를 해결했다는 주장이 담겼다.

일제가 고등교육을 처음으로 실시하고,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개인의 권리를 강화했다는 내용도 있었다.

학생들은 해당 영상물이 일제의 강점기와 관련한 편향된 내용을 소개했다며 즉각 반발했다.

학부모들도 이와 관련해 학교 측에 강하게 항의했다.

자체 조사를 한 학교 측은 잘못된 교육이었음을 인지하고 학생들에게 여러 차례 사과했다.

교감이 대표로 사과문을 올렸고, 16일 오전 독립운동가와 관련한 영상 3개도 방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교 측은 담당 교사의 영상 교육 계획을 사전에 확인하지 못해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교육청에 해명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중학교에 장학사를 파견해 영상이 교육에 쓰이게 된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면서 "학교 측을 상대로 어떤 조치를 할지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한 상태"라고 밝혔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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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근대화론 내용이 있는 유튜브 영상을... 부산 소재 중학교에서 방송했다 합니다.. 교내 방송으로 송출했다 하네요..

 

12분 분량이라 하는데.. 어느 유튜버의 영상인지는 공개되진 않았군요.

 

참고링크 : 식민지 근대화론

 

교내 방송으로 송출한 시기는 광복절 전날.... 이렇게 식민사관을 주입하는 노력이 곳곳에서 나타나네요.. 뭐 부산이라면 아무래도 다른 지역보다는 일본에 대해 우호적인 지역 아닐까 싶은데... 의외로 그 학교 중학생들이 반발했고... 이를 들은 학부모들도 반발하여 학교가 사과를 했군요.

 

글쎄요... 혹여 간보기를 한거 아닌가 의심도 되네요.. 만약 반발이 없었다면.. 여러 영상을 송출하지 않았을까도 싶으니 말이죠.

 

지금도... 뉴라이트 사관을 옹호하는 이들은 이런 보도에 뭐가 잘못이냐.. 반발하고 있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어디 중학교인지는 아마 그 단체에서 그 학교 교문 앞에... 올바른 역사교육을 왜 막느냐.. 사과하느냐.. 하는 집회라도 한다면 밝혀지겠죠.. 

 

식민사관을 주장하는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들중에 혹여 자신의 영상이 아닐까 추측하는 이들도 나오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일제의 물적유산이 한국의 근대화에 기여한 것은 미미하다고 봐도 무방한데, 이 근거는 '맥아더 사령부'가 한국 · 타이완 · 중국 등에 남아 있는 일본인 재산을 조사해 1948년 펴낸 통계다.

여기에 따르면 광복 뒤 한국에 남은 재산은 북한의 25% 수준이었다.

질적인 차이는 더 심했는데 주요 시설이 북한에 있었고 군정기 남쪽 지역은 조선총독부가 서울에 있는 덕을 본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이마저도 한국전쟁으로 최소 반 이상이 파괴됐다.

1960년대 경제개발기 한국에 남아 있던 일제의 물적 자산은 원래의 10분의 1 수준도 채 안 되었다.

여기에 이승만 정권이 미국의 원조로 연명했다는 사실까지 보태보면 일제 유산의 영향이라는 것은 극히 미미했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심지어 북한에 남은 일제의 물적유산들 마저도 이후 소련군의 설비 반출 등 약탈과 한국전쟁 등으로 거의 대부분 소실된 것을 생각해보면 실질적으로 일제가 한반도에 남긴 물적유산들이 근대화에 기여한 경우는 미미했다고 평가해야 옳을 것이다.

왜냐하면 한국전쟁 무렵, 미군은 북한 전역에 엄청난 전략 폭격을 퍼부어 북한의 수도 평양에 멀쩡한 집이 2채 밖에 없다는 말이 나올 만큼 모든 도시와 공업 지역을 철저하게 폭격해 파괴해 버렸기 때문이다.

특히 북한 지역에서의 소련군의 설비 반출 같은 물적 약탈은 매우 심각했는데, 1945년 12월 소련 외무부 극동 제2국 참사관 수즈달레프가 작성한 ‘조선에서의 일본의 군비와 중공업에 관한 보고’에 그 같은 시각이 잘 나타나 있다.

이 보고서는 ‘북조선의 군수중공업 공장들은 붉은 군대에 대항해 싸운 일본군을 위해 봉사했고 또 붉은 군대의 엄청난 희생으로 쟁취한 것이므로 전리품으로 보아야 한다’고 규정했으며, 소련은 북한 주민들의 생필품까지 모두 공출해갔다.

1947년 미국의 앨버트 웨드마이어 육군 중장이 대통령 특사로 방한했을 때 북한에서 넘어와 서울에서 활동하던 조선민주당 인사들이 전달한 ‘북조선실정에 관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945년 말까지 소련이 북한으로부터 빼앗아간 물품은 7억∼8억달러에 이르며, 거기에는 쌀 250만섬, 소 15만마리, 돼지 5만마리 외에 북한주민들의 은행예금 까지도 모두 포함돼 있었다.

거기다 이 보고서에는 수풍발전소 발전기 3대, 원산 석유회사 및 청진 제철공장과 제련소의 모든 기계, 함흥 화학회사의 6만kW짜리 변압기도 소련이 가져갔다고 적고 있다.

실제 수풍발전소 발전설비 철거는 미-소간에 외교문제로 비화되기도 했는데, 1945년 11월 미국이 항의각서를 전달하자 소련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수풍발전소에 남아 있던 일본인 기술자는 수풍발전소 발전기 제3, 4, 5호기가 철거됐다고 증언한 바 있다.

당시 소련군이 자행한 북한 지역에서의 산업분야 물자 및 산업시설에 대한 약탈 목록 이를 통해 유추해보면 북한 또한 일제의 물적 유산들을 통한 근대화 덕은 거의 못 봤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그래서 식민지근대화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주로 물적유산보다는 제도적인 유산 특히 현대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정착하는 시기가 일제강점기였음을 지적한다.

예컨대 제도적으로 토지 조사 사업 등을 통하여 사유재산권 등이 확보되고, 부동산 등기제도가 정착한점이나 사유재산권의 성립으로 문중과 가문에 의거한 양반 향교와 문중, 종중의 재산을 분열시켜 신분제 해체를 가속화한 점, 금융권과 은행이 설치되고 근대적 회사와 공장이 등장하게 된 점 등이 이후 광복 이후 경제성장을 하는데에 경험적으로 영향력을 끼쳤다는 점등을 지적한다.

그 밖에 식민지기에 형성된 인적자원들이 광복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끼쳤음을 언급한다.

그러나 이런 제도적인 유산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는데,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의 강점이 엄밀한 통계적 분석에 있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더 두드러진다.

특히 이들이 '조선인들의 근대화 학습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하는 시기 중 하나가 태평양 전쟁인데 이 시기는 신뢰할 수 있는 통계적 자료가 정말 적다.

따라서 일제강점기에 '근대적 학습'이 얼만큼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는 검증하기가 어렵다.

무엇보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은 식민지 조선과 일본 본토의 교육과정에 차등을 두어, 식민지 조선인들이 엘리트 계층으로 진출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틀어막았다.

학제가 달라, 고등학교가 아닌 '고등보통학교'를 나온 조선인은 당시 일본 본토 기준으론 '중졸 이하'였던게 엄연한 현실로 연희전문, 보성전문 역시 전문학교라기보다 '각급학교'로 취급되었다.

따라서 조선인은 일반대학에 설치된 '예과 과정'을 밟아야만 제대로된 대학생 취급을 받을 수 있었다.

유독 일제강점기 시절 유학생들의 출신이 ㅇㅇ대학교 전문부/예과가 많은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광복이 될 때까지 조선인 출신으로 이공학 박사를 받은 인물은 우장춘, 리승기를 포함해 12명에 불과했으며, 일본에서 제국대학 박사를 딴 인물은 불과 2명뿐이었으니 당시 조선인들이 박사 학위를 딴다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었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구체적인 수치로 살펴보면 일제 말인 1944년 전문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진 조선인은 전체 조선인 인구의 불과 0.13%였으며, 중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까지 다 합해도 겨우 1.03%에 불과했다.

일제 강점기에 관립 전문학교는 그 수가 매우 적었고, 대학교는 경성제국대학이 유일했다.

그리고 입학에는 민족별 쿼터가 있어, 일본인 2명에 조선인 1명꼴로 허용됐다. 조선인이 조선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는 사실상 봉쇄되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였고, 유학은 대다수 조선인들에게 경제적으로 매우 큰 부담이었다.

일제 말까지도 전문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전체 인구의 0.13%에 불과했던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이를 통해 유추해보면 일제강점기 조선인들이 '근대교육'을 통해 기술자나 사회 유력계층이 되기가 참 힘들었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이후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어 기술자가 부족해지자 조선인도 공장 관리자를 시켜주기는 했지만 그들이 저런 부족한 교육 환경에서 얼마나 능력을 발휘했을지는 알기 어렵다.

무엇보다도 일제는 조선인들의 교육에 무관심했으며, 오히려 조선인들의 교육을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최대한 억제하려고 했다.

그 결과 조선총독부의 공식조사에 따르면 1933년 조선인들의 문맹률은 77%였다.

반면에 동시기에 일본 본토의 10세 이상 문맹률은 3%였다.

이런 상황은 일제강점기가 끝나도록 별반 달라지지가 않아서, 광복 직후 미군정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947년 서울 지역의 문맹률이 68%에 육박하고, 전국적으로 78% 정도였다.

이것이 소위 일제에 의한 근대화의 결과물이다.

일제는 보통교육에 무관심했으며, 고등교육도 최대한 억제하였기 때문에 당시 한반도에는 제대로 된 전문기술인력이 부재하였다.

이때문에 광복 이후 일본인들이 대거 귀국하자, 남북한 모두 공업시설의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심지어 1950년대 갑작스러운 남북분단에 따른 전력난과 유통망의 붕괴, 초인플레이션 등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가장 큰 원인은 공장을 돌릴 기술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수탈해도 선진 문명에 무임승차하는 피수탈자들의 의지까지 막을 수는 없었을 것이며, 그 의도에 관계없이 무임승차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8.15 광복 직후에 군정기 남쪽 지역의 1인당 소득은 절반 폭락하여 1910년 수준으로 후퇴하여 농경사회로 퇴보하였는데 일제기 당시 만들어진 인적, 기술적 자원들이 20여 년이 지난 1960년대부터 갑자기 발달하여 경제발전이 이루어졌다고 보기에는 지나친 확대해석으로 보일 여지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식민열강으로부터 자본주의 시장제도를 이식받은 신생 독립국들은 시장경제를 도입하였는데도 여전히 배고픔을 해결하지 못하는 나라가 수두룩하다.

일제시기의 경제발전과 60년대부터 전개된 고도성장과의 관계를 온전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논쟁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나무위키 식민지 근대화론 3.1.5 광복 이후 부분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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