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신사참배' 주일 우크라 대사 "독도는 분쟁지역"…누리꾼들 "지원 끊자"

by 체커 2024. 9.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독도를 분쟁지역이라고 주장한 일본 방위성 측 지도를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가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려 논란이다./사진=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인스타그램 갈무리

세르기 코르슨스키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가 독도를 '분쟁지역'이라고 소개한 일본 방위성 지도를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시했다.

국제 사회에 독도를 분쟁 지역으로 인식시킨 뒤,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회부해 영유권 다툼을 벌이려는 일본 전략에 '정당성'을 부여한 것이나 다름 없다.

26일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관 측에 "이 지도는 일본만의 억지 주장이다. 우크라이나인들이 오해할 수 있다"라고 항의하며 삭제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항의 메일에) 영상도 첨부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의 '황당 행보'는 처음이 아니다. 9월 초엔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비판받았다. 2년 전엔 "러시아는 한국과 같다"는 혐한 글을 리트윗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서 교수는 "한 나라의 외교관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먼저 갖추고, 동북아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더 하라"고 비판했다.

해당 글을 본 누리꾼들은 "아무리 일본의 도움이 절실해도 저러면 안 되죠", "이 정도면 우크라이나 지원 끊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젠 연민의 감정마저 생기지 않네요" 등 반응을 보였다.

박상혁 기자 rafandy@mt.co.kr


반응형

[세상논란거리/국제] - "우크라이나 대사가 전범 옹호"…야스쿠니 참배 인증샷에 '부글'

 

이전에는 전범이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를 한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 그런 인물이 저런 글을 게시한건 놀랍지는 않긴 하지만...

 

이런 일.. 사실 어제오늘일도 아닙니다... 즉.. 다른 주일 우크라이나 대사가 와도 똑같을 수 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전례가 있거든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우크라이나는 독도가 일본 땅?..동해도 '일본해' 표기

 

이전에도 이랬거든요.. 즉 실수가 아닙니다.. 애초 우크라이나는 동해와 독도에 대해 한국쪽 입장을 지지하지도 않았고.. 심지어는 중립적인 입장도 아니었습니다. 결국 대사의 개인적 주장이 아닌... 우크라이나의 입장인 겁니다..

 

웃기게도...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는 정작..

 

참고링크 : 한·러 관계사에서 본 러시아와 독도(獨島)

그런데 놀랍게도 1972년도에 소련 국방성이 발행한 "동해(일본 해)수로지" 에서는 냉전시대였는데도 불구하고 독도를 한글 발음대로 독도라고 호칭하여 미국과 차별화하고 사실상 대한제국이 지배하고 있는 영토로 명확하게 인정하였다. 그 후 현 러시아 연방정부의 국방성에서는 종래의 "일본 해 수로지“라는 호칭 대신에 "한반도수로지"로 바꾸고 지도에서는 확실하게 리앙쿠르(독도) 밖으로 선을 그어 한국영토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독도에 대한 러시아의 인식은 1854년 발견 시부터 오늘 날까지 한국영토로 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nd surprisingly, in 1972, in spite of during Cold War, Defence Department of USSR published sailing directions of East Sea described the Isle named as Dokdo as pronounced as Korean and confirmed Island Dokdo is under control of Korean Government differentiating from United States of America. Since then, Defence Department of Federation of Russia has changed name as sailing directions of Korean peninsula from the name of Sea of Japan and have Liancourt(Dokdo) included in Korean territory lining outside of Dokdo Island. Accordingly, since foundation of Dokdo by Russia in 1854, Dokdo has been recognized as Korean own territory.

한국의 동해와 독도를 인정합니다... 지금까지 말이죠..

 

우크라이나에 항의를 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전부터 논란이 있었음에도.. 지금까지 고쳐지지 않는걸 보면... 서경덕교수의 항의도 먹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우크라이나는 한국의 영토인 독도를 인정하지 않고.. 동해도 병기하지 않는... 일본쪽 주장을 인정하는 국가이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