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재난 맞다" vs "과하다"..재난 문자로 도착한 '개학 연기'

by 체커 2019. 3.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슈톡톡] 전국 일부 사립유치원 무기한 개학 연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주도한 사립유치원 무기한 개학 연기 사태와 관련해 대책을 알리는 ‘재난 문자 메시지’가 누리꾼들에게 도착하면서 “재난이 맞다”는 반응과 “이렇게까지 문자 메시지 시스템을 동원할 일이냐”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최대 사립유치원단체인 한유총은 3일 서울 용산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학(4일) 연기에 참여한 유치원이 정부 발표처럼 190곳이 아닌 총 1533곳이라고 주장하며 폐원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3일 오전 11시17분쯤 발송된 재난 문자 메시지. 독자 제공

이에 사립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맞벌이 학부모를 중심으로 ‘보육 대란’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발신처가 경기도교육청으로 표기된 ‘개학 연기 재난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는 글이 잇따랐다.

경남교육청발로 이날 오전 11시17분쯤 발송된 ‘긴급 재난 문자’에는 “일부 사립유치원의 개학연기가 우려, 돌봄이 꼭 필요한 경우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해 돌봄신청이 가능하다”고 안내됐다.

메시지를 공개한 일부 누리꾼은 “미세먼지 경고인 줄 알았는데, 유치원 개학 연기 때문에 재난 메시지를 받기는 처음이다”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부모 입장에서 유치원 개학 연기는 ‘재난’이 맞다”며 “신경 쓰는 정부에 감사하다”는 입장도 있었다. 

반면 “재난 메시지는 정말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아 조치가 필요할 때 보내는 것인데 전체 공지하는 수단으로 전락했다”거나 “당사자들에게는 재난으로 여겨질 일이지만 긴급문자로 보낼 사안은 아닌 것 같다”는 누리꾼도 있었다.

정부는 앞선 2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긴급합동회의를 열어 “개학연기 강행 시 법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경기·인천교육감은 3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개학연기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는 학부모 입장에선 재난이 맞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없는 일반인에겐 스펨문자가 맞죠..

하지만 3월4일엔 유치원 원아를 둔 가정에겐 그야말로 헬게이트가 열릴 예정인지라 재난문자 보낸 것 가지고 뭐라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돌봄 서비스를 이미 신청하여 서비스를 받는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장에 아이 맡길 곳을 찾아야 하기에 맞벌이 부부 입장에서는 지금도 아이 맡길 곳.. 혹은 돌봄 서비스 접수가 완료 되어 갈곳이 있는 건지 애타게 찾고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무기한 개학연기에 동참하지 않는 일부 지역.. 대전, 울산, 세종, 강원도, 충북, 전북, 전남, 제주에 있는 분들은(물론 기습적으로 개학연기를 할 수 있는 여지는 있죠.) 어찌보면 이번 대란에 대해 축복을 받으신 것처럼 보이네요..

이제 한유총이 어떤 단체인지는 누구나 다 알 듯 합니다. 재난문자로까지 알려졌으니 한유총을 모르면 간첩이거나 외국인이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