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기관총 사망자 47명" 첫 확인..또 뚫린 '전두환 거짓말' / 5·18 '기관총 사망' 공식기록..전두환 정권은 왜 감췄나

by 체커 2019. 3. 20.
반응형

전씨 측 "기관총 사망자 없다" 주장했지만..
5·18 '기관총 사망자' 군 기록 첫 확인


[앵커]

80년 5월 광주 시민 47명이 기관총에 맞아 숨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JTBC가 30여 년만에 처음으로 검시보고서 원본을 확인한 결과입니다. 전두환 씨 측은 사망자 가운데 기관총에 맞아 숨진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을 강조해왔습니다.

[허화평/518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 비서실장 : 여태껏 헬기에서 쏜 기관총에 맞아서 죽은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었나, 없었다고.]

헬기에서 사격이 있었다면 기관총에 맞아 숨진 사람이 있어야 하지만 그런 사망 기록은 단 한 건도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기관총이 헬기에서 발사된 것인지는 조사해봐야 알지만, 일단 그럴 가능성은 저희들의 오늘(20일) 보도로 매우 높아졌다고 봐야되겠습니다. 같습니다.

유선의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1985년 국방부가 작성한 '광주사태의 실상' 문건입니다.

문건 전체에 광주 시민이 '폭도'라고 적혀 있습니다.

민간인 가운데 총상으로 숨진 사람이 131명인데, 계엄군이 갖고 있던 M-16에 숨진 사람은 29명뿐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전두환 씨가 회고록에 인용한 군 문건과 제목·내용이 같습니다.

그리고 폭도, 즉 시민들이 탈취해 사용했던 LMG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가 47명, 칼빈 37명, M-1이 18명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5·18 당시 광주에서 기관총에 사망한 사람이 있다는 군 기록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당시 국방부는 검사와 군의관, 민간 의사를 포함한 49명 규모의 검안위를 꾸려 '기관총 사망자'를 확인했지만 이 기록을 감췄습니다.

같은 해 국회에 제출한 5·18 사망자 문건에 '기관총 사망자 47명'를 지운 것입니다.

대신 '기타 사망자 48명'을 적었습니다.

기록대로 '기관총 사망자'가 시민들끼리 오인 사격에 의한 것이라면 군이 이 기록을 감출 이유는 없습니다.

[김희송/교수 (전남대 5·18연구소) : 전두환 씨를 비롯한 신군부에 유리한 주장인데, 왜냐면 (기록이 사실이라면) 본인들이 사살한 건 아니니까. 본인들에게 유리한 주장임에도 1985년 한두 달 사이 작성됐던 문서에서 LMG (기관총) 사망자를 기록에서 지웠던 이유는 국방부가 답을 해야 하는 거죠.]

이후 군 공식 문서 어디에서도 '기관총 사망자'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


기관총으로 사망한 사람이 있다는 문건이 나왔다는 보도입니다.

47명이네요.. 만약 광주 시민군에 의해 사망했다면 군부가 감출리 없겠죠.. 그런 자료가 기타 사망자로 분류되어 감추어진 상태입니다. 일단 군부가 감추었기에 시민군에 의해 죽은 사망자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군인에 의해 죽은 사망자일 것입니다.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자료가 나왔지만 기사문엔 

"그리고 폭도, 즉 시민들이 탈취해 사용했던 LMG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가 47명, 칼빈 37명, M-1이 18명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즉 시민들이 탈취해 사용했던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입니다. 글자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시민에게 죽은 사람이라는 결론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전두환측이 감춘 기록인데 말이죠..

전두환측이 주장한 말중의 거짓은 "헬기에에서 쏜 기관총에 죽은 사람이 없다.." 라는 것이지 이 기관총으로 죽인 사람은 당시 군인인지 시민군인지에 대한 말은 없습니다. 즉 논란의 씨앗만 뿌린 상황입니다.

아마도 보수단체측은 기관총 사망자 47명과 칼빈 사망자 37명에 중점을 둬서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비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민군이 탈취해 사용했던 기관총에 의해 죽은 사람수를 밝혔기 때문이겠죠..

또한 기관총 사망자를 시민군이 탈취한 기관총에 맞아 죽었다는 주장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기관총은 시민군만 사용했다는 주장과 시민을 죽인건 시민군이라는 주장의 근거로 사용된다는 거죠..

또한 일반인이 기관총... LMG를 사용할 줄 모를 것이며 이건 총기교육을 받은 북한 특수군일 것이라는 주장도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국 광주 시민군은 침투한 북한군이며 시민 학살은 북한군탓이라는 결론으로 주장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기록이 계속 나와 진실이 밝혀지길 바랍니다.
--------------------------------------




[앵커]

이렇게 전두환 정권의 국방부는 기관총으로 인한 사망 기록을 30년 넘게 조작·은폐 했습니다. 당시 최초 보고서는 광주 시민이 기관총을 빼앗아 민간인 47명을 쐈다는 황당한 주장을 담고 있는데 그건 군에 유리한 정황임에도 이를 다시 숨겼다는 것이지요. 전두환 정권은 기관총 사격을 왜 감췄을까 진상 규명을 위해 반드시 조사가 필요해보입니다.


강희연 기자입니다.


[기자]


전두환씨 측은 지난 11일 재판에서 헬기사격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주요 근거는 헬기 기총 사격으로 인한 사망자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기관총 사망자가 없다'는 건 헬기사격을 부인해온 전 씨 측의 주된 논리였습니다.


[허화평/5·18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 비서실장 : 만약 헬기가 사격했다면 그 근방에 있는 몇 수십 명이 맞아서 죽거나 다쳤어야 했다고. 그런데 한 사람도 없잖아요.]


계엄군 헬기 조종사들은 처음엔 헬기 작전 자체를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증거가 나오자 '7.62㎜ 기관총을 싣긴 했지만 사격은 안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이런 주장들이 30년 넘게 받아들여진 건,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 기록이 '기타 사망자'로 감춰졌기 때문입니다.


기록이 감춰진 1985년은 군의 기록 조작이 본격화되던 시점입니다.


[김희송/교수 (전남대 5·18 연구소) : 1985년 5·18 대응조직인 80위원회가 만들어졌던 시기이고, 1985년 처음으로 5·18에 관한 문제가 정치 쟁점화됐고, 특히 헬기 사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됐던 시기였죠.]


5·18 특조위도 당시 군이 계엄군에 불리한 기록을 대대적으로 조작했다는 사실을 밝혀낸 바 있습니다.


이 기록이 헬기사격의 증거가 될지는 단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군이 30년 넘게 감춰온 '기관총 사망자 47명'이 정말 시민들끼리 오인사격에 의한 것인지는 조사가 필요합니다.


[김희송/교수 (전남대 5·18연구소) : 이 기록에 따르면 적어도 기관총에 의한 사망자를 국방부도 인지하고 있었고, 역설적으로 LMG 기관총이 일치하기 때문에 헬기 사격에 의한 사망자로도 추정할 수 있는 거죠.]


(영상디자인 : 김윤나)


◆ 관련 리포트

"기관총 사망자 47명" 첫 확인…또 뚫린 '전두환 거짓말'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853/NB11786853.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