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내시경후 투약오류로 식물인간..처방지시 의사에 벌금 500만원

by 체커 2019. 3.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근육이완제 대신 마취제 처방지시..간호사 두명에겐 100만·50만원 벌금

(수원=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 내시경 검사를 마친 후 잠든 환자에게 약품을 잘못 투여하는 바람에 환자를 식물인간 상태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 의료진이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형사10단독 곽태현 판사는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된 의사 조모 씨에 대해 벌금 500만원, 간호사 김모 씨와 최모 씨에 대해 벌금 100만원과 50만원을 각각 선고했다고 25일 밝혔다.

주사기 CG 기사 본문과 관련 없음. [연합뉴스TV 제공]

의사 조 씨는 2013년 6월 22일 오전 11시 수원시 소재 병원 검진센터에서 A(42) 씨로부터 "목이 결리니 위내시경을 마친 후 잠들어 있을 때 목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약을 투약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조 씨는 간호사 김 씨에게 근육이완제 주사가 병원에 있는지 알아볼 것을 요청했고, 이에 김 씨는 약품 정보 검색 사이트를 통해 '베카론'이 근육이완제로 분류된 것을 확인하고 약품 코드를 조 씨에게 알려줬다.

베카론의 경우 근육이완제가 아닌 호흡근육을 이완시켜 수술을 쉽게 하는 마취제이다.

내시경을 마친 상태의 피해자에게 사용할 필요가 없는 약품일 뿐 아니라 인공호흡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호흡곤란 등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조 씨는 그러나 베카론의 약효나 주의사항 등에 대해 명확히 확인하지 않은 채 근육이완제로 오인, 처방지시를 했다.

또 다른 간호사 최 씨 또한 베카론의 약효 등을 확인하지 않아 투약의 위험성을 모른 상태에서 잠든 A 씨에게 베카론을 투약했다.

그 결과 A 씨는 호흡곤란 등 부작용으로 인해 식물인간 상태가 되는 중상해를 입었다.

곽 판사는 "피해자가 의식불명의 식물인간 상태로 치료받고 있는바, 피고인들의 주의의무 위반으로 인한 결과가 매우 위중하다"면서도 "다만 피해자 가족과 피고인 사이의 민사소송 과정에서 강제 조정이 이뤄졌고, 손해배상금으로 17억원이 지급된 점 등을 고려했다"고 판시했다.

kyh@yna.co.kr
----------------------------


관련뉴스 : '수면마취중'에 '전신마취제' 투여..결국 식물인간

수면 마취중에 베카론이라는 전신 마취제를 주사해 결국 식물인간을 만든 병원 의사와 간호사에게 벌금형이 선고되었습니다.

의사에겐 500만원... 간호사에겐 100만원, 50만원이네요..

선고 고려사항중에 피해자 가족과 피고인의 민사소송 결과가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민사소송중에 병원측이 공탁을 걸었나 봅니다.. 손해배상금으로 17억원이라는 큰 돈이 들어오긴 했는데 이 돈이 강제조정에 의한 것입니다..

일단 확인을 해야 하겠지만 피해자측이 합의를 안해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탁으로 강제 합의에 이른 만큼 피해자 가족이 돈을 받을려 했다는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공탁으로 인한 강제 조정으로 의사와 간호사는 처벌을 피하고 벌금형을 받았으니.. 항소여부를 확인해야 하겠지만 재판부를 향한 비난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