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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경제

아시아나, 감사의견 '적정'으로 수정..영업손실 810억원 불어나(종합2보)

by 체커 2019.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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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적정' 정정하면서 부채 1천66억원 증가·매출 391억원 감소

아시아나항공 A350 여객기 [아시아나항공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김동규 기자 = 아시아나항공이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을 '적정'으로 정정한다고 26일 공시했다.

이 회사는 앞서 지난 22일 감사의견을 '감사범위제한으로 인한 한정'으로 공시한 바 있다.

기존 '한정'에서 '적정'으로 감사의견이 수정됐지만,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의 영업손실 규모가 800억원 넘게 늘어나고 부채총계도 1천억원 이상 불어났다.

아시아나항공이 이날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감사인인 삼일회계법인은 감사의견으로 '적정'을 냈다.

'한정'에서 '적정'으로 감사의견을 수정하는 등 감사보고서를 정정한 사유는 "재무제표 수정에 따른 감사보고서 재발행"이라고 설명했다.

'적정' 감사의견을 받은 수정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나의 지난해 확정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 7조1천834억원으로 전년보다 8.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82억원으로 전년보다 88.5%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천95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같은 실적은 기존 '한정' 감사의견을 받은 재무제표에서 제시했던 실적보다 더 나빠진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존에 제시한 영업이익 459억원은 영업손실 351억원으로 적자로 전환됐다. 이는 기존 재무제표에서보다 영업손실 규모가 810억원(176%) 커진 것이다.

당기순손실 규모 역시 기존 125억원에서 963억원으로 838억원(670%) 늘어났다.

매출은 기존 6조2천401억원에서 6조2천102억원으로 391억원(0.6%) 감소했다.

반면, 부채총계는 1천66억원(6조614억원→6조1천681억원) 늘어 1.8% 증가했다.

감사인에 따르면 재작성된 재무제표에 수정 반영한 부분은 ▲ 마일리지 이연수익과 관련한 매출액 과대계상 391억원 ▲ 운용 리스 항공기의 정비충당부채 과소계상 425억원 ▲ 투자주식손상차손 과소계상 223억원 ▲ 관계기업투자주식 관련 자산과 부채 과소계상 324억원 등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충당금 추가 설정으로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가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손익 개선 효과로 회계 부담과 재무 변동성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엄격한 회계기준 적용으로 투자자와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주주와 투자자 등 금융시장 관계자와 고객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mina@yna.co.kr, dk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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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아시아나항공이 감사의견 한정을 받으며 발행한 채권이 상장폐지를 맞았었다는 기사가 나왔었습니다.

관련뉴스 : 아시아나항공 채권 상장폐지..감사의견 한정 여파

그런데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은 감사의견에 대해 한정에서 적정으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럼 일단 용어부터 확인해야 하겠죠.. 회계용어는 어렵더군요..

관련링크 : 회계 감사의견(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

여기서 처음 발표된 한정의견은 감사를 위한 충분한 증거가 부족한 경우나 재무제표가 회계원칙에 따라 작성되지 않을 경우에 나간다 합니다.

그렇다면 적정은 한정과는 다르게 감사가 충분히 증거가 수집되었고 재무제표도 회계원칙에 따라 작성되었다는 것을 인정할 때 나간다고 합니다..

결국 아시아나항공은 감사인인 삼일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를 인정한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아시아나항공은 아무래도 부실한 재무상태라는 것을 인정하는 상황이 되어 국내 신용평가사등에서 신용등급 설정에 악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거래소는 아시아나항공의 상장채권 폐지를 계속 이어나갈 것으로 보여 해당 채권을 매입한 투자자에겐 아무래도 피해가 올 수 밖에 없겠죠..

물론 만기가 다 된 상황이라 피해액은 생각보단 적을 것으로 예측은 하지만 어찌되었든 피해가 오는 건 어쩔 수 없겠죠..

가장 많이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건 아무래도 주식(ABS)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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