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젖병세제 에티튜드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 검출..회수 제품은

by 체커 2019. 4.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에티 튜드 무향 13189’ 세정제. [식품의약품안전처]

아기 젖병세제 등 수입 위생용품 세척제 4종에서 국내 사용이 금지된 살균보존제가 검출돼 해당 제품이 통관 금지 및 회수·폐기 조치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일 유아용품 제조업체 쁘띠엘린이 수입한 위생용품 세척제 2종과 대성씨앤에스, 에이비인터내셔날이 수입한 세척제 2종에서 살균보존제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메칠이소치아졸리논'(CMIT/MIT)이 검출돼 해당 제품의 통관을 금지하고, 회수·폐기한다고 밝혔다.

CMIT와 MIT는 가습기 살균제 원료물질로 기도 손상, 호흡 곤란 등을 유발하는 성분이다. 낮은 농도로도 뛰어난 항균효과를 내 미국과 유럽에서는 샴푸·세제 등 생활용품에 사용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세척제와 헹굼 보조제, 물 티슈 등 19개 위생용품에 사용이 금지됐다.

이번에 CMIT·MIT가 검출된 제품은 쁘띠엘린이 수입한 캐나다 주방 세제 브랜드 에티튜드 2종인 '에티튜드무향 13189', '에티튜드무향 13179' 와 대성씨앤에스가 벨기에에서 수입한 '엔지폼 PRO', 에이비인터네셔날이 중국에서 수입한 '스칸팬 세척제'다. 이 가운데 국내에 유통된 제품은 '에티튜드무향13189'로 나머지는 통관 단계에서 금지됐다.

 

식약처 발표와 함께 쁘띠엘렌 측도 에티튜드 주방세제 일부 제품을 회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쁘띠엘렌 측은 "올해 4월 검사한 에티튜드 주방세제 12개 품목의 특정 제품에서 극소량(0~3ppm 이하)의 MIT가 검출됐다"며 "에티튜드 본사와 함께 바로 관련 제품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 및 전체 교환/환불 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쁘띠엘렌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특정 기간 생산 제품을 비롯해 2018년 1년간 생산된 제품 전체에 대해 회수에 따른 환불 및 교환 조치를 확대 적용해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최종 회수 대상 제품은 '에티튜드 대용량 주방세제무향' '에티튜드 주방세제무향' '아토패밀리 주방세제'를 포함한 15개 제품이다. 이 가운데 '대용량 주방세제무향'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회수 명령을 받았다고 쁘띠엘렌 측은 전했다.

또 쁘띠엘렌 측은 해당 성분의 유입 과정에 대해 "에티튜드의 어떤 제품에도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에티튜드 본사는 특정 기간의 생산 제품에 천연 원재료 일부에서 해당 성분이 혼입된 사고로 추정하고, 그 원인을 찾기 위해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젖병세제로 유명한 에티튜드 일부 제품에서 살균보존제가 검출됐다는 소식에 국내 맘카페에서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에티튜드는 젖병 세제 뿐만 아니라 섬유유연제, 세탁 세제, 바디 워시 등 다양한 용도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은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믿고 썼는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문제가 된 제품 외 에티튜드 제품들에 대한 안정성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련 보도자료를 내보냈습니다.

https://www.mfds.go.kr/brd/m_99/view.do?seq=43381&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식약처, 사용 금지 살균보존제 함유 세척제 회수.폐기 상세보기|보도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 사용 금지 살균보존제 함유 세척제 회수.폐기 식약처, 사용 금지 살균보존제 함유 세척제 회수.폐기 첨부파일 첨부파일 전체 다운로드 4.17 위생용품.담배관리TF.hwp 다운받기 미리보기 첨부파일 보기 첨부파일 닫기 4.17 위생용품.담배관리TF.pdf 다운받기 미리보기 첨부파일 보기 첨부파일 닫기

www.mfds.go.kr

이에 쁘띠엘린에서 수입한 에티튜드에 대해 회수조치에 들어갔습니다.

 

:::ATTITUDE:::

에티튜드 주방세제 일부 제품을 회수합니다 당사는 수입되는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매년 유해성분 검사를 시행합니다. 올해 4월에 검사한 에티튜드 주방세제 12개 품목의 특정 생산 제품에서 메틸이소티아졸리논(MIT) 성분이 극소량(0∼3ppm 이하) 검출 되었습니다. 당사는 에티튜드 본사와 함께 바로 관련 제품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회수 및 전체 교환/환불 조치를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대용량 주방세제 무향 (1L) 제품 1종은 자진회수 신고 당일, 식약처

service.naturalattitude.co.kr

회수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쁘띠엘린에서 회수되는 제품과 회수하는 방법을 안내했는데 회수전용 웹사이트 또는 고객지원센터를 통한 접수로 회수가 된다 합니다.

 

회수전용 웹사이트(https://service.naturalattitude.co.kr/service_write.asp)

 

:::ATTITUDE:::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회사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책임있게 회수와 환불/교환 조치하겠습니다.

service.naturalattitude.co.kr

추가를 하자면 구매시 지불한 택배비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대신 영수증 제출을 해야 합니다. 제품을 회수할려 택배로 보낼 때 동봉하면 환불이 된다 합니다.

 

그리고 쁘띠엘린  공식 수입제품이 아닌 다른 곳에서 수입한 동종제품은 환불대상이 아니라 합니다. 구입한 구매처에서 문의를 해야 합니다.

 

환불은 2~3일정도 걸린다 하네요..카드부분 취소는 제품 회수 후 현금으로 환불이 진행된다 합니다.

 

그리고 착불 택배는 받지 않는다 하네요..;;; 결국 업체에서 지정한 택배회사가 집 혹은 직장으로 방문해서 직접 회수한다 합니다..

 

그외 추가적인 부분은 http://service.naturalattitude.co.kr/faq.as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때문에 많은 이들이 피해를 보았고 이젠 여러 제품에서 살균제 성분이 여럿 업체 잡고 있네요..

 

생산업체가 좀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쁘띠엘린에서 제품을 회수하고 있지만 절차중 일부가 유연성이 적어서(택배부분) 고객들의 불편은 좀 있을 것 같습니다.

4.17+위생용품.담배관리TF.pdf
0.70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