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경남 양산시 통도사에서 7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낸 사고로 13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대책의 필요성이 거론된 바 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20% 가량 줄었지만, 고령운전자에 의해 발생한 사고는 50%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부설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최근 5개년(2014~2018년) 교통사고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781명으로 2014년 대비 20.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상자 역시 20.2% 줄어들었다.
다만 전체 사고건수는 20만건대에서 큰 변동이 없었다. 연구소는 이런 현상의 주된 요인으로 고령 운전자 증가로 인한 사고 증가를 들었다.
청장년 연령대에서 교통사고 수와 사망자 수가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사고 수는 48%, 사망자 수는 10.5% 증가했다. 도로교통공단은 고령 운전자가 시력이 감소하고 반응 시간이 늦어지며 속도와 거리 판단에 능력 저하가 나타나기 때문에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분석한 바 있다.
정부는 고령운전자 자동차사고를 줄이기 위해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경우 5년마다 실시하던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올해부터 3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바꿨고, 교통안전교육 이수도 의무화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고령자의 운전면허증 자진반납을 권유하고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경찰도 고령 운전자가 야간이나 고속도로 운전을 제한하는 ‘맞춤형 면허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면허 반납이나 제한 등은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대도시보다 고령운전자가 많은 지방 소도시나 읍면 단위 지역은 대체 교통수단이 미비해, 면허 제한은 고령자 이동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2월 발행한 고령화리뷰 보고서에서 “고령운전자 사고를 줄이는 동시에 고령층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충남 당진시의 ‘효도버스’나 전남 곡성군의 ‘효도택시’ 등 공유승차제도를 예시로 들었다. 또 고령 운전자가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차량의 안전장치나 위험시 경고장치를 강화하는 ‘실버 카’의 개발 필요성도 제기된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늘어났다 합니다.
신체적 능력이 저하된 터라 돌발상황에서 대처가 늦는 게 원인이겠죠.. 하지만 교통사고에 대해선 나이를 가리진 않습니다. 차량운전자는 누구든 조심스럽게 운전해야 할 것입니다..
고령운전자가 늘어남에 따라 지금까지 통계로 본다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겠죠.. 이미 고령화 사회로 되어감에 따라 고령 운전자는 더 늘어날테니까요..
자율주행차량이 나오면 교통사고는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고령운전자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한다면 그렇겠죠..
정부나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운전면허 반납에 대해선 고령운전자분들이 면허를 반납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시에선 전철과 버스, 택시를 이용할 수 있지만 그외 지역에선 차가 없다면 이동도 힘든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차가 없다면 짐이 많거나 무거울 경우에도 이동이 쉽지 않은 것도 반납을 꺼리는 이유겠죠..
그렇다고 강제적으로 빼앗을 수도 없는 상황... 적성검사기간을 줄여 대처를 하겠다지만 글쎄요.. 총선이 지나고 변수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령운전자분들 중에는 택시운전등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분들도 있는만큼 쉽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그렇다면 대안이 있어야 하는데... 있긴 할까요? 직접 운전을 하지 않고 자가용을 타고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차량자율주행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운전기사를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해 줄수도 없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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