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붉은 수돗물' 이어 '우라늄 수돗물' 첫 확인

by 체커 2019. 7.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가정용 수돗물에서 기준치 초과 방사성 물질 우라늄 나와
충남 청양군 정산정수장에서 최대 기준치 3배 이상 검출 
청양군, 2월 초 검사 결과 통보받고 4월에 홈페이지 게시
'붉은 수돗물'에 '우라늄 수돗물'까지..오늘 KBS 뉴스9 집중 보도

 

우라늄은 대표적인 방사성 물질입니다. 우라늄을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성인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노약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우라늄이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서 검출된 것으로 K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기준치를 훨씬 웃도는 수준입니다.

이번에 우라늄이 검출된 곳은 충남 청양군에 있는 정산정수장입니다. 근처 마을 천 백여 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곳입니다. 올해 1월, 정기 수질검사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정수 과정을 다 거친 물 1ℓ당 우라늄 67.9㎍(마이크로그램)이 나왔습니다. 기준치 30㎍(마이크로그램)의 두 배를 웃돕니다. 다음 달(2월)에는 더 심해졌습니다. 1ℓ에 105.7㎍(마이크로그램)의 우라늄이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기준치의 세 배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3월에도 기준치의 두 배 넘는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수돗물은 이런 상태 그대로 각 가정에 공급됐습니다.

 

정산정수장은 하천이나 호수 물이 아닌 지하수를 끌어와 수돗물로 정수하는 곳입니다. 지하수 관정 근처 암석에서 녹아 나온 우라늄이 계속된 겨울 가뭄으로 농도가 높아진 채 흘러든 것으로 추정됩니다. 충남 청양군도 정산정수장이 물을 끌어오는 관정 6개 가운데 2개에서 우라늄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대다수 주민들이 '우라늄 수돗물'이 공급됐다는 걸 몰랐다는 점입니다. 우라늄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했다는 검사 결과가 담당 자치단체인 충남 청양군에 처음 통보된 건 2월 초였습니다. 수도법상 수질기준을 초과하면 즉각 주민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청양군은 4월이 되어서야 인터넷 홈페이지에 주민공지를 했습니다. 심지어 환경부도 KBS 취재가 시작될 때까지 검출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철호 기자 (manjeok@kbs.co.kr)


 

충남 청양군에 있는 정산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에 우라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정수장의 원수는 다른 일반 정수장과는 다르게 지하수를 이용하여 수돗물을 생산합니다.

 

그런데 이 지하수에서 우라늄이 검출된 겁니다..

 

더욱이 우라늄이 검출되었다고 청양군에 통보가 되었는데 정작 4월이 되서야 인터넷 홈페이지에 주민공지를 했네요... 인터넷에... 그럼 인터넷을 하지 않는 분들은 어떻게 통지를 받겠습니까..;;;

 

일단 수돗물이므로 먹는물수질기준을 따라갑니다.

 

관련링크 : 먹는물수질기준

방사능

세슘(Cs-137)

-

-

-

4.0mBq/L

-

스트론튬(Sr-90)

-

-

-

3.0mBq/L

-

삼중수소

-

-

-

6.0Bq/L

-

그런데 방사능 항목엔 세슘과 스트론튬.. 삼중수소는 있지만 정작 우라늄은 없네요..;;

 

당장에 우라늄이 검출된 사항에 대해선 정수장이나 해당 구청에서 처벌은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우라늄이 검출된 사항에 대해선 제대로 주민들에게 통지가 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선 구청 직원만 처벌이 내려질것 같네요..

 

우라늄이 검출된 물을 처리할려면 아마도 이온교환수지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KCI_FI001778062.pdf
0.82MB

보통은 경수를 연수로 바꾸는 작업인데 우라늄을 이온화 시켜 이온수지에 부착.. 처리하는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 방법은 보통 초순수를 만들거나 보일러용 물을 만드는 단계중 하나입니다..(경수를 쓰게되면 스케일이 관내에 부착되어 배관과 펌프를 파손시키거나 막혀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이온교환수지가 가격이 싼게 아니죠..거기다 재생도 해야 하기에 하나만 설치할 수 없고 재생에 필요한 약품내지 소모품도 계속 들어가죠..(돈이.....) 결국 정산정수장은 원수를 지하수가 아닌 일반 하천이나 저수지의 물로 수돗물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아마도 치성천에서 물을 끌어와야 하겠죠.. 청양군이 관로를 만들만한 자금이 있을지... 치성천의 유량이 충분할지 걱정이군요..

 

그렇다고 이렇게 우라늄이 검출되는 지하수로 수돗물을 만들 수는 없을테고 한다쳐도 결국 우라늄 제거공정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적은 돈이 아닐터.... 청양군으로선 고민이 깊어질 것만 같군요... 

 

개인적으론 하천에서 물을 끌어다 수돗물을 만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뒤 폭염이나 한파로 원수를 끌어올 수 없다면 단수조치를 취하겠죠..

 

일단 청양군에서는 우라늄이 나오는 관정에 우라늄 정수장치를 설치하고 다른 한곳은 폐쇄하였다 합니다. 조치가 이루어진 후에야 농도가 떨어졌다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