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패스트트랙 사태'로 소환통보 받은 의원 명단

by 체커 2019. 7.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찰, 고발된 의원 109명 중 18명에게 소환 통보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물리력 행사를 둘러싼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기존에 출석을 요구한 국회의원 4명 이외에 추가로 14명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4월25일 오전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을 오신환 의원에서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는 사보임계를 팩스로 제출하자 의원회관 채이배 의원실을 찾아가 회의 참석을 저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7월9일 여야 국회의원 18명에게 출석 요구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4명은 지난 6월27일 1차로 출석을 요구했지만 응하지 않은 자유한국당 소속 엄용수, 여상규, 정갑윤, 이양수 의원이고 14명이 새로 포함됐다.

추가로 소환을 통보받은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4명, 정의당 1명, 한국당 9명이다. 경찰은 폭행 혐의로 민주당 백혜련, 송기헌, 표창원, 윤준호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 대해 출석해 조사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들은 지난 4월 말 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의안과 사무실을 점거하는 과정에서 의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대해 피고발인이 된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하겠다"며 7월17일 경찰서에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윤소하 의원 역시 7월16일 출석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한국당 소속 김정재, 박성중, 백승주, 이만희, 이종배, 김규환, 민경욱, 이은재, 송언석 의원에 출석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4월25일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채 의원을 감금한 혐의(특수감금‧특수공무집행 방해) 등을 받고 있다. 

한편 경찰은 패스트트랙 고발사건 관련 국회의원 109명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 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 58명, 민주당 40명, 바른미래당 7명, 정의당 3명이다. 여기에 무소속 신분인 문희상 국회의장도 수사 대상에 올라있다. 시사저널은 지난 7월8일 고발된 의원 109명의 명단을 단독 공개한 바 있다.

 


 

국회내 의안과와 국회의장실.. 국회 로비와 채이배의원실... 패스트트랙 상정때 몸싸움이 벌어졌던 곳입니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국회의원들이 이번에 소환통보를 받았습니다.

 

제일 많은 건 자유한국당이네요.. 윤석열 후보자 청문회때 누구의 발언이 생각납니다. 고발당한 사람들을 못나오게 한다면 자유한국당엔 나올 사람이 없다고 한 발언 말이죠..

 

이제 소환통보를 받았기에 각 의원들... 갈지 말지 결정해야 하겠지만.. 자유한국당에선 버틸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수사상황을 달라고 한 자유한국당 의원도 있었으니.. 아마도 소환통보에 갔다간 국회로 못 돌아 올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겠네요..

 

지켜보죠.. 과연 순순히 조사를 받을지 말이죠.. 명단도 나왔으니 국민들이 잊을 일 없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