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침묵 깬 美 "뭐든 하겠다"..日은 '못 들은 척'

by 체커 2019. 7.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그동안 극도로 조심스럽게 사태를 관망해온 미국도 심각성을 인식했는지 적극적으로 뭔가 역할을 해보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한미일 세 나라의 고위 인사가 만나서 협의를 해보자는 안을 제시했는데 일본이 별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이 침묵을 깼습니다.

한일 갈등과 관련해 무엇이든 하겠다며 중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습니다.

친구이자 동맹인 한국, 일본과의 관계는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모건 오테이거스/미국 국무부 대변인] "한미일 3국의 관계 강화를 추구하기 위해 공개적으로나 막후에서나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한국, 일본과의 관계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미국 국무부에서 한국, 일본 쪽을 맡는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마침 취임 후 첫 동아시아 순방 중입니다.

현재 일본에 있고 16일엔 한국에 가는데, 이참에 한미일 셋이 만나는 대화 자리를 미국이 제안했습니다.

이런 내용을 미국 측과 논의한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일본 측의 답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현종/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한미일) 3개국의 고위급 관리들이 모여서 회담을 하려고 했는데 한국과 미국은 매우 적극적인데 일본측에서 좀 소극적인 거 같아요."

김현종 차장은 어제 백악관 비서실장을 만난 데 이어 오늘은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를 만나, 일본 측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강조했습니다.

외교부 차원에서는 국무부 주요인사들을 잇따라 접촉해 일본 측 조치가 미국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김희상/외교부 양자경제외교 국장] "미국이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심각성을 인식하게 됐고 또 이것이 계속 악화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외교적 노력과 함께 미국 입장에서도 한일 갈등 사태가 길어지면 좋을 게 없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입장을 보면 두 동맹 어느 쪽 편도 들기 어려운 곤혹스러움, 북한 비핵화를 두고 한미일 3국 공조에 차질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묻어납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영상취재: 임상기 / 영상편집: 방승찬)

박성호 기자


 

결국 미국이 나섰습니다.

 

한국과 일본을 중재하겠다고 3국 회담을 미국측이 제안했는데... 일본이 반응이 없습니다.

 

아마도 미국의 눈치를 보는 것이겠죠.. 일본은 자신들이 한국을 상대로 하는 무역보복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해야 할터인데.. 반응이 없다는 걸 봐선 일부에서 주장하는 미국의 허락을 받고 무역제재에 들어갔다는 생각이 맞는 거 아닌가 생각도 할 수 있겠죠..

 

미국을 믿고 경제제재를 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계속되는 미국의 제안에 일본이 계속 모른척을 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트럼프 미국대통령의 한마디면 될 것 같기는 한데.... 미국 대통령이 움직일려면 결국 한국 반도체를 사용하는 미국 기업의 민원이 백악관에 가야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본은 계속 빙빙 돌면서 외면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참의원 선거가 끝나지 않았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