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독도 해상서 한일 어선 충돌..선원들 "日어선이 들이받았다"(종합)

by 체커 2018. 11. 15.
반응형

https://news.v.daum.net/v/20181115133707710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21&aid=0003694294

대화퇴 어장. News1


(동해=뉴스1) 서근영 기자 = 독도 인근 동해 대화퇴 해역에서 한국어선과 일본어선이 조업 중 충돌한 가운데 우리 어민들이 일본어선에서 먼저 배를 들이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오전 9시38분쯤 독도 북동쪽 339㎞ 대화퇴 해역에서 48톤급 연승어선 문창호(경남 통영 선적·승선원 13명)와 일본 국적 164톤급 세이토쿠마루(SEITOKUMARU·승선원 8명)호가 충돌했다.

이 사고로 문창호의 선미 50㎝ 정도가 침수돼 인근에 있던 국내 민간어선 2척이 현재 배수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창호 선원 13명은 사고 발생 뒤 이 민간어선 2척에 의해 사고 발생 약 40분 만에 모두 구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어선 역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된 문창호 선원들은 “현장에서 양망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일본어선이 다가와 충돌했다”고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해역에는 현재 인근에 있던 일본 해상보안청 함정 1척을 비롯해 동해해경 경비함 2척과 동해어업관리단 관공선 1척이 접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사고가 발생한 해역이 한일 중간수역이자 어느 나라의 주권에도 속하지 않는 바다인 공해(公海) 성격을 띠고 있기에 정확한 시시비비를 가리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해해경은 사고 해역에 경비함 등을 추가로 급파해 정확한 사고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sky4018@news1.kr
----------------------------------------------------
대한민국 안 밖으로 어수선 하는 상황에 동해상에서 사고가 났었네요.. 그것도 일본 어선이 들이대서 충돌..

일단 일본 어선이 들이 받았다 한국 어선 문창호 선원이 주장이라고 하지만 배의 선미가 충돌로 인해 침수 된 것을 보면.. 일본 어선이 들이받는 건 맞는것 같습니다. 설마하니 어선이 후진해서 들이받는 일을 할까 싶습니다. 그것도 공해상에서...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없으니 일본 어선과 시시비비를 가리면 될듯 한데... 일본어선이라 과연 어디서 재판을할지 궁금해지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