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소방청 '다뉴브' 수색팀 귀국.. "실종자 수습 못해 죄송하다"

by 체커 2019. 7.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소방청 국제구조대 2진 12명 귀국, 사고 발생 2개월 만에 철수.. 외교부 직원 31일 입국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사고 실종자 수색활동을 펼쳐온 소방청 국제구조대 대원들이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안은나 기자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 대응을 위해 정부 신속대응팀과 함께 현지에 파견됐던 소방청 국제구조대(KOSAR)가 사고 발생 두 달만인 30일 철수했다.

국제구조대는 이날 폴란드 바르샤바발 로트(LOT)항공(LO097편)으로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을 통해 입국했다. 이날 입국한 국제구조대는 지난달 24일 현지로 파견된 2진으로, 지휘관과 심해잠수사 등 모두 12명으로 구성됐다.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국제구조대의 입국 신고식을 받은 정문호 소방청장은 "임무를 잘 마치고 건강하게 돌아와 기쁘고 수고했다"며 "특히 35도가 넘는 고온에 폭염까지 겹친데다, 수색범위도 넓고 어려운 현지에서 고생 많았다"고 격려했다.

그는 이어 "실종자 한 명을 수습하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라며 "여러 어려운 조건을 감안할 때 국민들이 이해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현지에서 수색작업을 지휘한 김승룡 소방청 수도권 특수구조대장은 "다뉴브강의 수심이 내려가면서 갯벌과 수풀이 우거져 수색 상황이 매우 열악했다"며 "(수색구조대)철수 후엔 8월 19일까지 현지 정부가 수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29일 이태호 2차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중대본 임무를 30일부로 종료키로 결정했다. 소방청 국제구조대와 함께 현지에 파견됐던 외교부 직원들은 이달 31일 오전 7시15분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사고는 지난 5월 30일 발생했다. 당시 한국인 33명을 태운 허블레아니호(號)는 다뉴브강을 운항하다 크루즈선인 바이킹 시긴호(號)에 들이받힌 뒤 침몰했다. 이 과정에서 7명의 한국인 관광객들만 구조됐을 뿐, 25명이 숨졌고 현재 1명은 실종 상태다. 
인천국제공항=문성일 선임기자 ssamddaq@mt.co.kr


 

헝가리 다뉴브강 참몰사고에 파견된 소방청 구조대가 귀국했습니다. 

 

이제 실종자 1명은 현지 정부측에서 수색하게 됩니다. 하루속히 못찾은 실종자를 찾았으면 좋겠네요..

 

비록 1명의 실종자를 남기고 귀국했지만 그동안의 노력을 알기에 그들에 대해 뭐라 할 사람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상자 없이 무사히 귀환해서 다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