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일본 술 소비 절반으로 '뚝'..日, 언론 "오래 못 갔던 불매운동, 다르다"

by 체커 2019. 7.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구 대부분 약사 의약품 불매 동참 / 마트 200곳 일본 제품 자취 감춰 / 지역 주류유통업계 사케 등 일본 술 판매 40% 줄어 / 의류업, 항공업계 등으로 불매 운동 확산 / 요미우리, '3·1 독립운동' 100주년..불매운동 배경 / '독립운동은 못 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 소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원들이 지난 2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일본제품 안내 거부 선언 기자회견'을 갖은 뒤 일본산 상품 사진에 불매운동 스티커를 부착했다. 김경호 기자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한 달 만에 대구에서 일본 술 소비가 절반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이마트에 따르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나온 1일부터 25일까지 대구권 7개 점포를 포함한 국내 전체매장에서 일본 맥주의 매출이 이전 한 달보다 48% 급락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는 대구권 전체 매장에서 일본 맥주 매출이 40% 떨어졌다. 지역 주류유통업계는 사케 등 다른 일본 술의 판매도 40% 줄었다고 설명했다. 불매운동 결과는 의류업, 항공업계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 의류업체인 유니클로는 최근 동성로점, 신매점 등 지역 내 12개 매장에서 주말 방문고객이 반 토막 났다. 평일에는 사람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다. 
  
관련 업계는 유니클로가 정확한 매출 감소를 밝히지 않지만 수익 악화가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티웨이항공은 일본의 보복 조치 이후 대구에서 일본으로 가는 항공권 예약률이 5% 줄었다고 밝혔다.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내 한 약국에서는 열흘 전부터 일본산 위장약인 카베진과 종합감기약을 비롯한 일본 의약품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서울 서대문구 등 전국 52개 지방정부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 연합'이 개최한 일본 수출규제 조치 규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보이콧 재팬'이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신수정 한국마트협회 대구·경북 지회장은 "다음 달 열리는 마트협회 전국 임원회의에서 불매운동에 대해 추가로 논의할 수 있다"며 "우리 정부와 일본 정부가 합의점을 찾기 전까지는 일본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에서는 8일부터 200여개 중·소형 마트가 불매운동에 동참해 매장 진열대에서 일본산 제품이 자취를 감췄다. 
  
한 일본식 주점 업주는 "메뉴 이름과 조리법만 일본풍이지 식자재는 95% 이상 국산을 쓰고 있다"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답답한 상황에서 사태가 빨리 해결되기만을 바란다"고 말했다. 
  
◆ 日, 요미우리신문 "오래 못 갔던 한국 불매운동, 이번은 다르다"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등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촉발한 한국에서의 '일본제품 불매' 운동을 심층적으로 전하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30일 '일본 불매, 한국에서 확대'란 제목의 기사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강화에 반발하는 한국 내 움직임을 자세히 소개했다. 
  
요미우리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지난 7월 1일 반도체 소재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발표한 뒤 인터넷에 '일본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내용으로 대상 기업 리스트가 오른 것이 시작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30일 대구 수성구의 한 대형마트에서 일본산 맥주와 담배 등에 터무니없는 가격표가 붙어 있다. 마트 관계자는 일본산 불매운동에 동참하며 고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불매운동에 동참하자는 의미에서 마련한 이벤트라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이어 전국중소유통업자협회 등 2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지난 5일 불매 운동 참여 입장을 표명한 뒤 전국 매장에서 일본 제품을 철거하는 움직임이 퍼졌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특히 이번 불매운동은 오래 가지 못했던 과거의 사례와 다르게 이례적으로 장기화 양상을 띠고 있다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한국 소비자의 참여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며 불매운동에 참여한다는 응답률이 7월 10일 48%, 7월 17일 54.6%에서 7월 24일 62.8%로 상승했다는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했다. 
  
또 한국갤럽의 지난 23~25일 조사에선 일본 제품 구매에 "주저한다"는 응답률이 80%에 달했다고 썼다.
  
요미우리는 지난 11일 상품명을 거명하며 일본 제품에서 한국산으로 바꾸길 권하는 '노노 재팬' 목록이 인터넷에 등장했다며 주요 타깃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맥주, 캐주얼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 일본 여행 상품 등이라고 소개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마트 노동자 일본제품 안내 거부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경호 기자

이 신문은 연합뉴스 보도 등을 인용해 7월 1~25일 기준으로 전월 동기 대비 일본 맥주 매출은 48%, 라면은 33%, 화장품은 21% 각각 줄고, 일본 여행 예약자(하나투어 기준) 수도 7월 8일 이후 하루 평균 55% 급감했다고 전했다. 
  
또 유니클로 매출은 약 30%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해외여행을 즐기는 것은 좋지만 더 많은 국민이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도록 하면 한국 경제에 힘이 된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또 올해가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는 해여서 반일감정이 높아진 것도 불매운동 확산의 한 배경이라면서 '독립운동은 못 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는 구호까지 등장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일본 브랜드가 팔리지 않아 철수해 한국에서 일자리가 줄어도 좋은가"라는 한 무소속 국회의원의 말을 인용하면서 불매운동에 반대하는 일부 의견은 찬성론에 묻힌 상태라고 지적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이 기사를 보면서 많은 이들이 " 아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잘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보단 아마도 "일본 브랜드가 팔리지 않아 철수해 한국에서 일자리가 줄어도 좋은가"라는 한 무소속 국회의원의 정체를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뭐.. 직설적으로 말하면 해당 국회의원은 무소속 이언주의원으로 보입니다.

 

 

"유니클로 라는 브랜드가 히트텍 등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어서 단순히 대체되기보다 오히려 국내 소비시장의 위축과 가뜩이나 심각한 나라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기업들로선 그 매출감소분만큼 비용을 줄여야 하므로 일자리 감소 등이 일어날 수도 있을 겁니다."

 

이언주의원은 일본에 대해 불매(구입)운동 보다는 불매(판매)운동을 벌여야 한다 주장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진정 불매운동을 통해서 일본에 제대로 된 보복을 하려면 살 “매”가 아니러 팔 “매” 즉 일본경제에 필수적이고 치명적이라 일본시장에 판매를 거부하거나 일본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할 수 있는 제품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팔지 않을 때 일본보다 우리가 더 어려워지면 안되니 그 제품은 세계시장에서 우리가 거의 독과점적 공급자 지위를 누리고 있어 수출규제를 하더라도 우리는 크게 타격을 받지 않는 제품이어야 하겠지요."

 

정신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우리가 잘팔고 있는거 왜 중단합니까... 잘 팔리면 팔리게 놔둬야죠..잘 팔리면 우리가 이득인데...자금이 한국으로 들어오는데 그걸 왜 막습니까? 그리고 한국내에서 구입하는 걸 막는것도 우리에게 이득이죠.. 어떻게 구입 안한다고 기업들로부터 일자리 감소를 걱정하는 의원이 팔리는 기업 막아 일자리 감소하는건 생각 안한답니까...

 

독과점적 공급자 지위를 누리더라도 안판다고 하면 구입하겠다고 빌 것 같나요? 한국처럼 국산화를 하려거나 수입다변화를 시도하겠죠..

 

곰곰히 생각하면 답이 나오고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나 갈것을 스스로 분란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똑같이 경제보복을 하자 주장하고 있죠.. 이쯤되면 친일 정치인이 맞는것 같습니다.. 2020년 총선도 부산에서 출마한다죠?

 

그럼 이언주의원 말대로 수출을 금지한다면 이후 국제사회에서 앞으론 한국편을 들어줄 것이라 생각합니까? 똑같이 분쟁중이니 알아서 하라고 놔두겠죠.. 그럼 반도체 관련 수입물품은 계속 수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경제보복은 계속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수입을 할 수 없는 물품의 범위도 늘어납니다.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삭제도 계속 유지 되겠죠..적용 범위는 점차 늘어날테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일본정부.. 아베정권의 지지율 상승의 먹잇감이 됩니다.

 

따라서 이언주의원은 국민들의 자발적 불매운동에 훼방을 놓는 쓸데없는 소린 집어치우길 바랍니다.. 이언주의원이 주장하는 일본시장의 판매를 거부하는 행위는 스스로 이익을 져버리는 행위임과 동시에 그런 행위를 할려면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도 움직여야 하는 만큼 분쟁소지를 일본에게 제공하는 행위로서 일본에게 유리한 빌미를 제공하는 꼴입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면 아베정권은 한국에 수출하여 이득을 봤던 반도체 관련 소재 기업들의 이익을 깎아먹고 있습니다. 이대로 지속된다면 앞으로 해당 기업들... 얼마나 버틸것이라 생각하나요? 

 

그 범위가 늘어납니다.. 그럼 그동안 한국 수출로 이득을 보았던 기업의 피해범위는 늘어날뿐입니다.

 

쓰레기를 돈주고 수출했던 것도 피해를 보겠죠?

 

관련링크 : 일본 전범기업 쓰레기 수입하는 한국기업들.. 한술 더 뜬 환경부

국민의 자발적 불매운동.. 국가가 나서지 않는 불매운동이기에 국제적으로 분쟁의 소지가 없습니다. 그냥 스스로 안사겠다는걸 국가적으로 그걸 분쟁삼아 WTO에 제소조차 하지 못합니다.

 

그랬다면 한국은 진즉에 WTO에 일본을 제소했을 겁니다. 한국산 제품의 일본내 점유율은 얼마나 될거라 생각할까요..

 

그런데 국가가 나서서 안팔겠다 한다면 그건 국가간 분쟁소지로 WTO에 제소가 가능합니다.. 이 차이를 알고나 있는지 원...

 

그리고...

 

현재 일본 언론이 엄살을 부리고 있는데... 정작 일본 국민들은 태연합니다. 불매운동 계속 하라고 종용하기도 하고 할수 있냐고 비아냥 거리기도 합니다.. 단교도 서슴없이 말하는 게 일본 네티즌입니다.

 

관련링크 : 한국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따른 일본 네티즌의 반응

 

정리하자면 한국 국민은 그저 조용히.. 일본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을 꾸준히 할 뿐입니다. 떠들썩하게나 국가가 나서서 불매운동을 할 필요 없습니다. 이대로 꾸준히 하면 그만입니다. 꾸준히 일본제품 대체품목을 늘리고 공유하는 활동을 하면 됩니다.

 

일본 국민도 한국의 불매운동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 국민들은 그저 일본제품을 대체할만한 제품을 찾으며 평상시처럼 살아가면 됩니다..

 

위의 일본 언론사의 보도? 한국의 불매운동 장기화 우려? 한국 국민의 입장에선 그저 신경끄고 소신을 지킬 뿐입니다.

 

한국제품 일본에서 팔고 일본제품 안사고.. 그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