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아베, 방사성 오염수 111만t 방류 계획..한국 특히 위험"

by 체커 2019. 8.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경향신문]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하려고 한다고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폭로하고 나섰다. 실제로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태평양 연안국가들이 노출되며 특히 한국이 위험하다고 지적됐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지난 6일 페이스북에 원자력 전문가인 숀버니 그린피스 수석이 ‘이코노미스트’ 오는 12일자 최신호에 기고한 글을 공유하며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은 후쿠시마 해역은 물론 태평양 연안 국가까지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아베 내각이 우리 바다에 저지르려고 하는 환경재앙을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내 오염수 저장탱크 부근에서 2013년 8월 22일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직원이 방사선량을 측정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이 원전 내 오염수 저장탱크 바닥 표면의 방사선량이 시간당 최대 2200m㏜(밀리시버트)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사람이 3시간 남짓 노출되면 사망할 수 있는 수준의 방사선량이다. AFP연합뉴스

기고문은 “오염수 111만t을 바다에 흘려 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7000만t을 쏟아부어 희석해야 하기 때문에 바다 오염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으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기고문은 “(아베 내각은)고준위 방사성 물질 트리튬을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은 비싸다고 포기하고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를 방출할 경우 막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아베 내각이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을 피해 땅에서 쏟아내 교묘히 국제협약을 피해가려 한다는 얘기다.

 

그린피스 전문가들이 2014년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현 나미에 피난구역에 있는 한 주택 앞에서 방사선량을 측정해보니 2011년 3월 원전 사고 이전의 3400배인 시간당 137μSv(0.137mSv)로 나타났다. 지표면 방사선량은 215μSv에 달했다. 그린피스 제공

기고문은 “후쿠시마 원자로 노심이 녹아내리면서 고준위 방사성 물질이 880~1140t 가량 생겼다. 이 물질이 장기적으로 가장 큰 위험 요소”라고 밝혔다. 또한 “지하수가 원자로에 들어가 용융 핵연료에 노출되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로 탈바꿈하는 탓에 100만t 이상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생겼다. 원자로 밑으로 지하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오염수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숀버니 수석은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아베 내각은 해명하기를 포기하고 아예 침묵한다”며 “모래 더미에 얼굴만 처박고 있으면 주변의 위협이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타조 같다”고 비난했다.

그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계기로 한·일 갈등이 높아지면서 새삼 일본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여행객의 먹거리 안전이나 ‘2020년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을 놓고 미국, 호주 등 해외 언론들도 잇따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후쿠시마에서 흘러나온 방사능 물질로 태평양 일대가 오염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현지 언론들도 후쿠시마산 방사능 오염수가 예상(20~30년)보다 훨씬 빨리 태평양을 순환해 이미 일본으로 돌아왔다고 보도하고 있다.

전병역 기자 junby@kyunghyang.com


 

그린피스가 폭로하기를...일본이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바다.. 태평양에 방류하려 한다 합니다.. 아직 방류하진 않은듯 합니다..

 

하지만 방류할려 시도하겠죠..

 

이미 이전 방류된 방사성 오염수는 태평양 해류를 돌아 일본에 다시 돌아왔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또 버린다 합니다.. 무려 110만t 이상....

 

한숨만 나오네요..

 

그런데 말이죠... 방류된다면 그린피스에선 가까운 국가.. 특히나 한국이 방사능에 노출될 수 있다 경고를 했네요..

 

그런데... 이미 피폭당했을지도 모릅니다..일부는..

 

관련뉴스 : '방사능' 해수 무단방류, 음주운전 해도 훈방..무법깡패 日활어차

이럴진대 일본은 앞으로 있을 도쿄올림픽중에 후쿠시마에서 경기도 할 예정에 선수촌과 관계자들에게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고 성화봉송 지역에 후쿠시마도 포함되어 있기에 논란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은 오염수가 문제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