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구 노량진시장 상가 모두 철거..강제집행 2년만에 완료(종합)

by 체커 2019. 8.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오전 6시10분부터 약 2시간 집행
"잔여 10개 점포 모두 집행 완료"
집행관 70여명·상인 30여명 대치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서울 동작구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법원의 9차 명도집행이 시행된 지난달 30일 오후 구 시장 상인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2019.07.3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에 맞서고 있는 구 수산시장 잔류 상인들에 대한 법원의 10차 강제 명도집행이 9일 진행됐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강제집행은 오전 6시10분께 시작돼 8시15분께 마무리 됐다. 집행인력 70여명이 동원돼 강제집행을 저지하기 위해 현장에 모인 30여명의 상인들과 맞섰다.

이날 현장에서 체포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구시장 상인 측 2명이 허리와 손목 통증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수협노량진수산 측에 따르면 이날 잔여 10개 점포에 대한 강제집행이 모두 완료됐다. 수협 관계자는 "부대시설은 다 철거할 계획"이라며 "이를 방해하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는 구시장 건물 노후화 등을 배경으로 2005년 시작된 정책 사업이다.

구시장 일부 상인들이 협소한 공간과 비싼 임대료, 신시장 운영 등을 문제삼아 이전을 거부했고, 수협과 본격적인 갈등은 2015년부터 시작됐다.

수협 측은 2017년 4월과 지난해 7월·9월·10월 등 네 차례의 강제집행이 무산되자 11월 구시장 전역에 단전·단수 조처를 내리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올해 들어서도 2월 출입구 폐쇄, 4월25일과 5월20일, 6월27일, 7월23일·30일 5·6·7·8·9차 강제집행을 실시하는 등 구시장 폐쇄에 박차를 가했다.

join@newsis.com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구 노량진 수산시장의 상가철거가 모두 끝났습니다. 

 

수협 노량진수산측에서는 9일 잔여 점포에 대한 강제집행이 모두 끝났다 밝혔습니다.

 

그동안 신 노량진수산시장이 있었음에도 판매대면적과 임대료등을 이유로 이전을 거부한 상인들이 구 노량진 시장에 머무르면서 갈등이 시작되었고 법원의 패소이후에도 이전하지 않고 있어 수협측에선 전기와 물을 끊는 등의 행동을 보였습니다.

 

관련링크 : 욕설·고성 난무..단전·단수에 갈등 극에 달한 구 노량진수산시장

관련링크 : 노량진 구시장 단전·단수 금지 무산..상인들 "힘 빠져" 눈물

 

이에 상인측이 법원에 소송을 냈으나 패소를 했고 이후 강제집행이 여러번 시행되어 점차 점포수가 감소.. 9일에 되서야 모두 철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구시장을 철거 후 서울 동작구청장은 일대를 관광 명소화사업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관광객들이 주변을 관광하면서 자연스럽게 신 노량진 수산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개발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뉴스 : '왕의 쉼터'를 시민 품으로.. "서울 대표하는 조망 명소 만들것"

 

이 구청장은 “한강대교 백년다리를 통해 노량진 일대 신관광 허브가 조성되면 노량진은 문화·상업중심지로 거듭나고 구 전역은 자족 가능한 도시로 한 단계 진화하게 된다”고 말했다.

구는 도로·보행교 신설을 통해 노량진과 여의도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노량진 일대 종합발전계획 및 수산시장 2단계 개발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노량진역사에서 이어지는 철로를 덮은 상부를 공원으로 조성해 단절된 보행로를 연결하고 주민의 여가 공간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는 사업을 마치면 용봉정 근린공원과 전망대가 ‘누구나 꼭 방문해야 할 서울의 대표 조망 명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용봉정 가족공원 입구의 저층 주거지 일대에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포함한 도시재생사업도 계획 중이다.

이 구청장은 “용봉정 가족공원 초입에는 광장을 조성하고 산 전체를 관광객과 주민의 쉼터로 만들겠다”며 “공원 주변에 분위기 있는 카페와 식당이 들어서면 노들섬을 찾은 관광객들이 백년다리를 건너고 용봉정에 들러 맥주와 와인을 마시며 한강의 야경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