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팩트체크]4~8등급 영어 못해? "한영외고 98% 모의고사 만점"

by 체커 2019. 9.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2007~2009년 한영외고 재학시절 영어성적이 4~8등급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문 1저자 가능성에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날인 3일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고교 시절 영어 작문·독해 성적은 6~7등급 이하였고, 영어회화 과목도 4~6등급 받았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가 지난 2일 자신의 딸이 고교 시절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데 대해 “저희 아이가 영어를 좀 잘하는 편”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반박이다. 실제로 당시 외고에서 영어내신 4~8등급 받으면 영어를 못하는 것일까. 사실관계를 확인해봤다.


당시 외고에서 근무했던 교사들은 “학교 내신성적을 기준으로 영어실력을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최상위권 학생들이 몰려있는 학교의 특성상 뛰어난 영어실력을 갖췄어도 만족할 만한 성적을 받기 어려운 구조라는 의미다. 한영외고 출신 한 교사는 “각 중학교에서 내로라하는 학생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내신경쟁도 치열하고 만점을 받는 학생도 많았다”며 “내신시험은 상대평가를 적용하기 때문에 만점 받는 학생들이 많으면 시험에서 1~2문제만 틀려도 4~5등급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딸이 외고에 진학했던 2007학년도에는 현재보다 우수한 학생이 더 몰렸을 가능성도 있다. 학생 선발 방식이 더 까다로웠기 때문이다. 일반전형 기준으로 현재는 외고에서는 영어 내신과 면접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 하지만 당시에는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전과목 성적을 평가했고, 영어듣기와 심층구술면접·인성면접 등도 진행됐다. 특히 심층구술면접은 언어·사회·영어·논리·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학생을 변별하는 장치로 활용됐다. 당시 한영외고의 입학경쟁률(일반전형)도 6.12대 1로 2019학년도(2.02대 1)보다 3배 정도 높았다. 

 

학교 시험이 암기해서 푸는 문제가 대부분이라 영어실력과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대원외고 출신 한 교사는 “당시에는 지금보다 주입식 교육을 할 때라 교과서와 유인물 등을 달달 외워야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또 변별력을 키우려고 문법 문제를 까다롭게 냈기 때문에 해외거주경험이 있고 토플에서 만점 받은 학생들도 틀리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했다. 이 교사는 이어 “하지만 영어 내신성적이 6~8등급 학생들도 수능 모의고사에서는 대부분 만점을 받았다. 당시 대원·한영외고에서 모의고사 영어과목 만점자 비율이 98%정도 됐다”고 회상했다.


교사들은 조 후보자의 딸이 취득한 영어인증시험 성적을 보면 조씨의 영어실력이 출중하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 딸이 지식거래 사이트에 올린 것으로 추정되는 영문이력서에는 조씨가 AP(선이수학점제) 미적분학·생물학·화학·미시경제학 과목에서 만점(5점)을 취득하고, 토플과 텝스에서 각각 103점(120점 만점), 800점(960점 만점)을 받은 것으로 나와 있다. 대원외고 출신의 또 다른 교사는 “AP는 객관식 문제만 푸는 게 아니라 에세이도 써야 하므로 영어실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만점을 받기 어렵다”며 “AP 미적분학에서 만점을 받는 비율은 미국에서도 5%밖에 안 된다”고 전했다. AP는 미국 고교생이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먼저 이수하고 대학 진학 시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다.

전민희 기자 jeon.minhee@joongang.co.kr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의 영어능력에 대한 기사입니다.. 팩트체크를 했는데.. 역시나 내신등급에 관련된 사실확인입니다.

 

주광덕의원이 주장한 것에 대해 조금만 생각하면 그다니 팩트체크라고 할 필요가 있었을까 싶겠지만 내신등급이 절대적으로 생각하는 이들도 있기에 이런 팩트체크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내신등급은 위의 기사대로 상대적 등급입니다. 내신등급이 절대등급.. 즉 순위로 따지는게 아닌 점수로만 따진 등급이라면 주광덕의원의 주장이 맞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수능이나 모의고사등.. 뉴스로 나오는 등급이야기를 보도하게 되면 보통 점수 몇점이 1등급 커트라인이다 라는 보도들을 볼 수 있죠..그 점수도 매해 변합니다. 그건 그만큼 점수를 올려야 전체적으로 순위가 높아 등급이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팩트체크가 필요할까 싶었는데 결국 이런 팩트체크도 나오네요.. 나중에 주광덕의원은 과연 내신등급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었는지 나중엔 되물어야 하겠죠.. 

 

내신등급이 점수에 따른 절대등급인지.. 점수에 따라 매겨진 순위에 따른 상대등급인지 알고 있는지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