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릴레이 삭발에 촛불 드는 한국당..9월 국회 시작부터 올스톱

by 체커 2019. 9.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황교안 이어 김문수·강효상 삭발
나경원은 "우리가 든 촛불이 진짜"
'반 조국' 기치로 대정부 공세 높여

교섭단체 연설 거부 '지연전략'
'조국 이슈 끌면 끌수록 이득' 계산
조 장관 추궁 대정부질문은 고려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정부와 여당을 향해 총공세를 벌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17일 “진짜 촛불을 들겠다”고 나섰다. ‘조국 반대’라는 명분을 내세워 촛불집회와 단식, 삭발, 1인 시위, 대국민 서명운동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여 공세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야당이 ‘조국 반대’에 모든 당력을 쏟아부으면서 20대 마지막 정기국회는 초반부터 파행할 조짐을 보인다. 이날은 애초 여야 합의로 정기국회의 시작을 알리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무기한 연기됐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피의자를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이유로 조 장관의 국회 출석을 반대하며 본회의 개최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 ‘반조국’ 깃발 아래 전방위적 공세

한국당은 전날 청와대 앞에서 촛불집회를 연 데 이어 이날은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조국 파면 촉구’ 촛불집회를 열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정권이 그토록 촛불 정권이라고 외쳤지만, 초기 촛불 정신을 외면하고 있다”며 “우리가 든 촛불이 정의와 법치, 헌법을 존중하고 실현하려는 제대로 된 촛불”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삭발을 한 황교안 대표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그는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3일째 단식투쟁 중인 이학재 의원을 만나 “자유민주세력과 함께 반드시 조 장관을 끌어내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받아내겠다”며 “그 뜻이 이뤄질 때까지 총력을 다해 국민과 싸워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후 광화문에서 ‘문재인 정권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1인 시위’를 했다.

이날 청와대 앞에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송영선 전 의원의 삭발식이 열렸다. 강효상 의원도 동대구역에서 삭발 릴레이에 동참했다. 김 전 지사는 “의원들은 전부 머리를 깎고 직을 던지고 청와대 앞으로 와서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내야 한다”며 “더 강력한 투쟁으로 조 장관을 감옥으로 보내는 데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 정책위원회는 의원과 원외 인사, 시민단체 활동가, 유튜버 등이 함께하는 ‘저스티스 리그’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와 공정을 화두로 대입제도 개선, 국가고시 개혁 등 공정 관련 사안에서 대안을 내놓겠다는 취지다. 당 누리집에 ‘온라인 불공정 사례 신고센터’를 열고 2030 청년세대의 목소리도 모으기로 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반조국’ 깃발 아래 총력을 다해 대여 투쟁을 벌이지만 정작 당 지지율보다 무당층 비율만 상승하면서 “확장성이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우리가) 민주당은 싫지만 한국당은 더 싫다는 프레임에 갇혀 있는 것”이라며 “전 정권에서 잘못한 부분에 대해 반성하라는 요구를 받았으나 우리 당이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 반성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국민들이 한국당을 정답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야당 공세에 정기국회 일정마저 올스톱

야권의 ‘반조국’ 공세는 이제 막 시작하려는 정기국회마저 올스톱시켰다. 한국당 내부에선 이번주 교섭단체 대표 연설 거부를 통해 일단 조 장관이 국회에 ‘무혈입성’하는 모습을 저지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임명된 장관을 국회에 나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한다. 한국당이 ‘피의자 장관’의 국회 출석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하는 것을 두고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4월 불법과 폭력으로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어놓고도 경찰 조사조차 거부하며 버티고 있는 59명의 피의자를 보유한 정당이 할 소리는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야당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 거부가 곧바로 정기국회 ‘전면 보이콧’으로 연결되지는 않겠지만, 향후 정기국회가 파행할 가능성은 여전하다. 여야는 이번주 중 의사 일정과 관련해 추가 협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지만 이날도 원내대표 협상은 열리지 않았다. 야당 원내지도부는 다음주 대정부질문 일정 조정 등 카드도 고려하고 있다. 이전 ‘조국 청문회’ 일정 합의 때와 비슷한 ‘지연 전략’으로 보인다.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최대한 ‘조국 이슈’를 오랫동안 여론의 도마에 올리겠다는 계산으로 풀이된다.

김미나 정유경 장나래 기자 mina@hani.co.kr


 

이게 뭔가 싶을 겁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삭발 릴레이를 벌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지가 강하다는 걸 어필할려는 것이겠죠..

 

자유한국당 의원이나.. 무소속이기는 하나 보수인사도 삭발 대열에 동참하는 걸 보면.... 글쎄요... 

 

이런행동의 목적은 현재로선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에 집중되고 있지만 이런 행동을 통해 보수의 집결을 노리는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삭발까지 한 마당에 이들에 대해 조롱조로 언급하는 건 아니다 싶습니다. 그만큼 각오를 했고 행동을 옮긴 것이기에 이들의 결의에 대해선 비난조로 말하는 건 예의에 어긋난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보수를 지지하는 사람들도 이제서야 이런 삭발식을 할정도의 각오라면 왜 박근혜 탄핵 당시에는 안했었냐 되묻는 이들도 있습니다. 

 

왜 하필 조국 법무부장관이 임명되고 나서야 이런 행동을 보이는지를 묻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보수진영의 단결과 각오가 없었다는 반증일지 모릅니다. 

 

이번 계기가 과연 총선 전까지 보수가 집결하는 효과를 볼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박근혜를 중심으로 뭉쳐있는 우리공화당이 변수일테니까요..

 

진보에선 세력이 나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수에선 나뉘어 있죠.. 이게 과연 총선 전까지 정리가 될지가 보수가 다시 부활할지 아님 그대로 침체기로 이어질지 판가름 날 것 같습니다.

 

진보만 있는 국가.. 보수만 있는 국가.. 한쪽으로 치우쳐진 국가는 자칫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념이 다르더라도 서로 경쟁하면서 발전이 가능하고 나름 서로를 억제할 수 있기에 양쪽 모두 건전한 경쟁을 통해 한국의 경제침체부터 일본 경제보복을 극복하고 계속 발전되는 한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저런 삭발식까지 하면서 투쟁에 불을 지필려는 의도는 알겠는데... 그래도 국회의원들은 할일을 좀 하면서 투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기업에서 파업하면 파업한 노조에 대해 손해배상을 물기도 하죠.. 물론 불법파업에 대해 한정입니다..

 

그럼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법안처리 안하고 파업을 한다면 누가 손해배상을 물어야 할까요? 저들의 파업은 합법일까요?

 

국회회기내 법안처리도 안하고 파행하면 뭔가 벌칙 좀 있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