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우리에게만 일감 넘겨라" 화물연대 불법 트럭시위..경찰은 뒷짐

by 체커 2018. 11. 18.
반응형

https://news.v.daum.net/v/2018111815451918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5&aid=0002864238

성우하이텍 공장 도로 막고 17시간 집회
회사 대표 "설립 후 처음 납품 제때 못해,
이런 나라서 직원 뽑아 기업 경영? 자괴감"

지난 5일 오전 6시쯤 경남 양산의 성우하이텍 공장 인근 도로를 11t 트럭 수십 대가 막아섰다. 큰 도로로 통하는 길도, 인근 공장으로 이어진 길도 사실상 모두 봉쇄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울산지부 소속 조합원 130여 명이 차를 동원해 길을 가로막은 채 집회를 벌였기 때문이다.

자동차 부품 생산 회사인 성우하이텍은 물류사 3곳과 계약을 맺고 물건을 운송한다. 이들 물류사와 계약한 화물차주 43명 중 30여 명이 화물연대 소속이다. 화물연대는 성우하이텍이 계약 당사자는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물량 및 차량 배정과 관련한 결정권을 행사한다고 주장하며 공장 주변을 에워쌌다. 집회는 오전 6시부터 17시간 이상 계속됐다. 이날 회사가 출고해야 할 차체 등 자동차 부품은 트럭 170대 분량이었지만 실제로 납품한 건 단 13대분에 불과했다. 현대차를 비롯한 거래처에선 물건이 없어서 한동안 생산라인을 멈춰 세워야 했다.

지난 5일 화물연대 울산지부 소속 기사들이 트럭으로 성우하이텍 공장 인근 도로를 가로막은 모습. [사진 국제신문]


이문용 성우하이텍 대표는 “트럭 시위가 있던 날 새벽 5시에 출근해 종일 뛰어다녔지만 도저히 제품을 출고할 방법이 없어 무력감을 넘어 자괴감이 들었다”며 “납품 지연으로 거래처 공장이 멈춰 선 것은 42년 회사 역사에서 처음 있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하필 신입사원 면접 날 시위가 벌어졌다. 봉쇄된 공장과 뒷짐 진 경찰, 당황한 지원자들을 보며 ‘이 나라에서 직원을 뽑고 기업을 일구는 게 다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5일 집회에 참가한 화물연대 울산지부 소속 기사들이 차량을 동원해 성우하이텍 공장 인근 도로와 주차장 입구 등을 봉쇄했다. [사진 성우하이텍]


성우하이텍은 최근 자동차업계 전반이 침체된 탓에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이 회사 매출은 전년보다 3000억원 줄어든 3조3000억원이었고, 영업이익은 1400억원에서 600억원으로 반 이상 줄었다. 올해 실적은 지난해보다 더 나빠질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회사 관계자는 “자동차부품 회사들이 줄줄이 문을 닫는 위기 상황인데 이번 사건으로 신뢰까지 잃게 생겼다”며 “납품 지연으로 인한 거래처 손해까지 우리가 떠안아야 할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화물연대가 요구한 것은 계약이 해지돼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는 조합원들을 원래대로 일하게 하고, 화물연대와 합의 없이 늘어난 차량을 일에서 배제하는 것이었다. 또한 기존에 계약된 물류사 3곳과 재계약을 하지 말고, 거래 물류업체를 하나로 단일화하라는 요구도 했다.

화물연대 울산지부 관계자는 “차를 늘릴 때 화물연대와 사전 합의하기로 약속했음에도 이를 어겼고, 또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이 부당하게 물량을 받지 못하고 사실상 해고됐다”며 “약속한 물량을 보장받고 부당 해고를 바로잡기 위해 정당하게 집회를 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성우하이텍이 그날 밤 결국 합의서에 사인한 것도 우리 요구가 정당하며, 스스로 잘못을 시인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회사 입장은 정반대다. 화물연대의 요구 내용이나 요구 방식 모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부당한 요구였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체 물량이 줄어든 건 경기가 안 좋아서 어쩔 수 없는 일이며 일부 조합원이 일감을 받지 못한 건 해당 기사들이 물류사와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깨고 다른 물류사와 새로 계약하려 했기 때문에 물류사가 조치한 것일 뿐 성우하이텍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5일 집회 당시 트레일러로 성우하이텍 인근 도로의 통행을 지연시키는 모습. [사진 성우하이텍]


또 회사 측은 물류사 단일화 요구도 비조합원들을 최대한 배제해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이 모든 물량을 독차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체 물량이 적어진 상황에서 화물연대 소속 기사들만이라도 물량을 안정적으로 받고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선 비소속 기사들을 배제해야 하며, 이에 조합원들이 다수인 물류사 한 곳으로 일거리를 몰기 위해 단일화 등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결국 화물연대가 진짜 원하는 건 자신들에게 물량을 몰아주고 이를 위해 비화물연대 기사들에겐 아예 일을 주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판단에도 성우하이텍은 화물연대의 요구를 모두 받아줬다. 더 이상 납품을 지연할 수 없었고, 공장이 완전히 봉쇄된 상황에서도 경찰이 적극적인 조치를 하지 않아 합의서를 써주고 봉쇄를 풀 수밖에 없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당시 현장엔 경찰 병력 600여 명이 투입돼 있었다.

이 대표는 “화물연대에만 물량을 몰아달란 요구를 받아줄 명분도 없었고, 화물차 기사는 우리가 아닌 물류사와 계약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교섭할 수 있는 관계도 아니다”며 “그러나 길이 다 막히고 경찰마저 그들을 방치하는 상황이라 요구를 다 들어줘야만 했다”고 말했다.

실제 중앙일보가 확인한 양측 합의서엔 화물연대 측의 요구가 그대로 담겼다. 화물연대 소속 기사 4명에게 원래대로 물량을 배정하되, 비화물연대 소속 기사 4명은 계약을 해지하고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또 성우하이텍이 현재 계약 중인 물류사 3곳과는 계약을 하지 않고, 추후 화물연대에 대해 민ㆍ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것도 합의 사항에 포함됐다.

회사 측은 “들어줄 이유도, 들어줄 수도 없는 내용이지만 결국 백기를 들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조합원 4명 복직과 비조합원 4명 배제 내용은 그런 결정이 이뤄진 과정 자체가 부당했기 때문에 바로잡은 것이고, 화물연대가 물량을 독점하기 위해 다른 기사를 배제하거나 물류사 통합을 요구했다는 건 회사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양산=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

☞화물연대=정식 명칭은 '화물운송 특수고용직 연대본부'. 화물차주들의 처우 개선을 목표로 2002년 10월 출범해 이후 민주노총에 가입했고 2006년 11월 투표를 통해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산하 산별조직으로 전환했다. 같은 해 12월 표준요율제와 주선료상한제 등의 도입을 포함한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였고 2008년과 2009년, 2012년에도 각각 총파업을 진행했다. 화물차주들이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물류회사와 계약을 맺어 거래하는 형태라 노조가 아닌 연대단체로 활동한다. 국내 전체 화물차주 35만 명 중 약 1만4000명이 가입해 있다. 가입률이 높지 않지만 국내 화물운송이 대부분 육지 도로를 통해 이뤄지므로 파업 등으로 인한 여파가 크며, 이로 인해 민주노총 내에서도 금속노조와 함께 주요한 세력 중 하나로 꼽힌다.

----------------------------------------------------------
화물연대가 실수한것 같군요.. 그것도 어찌보면 중대한 실수를...

"화물연대는 성우하이텍이 계약 당사자는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물량 및 차량 배정과 관련한 결정권을 행사한다고 주장하며 공장 주변을 에워쌌다."

계약 당사자가 아님에도 물량 및 차량 배정에 관련된 결정권을 행사한다 합니다..

"화물연대 소속 기사 4명에게 원래대로 물량을 배정하되, 비화물연대 소속 기사 4명은 계약을 해지하고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

"성우하이텍이 현재 계약 중인 물류사 3곳과는 계약을 하지 않고, 추후 화물연대에 대해 민ㆍ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는 것도 합의 사항에 포함됐다."

결국 성우하이텍에서 나가는 모든 부품의 운송을 독점하겠다는 뜻이 담겼습니다. 이건 엄연한 독과점이겠죠... 공정거래위원회가 움직여야 합니다. 계약당사자가 아님에도 회사 물류에 결정권을 행사 한다 하니까요..

더욱이 문재인정권의 집회는 예전처럼 과격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화물연대는 과거 정권에서 한 방식 그대로 집회를 하네요.. 이런식이 계속된다면 누가 화물연대를 지지하겠습니까?

결국 국민 대다수가 외면하는 상황이 돌아올겁니다. 그때에서 다시 하소연을 하더라도 들어줄 이 없겠죠..

단독 거래에 자신들의 조합원을 집어넣고 비조합원을 배제시키고.. 물량과 차량배정에 간섭을 하는데.. 정작 계약 당사자는 아닌 상황...

예전처럼 강성노조로서 활개를 친다면 차후 아무리 데모를 한들.. 국민들은 욕만 하고 외면할 것이며 결국 모든 피해는 화물노조가 그대로 받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