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의자에서 일어나 걷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심장질환 위험 예측"

by 체커 2019. 10.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삼성서울병원, 108만명 분석.."10초 이상 걸리면 위험"

 

발걸음 옮기는 노인 2019년 10월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 열린 제8회 전국 노인건강 대축제에서 한 노인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의자에서 일어나 걷는 것만 봐도 심장질환 위험 정도를 미리 알 수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국제진료센터 전소현 교수 연구팀은 2009∼2014년 66세 생애 전환기 검진을 받은 노인 108만4천875명의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 결과를 분석, 이를 통해 심장질환 위험을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는 검진자가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일어선 뒤 3m를 걷고 제자리로 다시 돌아와 앉기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검사법을 활용하면 다리 근력과 보행 속도, 균형 감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10초가 되기 전에 들어와야 정상이다.

연구팀은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를 받은 검진 대상자를 평균 3.6년 추적 관찰해 노인에게 흔한 심근경색, 만성심부전, 심방세동 발생 또는 사망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봤다.

그 결과 연구 기간 심근경색 8천885명, 심부전 1만617명, 심방세동 1만5천322명, 사망 2만2천189명이 보고됐다.

이들의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 결과를 보면, 소요 시간이 10초대인 사람은 정상군보다 심근경색 위험은 9%, 심부전 발생 가능성은 8%가량 높았다. 사망 위험 또한 정상군 대비 17%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20초 이상 걸린 사람은 정상군보다 위험 정도가 훨씬 컸다. 심근경색의 경우 40%, 심부전은 59%씩 각각 위험도가 급증했다. 사망 위험 또한 정상군보다 93% 높았다.

전 교수는 "근육이 사라진 자리를 지방이 대신하면서 혈관에 악영향을 끼치는 염증 물질들이 덩달아 늘어나 심장에도 해가 된다"며 "심장 질환 위험이 높게 나타난 노인에게는 적절한 영양 섭취와 균형 있는 운동을 병행하도록 교육해 근 손실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eran@yna.co.kr


 

단순히 앉은 상태에서 일어나 3m를 걷고 제자리로 돌아와 앉는 행동이 걸리는 시간으로 심장질환 위험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한 동작임에도 동작이 느린 사람은 아무래도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하네요.. 동작이 느린만큼 몸에 근육이 적어 신속하게 움직이지 못하면서도 근육이 있는 자리에 지방이 쌓이면서 혈관에 염증물질이 덩달아 높아지기에 가능성이 커진다는 주장이네요..

 

뭐.. 간단히 혈액검사나 심전도 검사를 하면 심장질환을 검진할 수 있는데 아마도 비슷한 논리로 동작에 따른 상대적 위험을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심전도 검사등을 할려면 병원에 가야 하겠지만 이번 방법은 스스로도 할 수 있는 방법인지라 각자가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저런 검사를 스스로 하기전 차라리 산책을 자주 가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걷는 속도를 볼 때 빠른 걸음이 안된다면 마찬가지일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