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유시민 "윤석열, 과장된 내사자료에 속은 것"

by 체커 2019. 10.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알릴레오에서 "검사들, 검찰총장 움직여 조국 낙마" 시사 대검 주장 반박하며 "법조기자들, 완벽히 검찰 도구로 쓰여"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9일 '알릴레오'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과장된 내사자료에 속아 조 전 장관낙마를 위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대검찰청은 지난 23일 이례적인 입장문을 내고 지난 22일 '알릴레오' 라이브방송내용과 관련해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는 주장은 허위다 △검찰총장이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도 상식에 반한다 △조 전 장관 동생에 대한 수사가 별건 수사라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며 유 이사장에게 "일방당사자를 편들기 위한 근거 없는 주장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29일 방송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비공개 석상 발언을 폭로하며 대검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공개된 윤 총장의 발언 요지는 다음과 같다.

"조국을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하면 안 된다. 내가 봤는데, 몇 가지는 아주 심각하다. 법대로 하면 사법처리감이다. 내가 사모펀드 쪽을 좀 아는데, 이거 완전 나쁜 놈이다. 대통령께 말씀드려서 임명 안 되게 해야 한다. 그냥 가면 장관 되어도 날아갈 사안이다. 내가 대통령 직접 뵙고 보고 드리고 싶다. 이건 대통령을 향한 내 충정이다. 사적으로 조국한테 무슨 악감정이 있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 정말 걱정돼서 하는 이야기다. 이런 거 알려지면 검사들이 장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들고 일어난다. 임명하면 진짜 안 된다."

 

▲29일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방송 화면 갈무리.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7월25일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았고 8월9일 청와대가 조국 장관을 지명했다. 8월27일 첫 번째 검찰 압수수색 전인 8월 중순에 (윤 총장이)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주장한 뒤 윤 총장의 발언을 직접 들은 A씨로부터 이 같은 내용을 취재했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A씨는 청와대 사람이 아니지만 대통령에게 말을 전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윤석열 총장 발언을 보면 이미 조국 범죄혐의가 뚜렷하다고 보고 있다. 관건은 (윤 총장이) 뭘 봤느냐다"라며 "내사자료를 봤을 것이다. 내사를 하는 게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한 뒤 "윤 총장이 과장된 내사자료를 보고 속은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어 "지금 대검의 문제는 내사를 안 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왜 내사를 안 했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유 이사장은 "조국은 처음부터 혐의점이 없었다. 하지만 윤 총장은 최초 내사자료를 보고 예단을 형성하며 조국도 문제라고 확신했기 때문에 전격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라며 "조국에게 혐의가 있다고 (밑에서) 부풀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혐의가 뚜렷했으면 조국을 기소하면 되는 일이었지만 그게 안 되니 가족 인질극으로 이어졌다"고 주장한 뒤 "검찰에서 지난 두 달 동안 검찰발 뉴스로 조국일가를 사기단으로 만들었던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 검사들이 검찰총장을 움직여서 전격적인 먼지털이 수사로 조국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하거나,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하게끔 하기 위해 (내사자료를) 과장했다면, (총장을) 속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아쇠를 당긴 이후에는 (윤 총장도) 퇴로가 없었다. 비극적 사태였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은 두달 간 대국민 상대 심리전을 벌였다. 법조기자들은 단독·속보 욕심, 권력자 비리를 파헤친다는 사명감이 범벅되어 완벽하게 검찰의 도구로 쓰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누구도 특별히 악당이 있었던 게 아니다. 각자의 욕망에 따라 움직인 것이다. 그렇게 한 가족이 파탄 났다"고 주장했으며 "이제 윤 총장이 당시 (내사자료로) 뭘 봤는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관료조직이 허위정보를 많이 (위로) 올린다"며 자신의 복지부장관 시절 경험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그는 최근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 움직임에 대해 "(검찰 비판을) 그만하라는 메시지라고 본다. 겁나지만 참고 한다"고 말했다.


 

유시민 이사장이 노무현재단 유튜브에 나와 대검찰청이 반박한 내사관련해서 자신의 주장을 밝혔습니다.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내사를 했고 내사한 내용을 가지고 압수수색과 더불어 청와대에 조국 전 장관을 임명하면 안된다고 전해달라거나 자신이 청와대에 가서 말하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를 들은 이는 실명이 거론되진 않았지만 청와대 사람은 아니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을 전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밝혔습니다..

 

혹시 청와대에 나온 측근이 아닌가 싶습니다.

 

검찰이 내사를 한 것에 대해 유 이사장은 이를 비난하진 않았습니다. 검찰이 내사를 하는 건 당연하다는 주장입니다. 다만 왜 부인을 했는지에 대해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알려지면 안되는 이유가 있다는 추측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방송은 29일 오후 6시에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방송되었습니다. 이제 검찰측에서 이에대해 반박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윤석열 검찰총장이 들을지... 그리고 들었다면.. 혹은 전해 들었다면 어찌할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유시민 이사장의 주장은 녹취나 동영상을 공개한 것이 아닌 전해들은 것을 밝혔을 뿐.. 증거는 없습니다. 

 

이후 검찰도 입장을 냈습니다. 

 

검찰은 “오늘 (검찰이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는 주장의)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예고했지만 근거없는 추측성 주장을 반복했을 뿐 기존 주장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근거 없는 추측으로 공직자의 정당한 공무수행을 비방하는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아마 많은 이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주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주장했고 검찰은 반박했습니다. 

 

이를 판정할 수 있는 사람은 윤석열 검찰총장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