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일본 가는 文의장, 예정된 공식일정만 소화..동행 의원단 일정은 취소

by 체커 2019. 11.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과 최근 악화된 관계 감안, 순방단 최소 실무인원으로 재구성

 

문희상 국회의장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 (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19.10.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이 오는 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G20 의회정상회의'에 참석한다. 5일에는 와세다대학교에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갖는다. 방일 일정을 위해 3일 밤 출국한다.

다만 악화된 최근 상황을 감안, 일본에서 약속된 공식 일정만 소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문 의장은 이번 방일에 동행하기로 한 여야 의원단의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순방단의 규모도 최소 실무 인원으로만 재구성하라고 지시했다.

문 의장은 최근 한일 양국의 여러 지인들로부터 '현재의 여건상 방일 일정을 조정했으면 한다'는 고언을 받았다. 산토 아키코 일본 참의원 의장이 과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일왕 사죄 필요성'을 언급한 문 의장의 발언을 놓고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문 의장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일왕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손을 잡고 진정으로 사과하면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이에 일본 정치권이 거세게 반발하자 문 의장이 사과의 뜻을 밝혔으나 산토 의장 측이 문 의장에 재차 사과를 요구하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 평소 '어떠한 어려운 상황이 있어도 한번 한 약속을 깨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실천해 온 문 의장은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하기로 했다.

문 의장은 측근들에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으로서 일본 측과 약속한 행사를 취소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문 의장은 G20 국회의장회의 주최자인 일본 참의원 의장으로부터 지난 9월20일 공식 초청장을 받았고, 와세다대 특별강연 요청은 지난달 12일 전달받았다.

seeit@news1.kr


 

문희상 국회의장이 G20 의회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으로 갑니다.. 왜 하필 G20 의회정상회의가 일본에서 열린건지 불만이 좀 있지만 어차피 예정된 일정이고 일본 정치인들만 만나기 위해 가는 건 아니기에 어쩔 수 없겠네요..

 

문 국회의장도 이점을 알기에 최소한의 인원으로 공식일정.. 회의참석과 와세다대학의 특별 강의 이외엔 다른 일정 없이 갔다온다고 합니다..

 

뭐... 아마도 일본측에선 문의장을 상대로 시비거는 발언을 몇번 할 것 같습니다. 이미 이전에 문의장은 일왕이 사과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일본을 자극시켰으니... 아마 분명히 시비걸려는 일본 정치인들과 언론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서 일본에서 일본 정치인들이나 우익단체가 시비를 걸면 시원스레 제대로 도발이나 하고 왔으면 아마 돌아오는 길... 국민들에게 환호를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친일 세력만 빼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