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대전 국방과학연구소 폭발사고..5명 사상

by 체커 2019. 11. 13.
반응형

다음

 

네이버

 

4시 24분쯤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폭발 사고
폭발로 연구원 1명 숨지고 4명 다쳐
폭발 당시 어떤 실험 진행됐는지 아직 드러나지 않아
지난해 6월에도 실험실 화재..당시 자체진화

 

 

[앵커]

오늘 오후 대전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한 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상곤 기자.

[기자]

대전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앞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인명피해가 적지 않은데요. 사고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사고가 발생한 지 벌써 2시간이 지났습니다.

현재 내부는 엄격히 통제되고 있어서 취재진들은 들어갈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곳에서 지금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소방차와 경찰차가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 굉장음이 들린 건 오후 4시 24분쯤이었습니다.

연구소 내에 있는 9동 실험실에서 폭발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소방당국은 일단 화학물질인 니트로메탄을 이용한 실험을 하다가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폭발로 인해 실험실 안에 있던 연구원 1명이 숨졌고 4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숨진 사람은 30대 선임연구원으로 조사됐습니다.

다친 사람 중에 중상자 1명은 외부 업체 직원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경상자 3명은 연구소 직원이었습니다.

또 이외에도 구조 작업을 하다 다른 1명이 손을 다쳤는데 소방본부는 사고로 인한 사상자 집계에서는 제외했습니다.

폭발 당시 어떤 실험이 진행되고 있었는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대전소방본부는사고 신고를 받고 소방관 120명과 차량 30여 대를 투입했습니다.

폭발이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무기체계 연구와 개발을 위해 지난 1970년에 창설돼 1983년 대전으로 이전됐습니다.

지난해 6월에도 연구동 실험실에서 불이 났었는데요.

다행히 이때는 직원들이 10분 만에 자체진화해 피해가 미미했습니다.

지금까지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YTN 이상곤[sklee1@ytn.co.kr]입니다.


 

 

대전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폭발사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안이 엄중한 곳이라 언론사의 취재가 어려울터인데 일단 소방당국에선 니트로메탄에 의한 폭발사고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니트로메탄(nitromethane).. 액체의 폭발성이 있는 물질로 니트로화합물중 하나입니다. 점화하면 폭발하기 때문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물질입니다. 

 

관련링크 : Nitromethane(위키백과)

 

관련링크 : 니트로메탄(사이언스올)

 

여러 사용처가 있는데  주로 RC카의 연료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군사적으론 로켓의 연료나 TNT같은 폭탄용으로도 사용하는 물질인데... 국방과학연구소라면.. 혹시 발사체 작업 혹은 실험을 하다 폭발사고가 난 것 아닌가 싶네요.. 아님 폭발물을 제조하는 도중일 수도 있겠고요..

 

점화되기 쉬운 물질입니다. 인화점은 35도로 낮은 편이죠..  언제든 스파크나 화염, 열에 의해 착화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폭발로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다쳤다고 합니다.. 한국의 국방력 강화를 위해 헌신한 이들인데 사망사고까지 났으니 안타까울 뿐입니다.

 

사망하신 분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부상당한 3분이 후유증 없이 완쾌되길 빕니다.

 

안전수칙을 지켜가며 일하다 당한 사고라고 믿고 싶습니다. 조심하더라도 사고는 언제든 날 수 있을테니까요..

 

다만 안전장비가 제대로 지급이 되어 착용했었는지를 확인해서 설사 사고가 나더라도 사망사고가 나지 않도록 다시 점검했으면 합니다.

 

이후 추가보도가 나왔습니다.


오늘 오후 4시 20분쯤 국방과학연구소 9동 로켓 추진제 연구 실험실에서 갑자기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새로 개발한 탄화수소 계열의 로켓 추진체 연료를 다루면서 고체 상태를 젤 형태로 만든 뒤 유량을 계측하는 실험을 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성택/국방과학연구소 제4 기술연구본부장 : 잠정 추정은 점화. 얘기치 않은 점화. 오늘은 전기 신호를 준 적도 없고 단순히 유량 계측만 하는 시험이었는데 어떤 원인으로 연료에 불이 붙었고 압력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았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