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민주노총 "文대통령, 경사노위 참여 권고 진정성 없어"

by 체커 2018. 11. 22.
반응형

https://news.v.daum.net/v/2018112217032641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8926080

민주노총 "끼워넣기 식으로 참여 권고·강요 맞지 않아"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민주노총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권고한 것에 대해 "민주노총과 진정성 있는 대화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 이주호 정책실장은 이날 "1월에 대의원대회를 열어 참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정부가 뻔히 알면서도 경사노위를 출범하면서 민주노총을 끼워넣기 식으로 참여를 권고·강요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는 것"이라며 "참여를 권고하려면 백마디 말보다 탄력근로제든 광주형일자리든 각종 노동 현안에 대해 민주노총과 진정성 있는 대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자본의 이익에 기초해서 노동현안 문제들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서 민주노총에 참여를 권고 하는 것에 대해 진정성을 느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대화를 하고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는 비판을 하는 것이 노동조합들을 대표하는 조직의 임무라고 생각한다""사회적 대화를 안 하거나 불참한다고 얘기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대의원대회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었는데 좀 부족하게도 그 대의원대회가 성원이 부족해서 결정을 못했다""두 달 뒤인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참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사노위에 대해 조합원들과 민주노총 간부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내용들을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탄력근로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탄력근로제 기간을 확대하겠다는 것은 노동시간 단축 법 취지 자체를 정부 스스로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단위 기간이 확대되면 최대 주 80시간까지 노동시간이 늘어나 노동자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탄력근로제를 포함한 각종 노동현안에 대해서 국민들이 다 관심 있게 보는 대토론의 장에서 정부든 집권여당이든 누구든 만나서 이야기하자고 지속적으로 제안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경사노위는 민주노총이 빠진 채 공식 출범하고 첫 본위원회를 가졌다. 경사노위는 이날 회의에서 민주노총이 조속한 시일 안에 경사노위에 참여해 달라는 내용의 권고문을 의결했다.

kangse@newsis.com
----------------------------------------------------------
https://argumentinkor.tistory.com/299

경사노위...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민주노총이 불참한 것에 대해 입장을 내놨네요.. 일단 탄력근로제를 반대하고 광주형 일자리를 요구하는 등의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탄력근로제... 말이 많죠.. 일부는 혹독한 노동시간에 노동자가 죽어간다.. 반대하고.. 일부는 탄력근로제때문에 추가수당과 특별수당을 못받아 수익이 줄어든다 찬성합니다..

뭐 그렇다면 차별적 탄력근로제를 해야겠죠.. 근데 그게 안될테니 싸움만 나는것 같습니다.

확실히 민주노총에 대한 분위기는 싸늘합니다. 정의당이 민주노총에 지지를 보내지만... 현시점에서는 소용없을것 같습니다...

아마도 추가수당과 특별수당을 못받아 수익이 줄어든 노동자들의 반대와 기업의 반대가 거센 탓이겠죠..

다만.. 이전처럼 과격한 집회를 하지 않아서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그전처럼 국회로 쳐들어가는 행동이라도 보여 경찰과 충돌이 일어났다면 그나마 좋지도 않는 이미지마저 나락으로 떨어질지도 모르니까요..;;;

물론 민주노총의 주장에 대해 헛소리라 치부하긴 어려운 건 그만큼 고된 노동으로 뇌출혈.. 심장마비등으로 사망하거나 장애를 얻는 사람이 있으며 추가 고용 없이 있는 인원으로 가중된 업무를 하는 회사도 있기에 아예 무시를 할 수 없는 것은 있습니다.

다만.. 정의당이 지지하는 만큼 서로간의 격렬한 토론으로 성과를 냈으면 합니다..이젠 과격한 집회만으로 바뀌는 시대는 지났다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