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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논란거리/경제

온라인선 '日 불매운동' 끝?..유니클로 앱 사용 급등, 예전 수준 회복

by 체커 2020.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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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앱 사용자, 작년 9월 바닥 치고 11월엔 상반기 평균 수준 회복


[서울신문]

 

평화나비 네트워크와 대학생 겨레하나 등 회원들이 21일 서울 종로구 한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위안부 모독’ 의혹이 불거진 광고로 논란을 불러온 유니클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0.21 연합뉴스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불만을 품고 대(對)한국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을 비판하기 위해 지난해 뜨거웠던 일본 불매운동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사실상 자취를 감춘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불매운동으로 급격히 줄었던 유니클로 등 일본 브랜드의 국내 모바일 앱 사용자는 연말 들어 대부분 불매 운동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기준 유니클로 모바일 앱의 11월 월간 사용자 수(MAU·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중복되지 않는 이용자 수)는 68만 8714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 바람이 일기 전인 상반기 평균치(71만 1924명)에 육박하는 것이다.

유니클로 앱 MAU는 불매운동이 본격적으로 불붙은 7월부터 급감하기 시작했다. 9월에는 27만 6287명까지 떨어졌으나 이후 10월 들어 50만 6002명을 기록하는 등 급반등세를 나타냈다. 5개월이 지난 12월에는 61만 8684명을 기록했다.

일본 생활용품 브랜드인 ‘무인양품’ 앱 사용자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회복세를 나타냈다.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 광고 영상에서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고 답했지만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 자막을 달아 ‘위안부 모독’이라는 논란이 나왔다.

지난해 9월 2만 9008명으로 바닥을 찍은 무인양품 앱의 MAU는 10월 4만 48명, 11월 4만 4672명, 12월 4만 5523명 등 반등하며 상반기 평균치(5만 4628명)의 83%까지 회복했다.

지난해 한때 뜨겁게 타오른 일본 불매운동은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소비 행태에 큰 영향을 끼쳤지만, 시간이 지나고 점점 화제성이 떨어지면서 온라인상에서의 반일 분위기는 예전 같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디지털 마케팅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소비 환경은 주변 눈길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오프라인 매장과는 다르다”면서 “유니클로의 경우 주력 상품인 ‘히트텍’ 할인 등 연말 공격적인 마케팅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은 지난해 7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불만을 품고 한국의 주력수출품목인 반도체 핵심소재 3종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했다. 이어 8월에는 수출 우대 혜택을 주는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2차 경제보복을 감행했다. 일본 아베 정부는 최근까지도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대해서는 한 치의 물러섬 없이 한국의 태도 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오카자키 타케시는 지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벌어진 불매운동이 매출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도 영향력이 오래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9.7.13 티비도쿄 화면 캡처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유니클로의 앱 사용량이 늘어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합니다..

 

앱 사용량이 곧 매출 상승으로 볼 수 있냐에 대해선 약간의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접촉이 많아지면 구입량이 많아지는 건 사실이니.. 매출이 회복되고 있다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겠죠..

 

그건 비단 유니클로만의 일은 아니죠.. 앱을 사용해서 한국에서 매출을 올리는 기업은 다양하니..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한국의 정부는 수출규제 품목에 영향을 받는 기업에 지원을 하였고 한국 국민들은 불매운동으로 대응했습니다.

 

그 결과 일본의  한국으로의 수출량과 수출액이 감소했고 일본의 지방경제가 타격을 받고 일부 항공편은 감편 혹은 없어지기까지 했습니다.

 

이제 시간이 지나 몰래 일본제품을 구입하는 이들이 나오나 봅니다.. 일본 이외 구입할 수 밖에 없는 제품이야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유니클로 제품은 대체품이 많을터인데.. 다시 구입을 시도하는 걸 보면.. 작심삼일 아니냐 비아냥 거릴 수 있겠지만.. 사실 불매운동이 이정도로 장기간 이어진 건 처음 아닐까 싶네요..

 

언론사의 이런 뉴스에 대해 일본을 홍보한다 광고한다 비난하는 이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론 이런 기사를 올림으로써 다시금 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했었는지 생각하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시간이 지나 왜 불매운동을 해야 하는지를 잊을 수 있으니...이런 보도가 나옴으로서 다시 불매운동을 지속하도록 잊지 않게 해 주겠죠..

 

일본을 위한 언론사라면 이런 보도 안할 겁니다.. 몰래 구매해도... 그로인해 매출이 상승해도.. 계속 숨기겠죠.. 그리고 매출 떨어졌다.. 일본기업 힘들다.. 이런 기사만 올려 일본기업의 매출을 숨겨 몰래 구매하는 이들이 변심하지 않도록 보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출변동이나 매장 방문여부를 감시하는 눈들이 많으니 일본기업의 한국내 매출변동이 알려지면서 관련보도가 나옴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왜 하고 있었는지 환기를 시켜준 만큼... 그저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지속했으면 합니다.. 

 

언제까지 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당연하게도 명목상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철회 및 정상화까지겠죠.. 그 이후는 각자 개인이 하고싶은 만큼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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