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적극 협조한다던 신천지.."지시 받은 적 없다" 모르쇠

by 체커 2020. 2.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전북 도내 신천지 교회 8곳 폐쇄..신도 명단은 협조 안 해
신천지대구교회 신도 9천3백여 명 명단 확보해 전수조사 중
신도 7백여 명 아직 통화 안 돼

 

[앵커]

아시다시피 지금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의 대부분은 종교단체 신천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이 심각해지자 신천지는 방역 당국에 적극 협조한다고 했지만 대구 지역에서만 그럴 뿐 다른 지역에서는 그렇지 않아서 불안감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오점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구를 방문한 확진자가 또 다른 확진자를 낳고, 그 확진자가 다시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악순환의 연속.

추가 확진자가 이어지면서 비교적 조용하던 전북 전주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확진자가 다녀간 동선을 따라 홈플러스와 병원 등이 잇따라 문을 닫았습니다.

[김승수 / 전주시장 : 전주시는 이제 확진자 동선에 따른 대책을 넘어서 전주시 전역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북 도내에 있던 신천지 교회 8곳도 일단 방역 당국에 의해 폐쇄 조치했습니다.

하지만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급속 확산의 진원지인 대구를 언제 누가 방문했는지, 또 증상이 있는지를 조사해야 하는데 신천지 측은 방역 당국에 협조하지 않고 있습니다.

[강영석 / 전북도청 보건의료과장 : 신도 명단 자체를 종단 중앙에서는 협조하자고 해서 하면 좋은데 도와주겠다고 하면서도 실제 단위별 지역에서는 우리는 그런 지시 받은 바 없다. 모른다 이런 식이에요.]

결국 교회만 폐쇄했을 뿐 확산 차단의 핵심인 증상자를 찾아내는 적극적인 방역활동은 신도들의 자발적 신고만 하염없이 기다리는 그야말로 '대책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영석 / 전북도청 보건의료과장 : 복지부 장관께서 대통령께 이렇게 보고했다고 합니다. 신천지에서 '적극 협조하겠다' 이렇게 얘기했지만, 현장에서는 전혀….]

다만 대구에서는 어느 정도 협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방역 당국은 뒤늦게나마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9천3백여 명의 명단을 확보해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이 가운데 의심 증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천2백여 명, 13%였고 증상이 없다고 답한 사람은 7천3백여 명, 77%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전화 통화 자체가 이뤄지지 않은 신도도 7백 명이 넘는 상황입니다.

YTN 오점곤[ohjumgon@ytn.co.kr]입니다.


 

방역활동을 하면서 역학조사를 해야 하는데.. 그럴려면 명단이 필요하죠.. 명단에는 연락처도 있어 연락해 증상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전북도에선 명단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해당 지부에선 그런 지시 받은 바 없다.. 모른다 하면서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분명 신천지에선 이에대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링크 : 신천지

 

Q. 신천지예수교회가 보건당국에 협조를 해주지 않고 있다?
A. 사실과 다릅니다. 보건당국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접촉자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고, 신천지예수교회는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에게 대구교회 전성도 명단을 전달했으며, 대구교회를 방문한 성도 명단도 각 지역 보건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8일부터 전국 신천지예수교회에 대한 소독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천지예수교회에서는 대구교회 직접적인 접촉자 외에 자체적으로 대구교회 방문자를 파악하고 있으며 모두 자체 자가격리 조치하고 보건소에 문의할 것을 안내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전국의 지자체와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고 감염우려로 인한 사회적 불안과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라 철저한 조사와 진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진단 및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입원 및 자가 치료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 하도록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Q. 신천지예수교회 성도 중 340명~800명이 연락 두절, 보건당국이 연락을 피한다?
A. 신천지예수교회 전 성도는 현재 보건당국의 지침에 성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개인 사정 또는 순차적으로 연락이 진행되는 상태라 다소 늦어질 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신천지예수교회에서는 성도님들께 보건당국과 각 보건소의 안내를 잘 따라줄 것을 거듭 당부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언론사를 통해 입장을 밝히면서 보건당국에 협조하고 있다 했는데... 전북도는 아니라고 하고... 신천지의 답변을 가만히 보면... 대구교회 전성도 명단을 전달했고 대구교회를 방문한 성도 명단도 각 지역 보건소에 제공하고 있다 했습니다.. 협조는 보건당국에만 일부만 하지 지자체에 대해선 아예 안하는것 아닐까 싶군요..

 

결국 명단을 제공했다는 건 자체적으로 대구 교회 소속 신도와 대구교회를 방문한 이들에 대한 명단만 공개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선별 공개입니다...

 

하지만 일부 신천지 신도들중 대구교회를 방문하지 않았어도 각 지역으로 돌아가 확진될 우려가 있습니다. 대구와 경북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온 이들이 확진을 받아 격리 수용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대구 교회가 아니더라도 대구, 경북을 방문한 전 신도에 대해 전수조사를 했는데 그 명단을 일부만 준 상황으로 볼 수 밖에 없겠네요..

 

거기다 연락처를 찾아 전화를 해도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연락두절이죠..

 

이에대해 신천지는 신도들에게 보건소의 안내를 잘 따라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합니다.. 

 

안내가 중요할까요? 애초 전화 자체부터 안받는데? 결국 엉뚱한 말을 하네요... 어찌보면 연락받으라 지시한 적 없다는 반증이 될 겁니다..전화를 받으면 안내에 잘 따라주라는 의미지 신도가 전화를 안 받고 무시하면 어찌되는 걸까요?

 

전화를 해도 안받는 신천지 신도들... 그리고 대구교회를 방문하진 않았지만 경북과 대구를 방문했을 우려가 있기에 전 신도들의 명단을 줘야 하지만 주지 않고 선별해서 명단을 준 신천지측...

 

이걸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혹시 블로그 게시글 삭제요청이 들어올까요? 

 

아마 많은 블로그등에서 신천지 관련 게시글이 올라올 것입니다. 이런 게시글이 갑자기 블라인드가 되거나 관리자 삭제등의 조치가 나왔다면 결국 신천지가 뭔가 숨기고 있다는게 맞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