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군 사격장 주변 땅 사놓고.."폐쇄하라" 시위를 한 중견 건설사

by 체커 2020. 2.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군 사격장은 소음 문제로 주민과 갈등이 자주 빚어집니다. 그런데 인천의 한 육군 사격장을 두고 벌어지는 갈등은 평소와 조금 다릅니다.

주민이 아닌 사격장 주변 땅주인이 시위를 벌이고 있는 건데 무슨 일인지,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인천에 있는 육군 17사단 미추홀 사격장입니다.

지난해 2월부터 사격장 폐쇄 시위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출입구에 쇠말뚝 박아 차량과 장병 통행 막는가 하면 사격장 울타리 옆에서 시위를 벌어, 훈련이 중단되기 일쑤였습니다.

[육군 17사단 관계자 : (사격장 울타리 옆에) 사람이 앉아서 대기하고 그렇게 해서 사격을 못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연간 최대 200일까지 사격할 수 있는 이 사격장에서 지난해에는 130일만 사격이 진행됐습니다.

그런데 시위를 이끈 미추홀 사격장 폐쇄 추진위원회는 사격장 가까운 곳 주민이 아닙니다.

[미추홀 사격장 근처 주민 : 아무리 개인 땅이지만 국가가 있는 한 군인을 지원해 주는 게 원칙이고.

[주민센터 관계자 : (미추홀 사격장이) 계곡 쪽으로 형성돼 있어 가지고 그쪽 바로 앞쪽에 가지 않으면 소리도 안 들려요.]

사격장 폐쇄 추진위는 2018년 사격장 주변 땅 5만 제곱미터를 사들인 광주 지역 중견건설사 서진건설이 주도했습니다.

군사시설 보호구역인 사격장 주변 땅을 사들인 뒤, 거꾸로 사격장 몰아내자는 시위에 나선 겁니다.

17사단은 지난해 말 이들을 군사시설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까지 했고 차라리 일부 땅을 군에 팔라는 제안도 했지만 건설회사 측은 오는 3월부터 다시 시위에 들어가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서진건설 측 입장을 듣기 위해 본사 찾아가고 수차례 전화했지만 정당한 재산권 행사란 답변만 반복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 영상편집 : 황지영)

김태훈 기자oneway@sbs.co.kr


 

서진건설... 군사시설 보호구역 주변 땅을 사들인 뒤 사격장을 몰아내자 시위에 나섰군요..

 

만약 시위에 결국 정부나 국방부가 움직여 이전을 하게 된다면 아파트등을 건설해서 큰 이익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더욱이 군사시설 보호구역 주변이었으니 일반 땅값도 다른 지역보다 낮았을 겁니다.. 

 

결국 혐오시설로 볼 수 있는 지역을 보고 야금야금 들어가 결국 있던 시설 밀어내고 이득을 취하는 행태...

 

어디서 많이 봐왔던 것 같죠?

 

이런식으로 도심 외곽에 있었던 시멘트 제조업체들이 많이도 밀려났죠.. 쓰레기 소각장이나 하수처리장도 그렇고요.. 공장도 마찬가지죠..

 

특히 공군기지등이 있겠네요..

 

관련링크 :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뺀다

 

서진건설도 그렇게 해서 이득을 보고 싶은데 주변 주민들이 돕지는 않네요.. 아마 계속 인력 동원해서 어떻게든 이전시킬려 수단과 방법 가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전만 된다면 돌아오는 이득이 클테니까요..

 

서진건설의 의도가 드러났으니 국방부와 정부는 끝까지 미추홀 사격장을 이전하지 말고 서진건설측이 불법으로 입구까지 막는다면 처벌에 세무조사까지 했으면 좋겠군요..

 

그렇게 강력히 처벌해도 미추홀 사격장에 서진건설이 어떻게 했는지 알려졌기에 많은 이들이 지지할 겁니다.

반응형

댓글